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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2, 2017년, pp.1 - 16
이정선 (자양종합사회복지관)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The service that has been recognized as both a non-productive activity and auxiliary activity of manufacturing have become the driving force of the customers' demand with the 'service' itself. The service base is expanding and evolving rapidly. It is important to look at changes in service concep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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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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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서비스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 서비스개념이 시대를 거쳐 진화해오듯, 오늘날의 서비스시스템은 전통적인 생산 및 공급 중심 시스템과는 다른 특징을 가진다. 서비스공급자와 서비스수요자가 함께 서비스시스템을 만들고 제공하는 것이다. 즉 공급자는 고객과 함께 서비스시스템을 설계 하게 되고, 공급 후에도 설계된 철학에 기초하여 서비스를 수행한다. 한편 시스템과 관련된 자원의 획득에 대해서도 서비스시스템 관점을 가지면 달리 해석된다. | |
서비스가 무형적 재화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시기는 언제인가? | 서비스가 무형적 재화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한 시기는 2004년 서비스사이언스 등장으로 서비스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서비스경제시대가 시작되면서 서비스가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중심점이 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를 비즈니스, 교육, 정부 및 개인적인 노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확보하기 위해 공급자와 고객이 상호 작용을 통해 지원 및 전문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 한다(Katzan, 2008). | |
서비스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서비스 시스템은 복잡한 사회, 기술, 사람, 경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기적 관계로 연계되어야 바람직하다. Viable Service System Model (Christopher, 2007)연구에 따르면, 경쟁력 있는 기업들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수립하여 정보 흐름을 조직화하여 모든 외부와 관계된 기능과 조직을 합리적으로 조화시킨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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