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 유무에 따른 임상 양상의 차이
Clinic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Presence of 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in 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5 no.4, 2014년, pp.187 - 195  

이수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분과) ,  이경미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인하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유희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RRBI) and autistic symptoms in Korean high 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children and to examine the structure of RRBI. Methods : Participants included 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이처럼 고기능 ASD에서 RRBI에 대해 알려진 바가 많지 않고, 최근 개정된 DSM-5에서 RRBI가 없으면 ASD로 진단하지 않기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RRBI와 사회성 및 정서적 특성과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은 ASD의 병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기능 ASD에서 RRBI와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정서, 행동상의 문제 사이의 관련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고기능 ASD에서 RRBI의 하위 유형을 분류하고, 하위 유형과 ASD 증상의 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기능 ASD에서 RRBI와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정서, 행동상의 문제 사이의 관련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고기능 ASD에서 RRBI의 하위 유형을 분류하고, 하위 유형과 ASD 증상의 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기능 ASD에서 RRBI가 진단 역치를 넘는지 여부에 따라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정서 및 행동 문제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주축 요인 추출 분석을 통해서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의 하위 유형을 알아보고 하위 유형과 자폐 증상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Model 2 : controlled for age and sex as covariates. Model 3 : controlled for age, sex and nonverbal IQ as covariates. a : ASD+RRBI, b : ASD-RRBI, c : sibling.
  • Group differences tested with analysis of variance, except for sex ratio, which was tested using chi-square test. a : ASD+RRBI, b : ASD-RRBI, c : sibling. ASD : autism spectrum disorder, FSIQ : full scale intelligence quotient, PIQ : performance intelligence quotient, RRBI : 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의사소통의 장애, 그리고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1)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RRBI)은 Leo Kanner2)나 Hans Asperger가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을 처음 보고했을 때부터 이 질병들의 핵심 증상이라고 생각하였다.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의 핵심 증상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의사소통의 장애, 그리고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1)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RRBI)은 Leo Kanner2)나 Hans Asperger가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을 처음 보고했을 때부터 이 질병들의 핵심 증상이라고 생각하였다. RRBI는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5)에 따르면 네 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뉘는데, 제한된 관심(restricted interest), 동일함에 대한 고집(insistence on sameness),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매너리즘(repetitive motor movement), 감각에 대한 특이한 흥미(unusual interest in sensory input)를 포함한다.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은 어떤 유형으로 나뉘는가? 1)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인 행동(restricte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RRBI)은 Leo Kanner2)나 Hans Asperger가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을 처음 보고했을 때부터 이 질병들의 핵심 증상이라고 생각하였다. RRBI는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5)에 따르면 네 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뉘는데, 제한된 관심(restricted interest), 동일함에 대한 고집(insistence on sameness),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매너리즘(repetitive motor movement), 감각에 대한 특이한 흥미(unusual interest in sensory input)를 포함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2. Kanner L. Autistic disturbances of affective contact. Nervous Child 1943;2:217-250. 

  3. Lam KS, Bodfish JW, Piven J. Evidence for three subtypes of repetitive behavior in autism that differ in familiality and association with other symptom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8;49:1193-1200. 

  4. Turner M. Annotation: Repetitive behaviour in autism: a review of psychological research.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9;40:839-849. 

  5. Cuccaro ML, Shao Y, Grubber J, Slifer M, Wolpert CM, Donnelly SL, et al. Factor analysis of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m using the Autism Diagnostic Interview-R. Child Psychiatry Hum Dev 2003;34:3-17. 

  6. Bishop SL, Richler J, Lord C. Association between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and nonverbal IQ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Child Neuropsychol 2006;12:247-267. 

  7. Szatmari P, Georgiades S, Bryson S, Zwaigenbaum L, Roberts W, Mahoney W, et al. Investigating the structure of the restricted, repetitive behaviours and interests domain of autism.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47:582-590. 

  8. Richler J, Huerta M, Bishop SL, Lord C.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and interest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ev Psychopathol 2010;22:55-69. 

  9. Honey E, Leekam S, Turner M, McConachie H. Repetitive behaviour and play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7;37:1107-1115. 

  10. Gabriels RL, Cuccaro ML, Hill DE, Ivers BJ, Goldson E.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m: relationships with associated clinical features. Res Dev Disabil 2005;26:169-181. 

  11. Lord C, Risi S, Lambrecht L, Cook EH Jr, Leventhal BL, DiLavore PC, et al. The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generic: a standard measure of social and communication deficits associated with the spectrum of autism. J Autism Dev Disord 2000;30:205-223. 

  12. Yoo HJ, Bahn G, Cho IH, Kim EK, Kim JH, Min JW, et al.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EERS( ${(R)}$ ) parent-assisted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teens with ASD. Autism Res 2014;7:145-161. 

  13. Yang SY, Cho SC, Yoo HJ, Cho IH, Park M, Kim BN, et al. Association study between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in promoter region of AVPR1A and Korean autism spectrum disorders. Neurosci Lett 2010;479:197-200. 

  14. Yoo H. Korean version of Social Communication Scale (K-SCQ). Seoul: Hakjisa;2008. 

  15. Kim JH, Shin MS. A study of reliability & validity for the Korean version of asperger syndrome diagnostic scale.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16:98-105. 

  16. Yoo H, Kwak Y.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ADOS). Seoul: Hakjisa;2007. 

  17. Yoo H.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ADI-R). Seoul: Hakjisa;2007. 

  18. Constantino JN, Gruber CP. Social Responsiveness Scale (SRS)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2005. 

  19. Achenbach TM.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Dep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1991. 

  20. Park K, Yoon J, Park H. The manual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Revised (KEDI-WISC-R).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21. Shin M, Cho S. Korean version of leiter international performance scale. Seoul: Hakjisa;2009. 

  22. Lord C, Petkova E, Hus V, Gan W, Lu F, Martin DM, et al. A multisite study of the clinical diagnosis of different autism spectrum disorders. Arch Gen Psychiatry 2012;69:306-313. 

  23. Walker DR, Thompson A, Zwaigenbaum L, Goldberg J, Bryson SE, Mahoney WJ, et al. Specifying PDD-NOS: a comparison of PDD-NOS, Asperger syndrome, and autism.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43:172-180. 

  24. Kim YS, Fombonne E, Koh YJ, Kim SJ, Cheon KA, Leventhal BL. A comparison of DSM-IV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and DSM-5 autism spectrum disorder prevalence in an epidemiologic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4;53:500-508. 

  25. Liss M, Harel B, Fein D, Allen D, Dunn M, Feinstein C, et al. Predictors and correlates of adaptive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1;31:219-230. 

  26. Militerni R, Bravaccio C, Falco C, Fico C, Palermo MT.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tic disorder.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 11:210-218. 

  27. Carcani-Rathwell I, Rabe-Hasketh S, Santosh PJ. Repetitive and stereotyped behaviours in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47:573-581. 

  28. Constantino JN, Gruber CP, Davis S, Hayes S, Passanante N, Przybeck T. The factor structure of autistic trait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4;45:719-72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