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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커뮤니티의 보행권 확보와 주차문제 해소를 위한 생활도로 조성사업: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을 중심으로
A Method of Securing Walking Ranges for the Urban Community: Focused on the Smart Parking System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6, 2012년, pp.10 - 18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정인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윤영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안수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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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새 정부에 바라는 생활교통정책으로 도시 커뮤니티의 보행권 확보와 주차문제 해소를 위한 생활도로 조성사업을 제시하였다. 생활도로의 보행환경 문제와 교통사고는 대부분 주택가 주차난에 따른 불법 주·정차 차량과 이면도로 진·출입 차량(통과차량 포함)에 기인하므로 생활도로 조성에는 주민생활 중심의 중·소규모 주차 공간 확충방안이 병행되어야 한다.
  • 생활도로 조성사업은 도시커뮤니티의 보행환경 개선과 보행권 확보, 보행안전과 주택가 주차장을 확충할 수 있는 다목적 사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도로의 설계 개념으로 이면도로를 보행 전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주택가 소규모 주차방안으로 타워식 스마트 파킹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생활도로 조성방안은 관련법의 제·개정 없이 현행 법 체계로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면도로 보행환경 문제와 주택가 주차난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도시 커뮤니티의 보행권을 확보할 수 있는 생활도로 조성사업과 주택가 주차 공간 확충방안으로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생활도로 조성사업은 관악구 낙성대동을 사례지역으로 적용하여 사업 추진 프로세스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 생활도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이면도로의 노상주차(불법 주·정차, 거주자우선주차면 포함)를 지정된 주택가 공영주차장(타워식 Smart Parking 시스템)으로 변경·대체하고 지구 내 차량 진·출입을 제한하여야 한다. 즉,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다닐 수 있고 보행자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내 집 앞 보행권 확보를 위한 보행자 중심의 생활도로 조성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생활도로 조성사업의 추진여부는 주민 동의에 의하여 결정되며, 주민 협의가 설계기간 내에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조성사업을 반려한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 구역은 주민동의에 의해 사업추진이 결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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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면도로는 무엇인가? 이면도로는 도시계획시설 소로2류(국지도로)에 속하며 지구 내 도로라고도 한다. 이면도로는 도로의 기능상 속도가 낮고 교통량이 적은 도로로서 이동거리가 짧은 하위도로를 말하며, 폭 12m이하의 소로는 서울시 전체 도로 연장 8,147km의 77.8%인 6,340km를 차지하고 있다.
생활도로 조성사업의 재원은 어떻게 충당 할 것으로 기대되는가?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표 11 참조). 본 사업의 소요 재원은 국토해양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차고지 증명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형 공공주차장 확충사업의 재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확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 생활도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구내 이면도로에 설치된 거주자 우선주차면과 불법 주정차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확보방안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 내 생활도로 조성을 위한 소규모 주택가 공영주차장 설치방안으로 IT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기계식 주차장 형태인 타워식 Smart Parking System을 제안한다(그림 3 참조).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은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하여 이용주차면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이용자가 주차면을 원격으로 지정·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타워식 Smart Parking System의 주차장은 주차장 규모, 운영방식 등에 따라 그림 4와 같이 설치형태를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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