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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에서 나타나는 운동 상동증 유무에 따른 임상 특성의 차이
Clin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ccording to the Presence of Motor Stereotype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1, 2015년, pp.22 - 29  

김지순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유희정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배정훈 (김원묵기념 봉생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조인희 (조인희 정신건강의학과의원) ,  박태원 (전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손정우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정운선 (경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재원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양영희 (국립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강제욱 (부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송숙형 (용인정신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조수철 (국군수도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Repetitive and stereotyped behaviors are core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The purpose of our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motor stereotypes in ASD children and their clinical features. Methods : Among 171 ASD children (age range, 3-15), the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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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지능을 보정한 뒤에 두 군에서 실행기능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환아에서 나타나는 운동 상동증과 그와 연관된 임상적인 특징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나타나는 상동증과 임상적인 특징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나타나는 상동증과 임상적인 특징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지능을 보정한 뒤에 두 군에서 실행기능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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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의사 소통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의 장애와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한다. 여기서 제한된 관심이란 한정적이고 변화가 적은 흥미, 활동과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을 말하며,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이란 상동화된 신체 움직임, 사물의 반복적 사용, 언어의 반복적인 사용 등을 의미한다.
상동증은 어떨 때 증가할 수 있는가? 이러한 상동증의 특징은 목적이 없는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수의적으로 억제될 수 있다. 상동증을 자기 만족을 위한 행동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관점으로 상동증은 흥분 또는 불안하거나 지루할 때 증가할 수 있다.5)
Turner가 제안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에서 실행기능의 이상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해 두 가지 가설은 무엇인가? Turner9)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에서 실행기능의 이상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해 두 가지 가설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는 상동증이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을 중단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동증이 새로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사용된 검사의 종류, 전반적인 인지 기능과 언어 능력이 실행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연구에서는 실행기능의 이상과 상동증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가 뚜렷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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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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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urner M. Annotation: repetitive behaviour in autism: a review of psychological research.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9;40:839-849. 

  3. Durand VM, Carr EG. Social influences on “self-stimulatory” behavior: analysis and treatment application. J Appl Behav Anal 1987; 20:119-132. 

  4. Morrison K, Rosales-Ruiz J. The effect of object preferences on task performance and stereotypy in a child with autism. Res Dev Disabil 1997;18:127-137. 

  5. Goldman S, Wang C, Salgado MW, Greene PE, Kim M, Rapin I. Motor stereotypies in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orders. Dev Med Child Neurol 2009;51:30-38. 

  6. Lord C. Follow-up of two-year-olds referred for possible autism.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5;36:1365-1382. 

  7. Volkmar FR, Cohen DJ, Paul R. An evaluation of DSM-III criteria for infantile autism. J Am Acad Child Psychiatry 1986;25:190-197. 

  8. Militerni R, Bravaccio C, Falco C, Fico C, Palermo MT.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tic disorder.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 11:210-218. 

  9. Turner M. Towards an executive dysfunction account of repetitive behaviour in autism. In: Russell J, editor. Autism as an executive disorder.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1997. 

  10. Volkmar FR.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2nd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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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Oh KJ, Lee H. Development of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a preliminary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452-462. 

  17. Aman MG, Singh NN, Stewart AW, Field CJ. The aberrant behavior checklist: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assessment of treatment effects. Am J Ment Defic 1985;89:485-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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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ichler J, Bishop SL, Kleinke JR, Lord C.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7;37:73-85. 

  24. Fecteau S, Mottron L, Berthiaume C, Burack JA. Developmental changes of autistic symptoms. Autism 2003;7:255-268. 

  25. Rogers SJ. What are infant siblings teaching us about autism in infancy? Autism Res 2009;2:125-137. 

  26. Yerys BE, Wallace GL, Harrison B, Celano MJ, Giedd JN, Kenworthy LE. Set-shifting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versal shifting deficits on the Intradimensional/Extradimensional Shift Test correlate with repetitive behaviors. Autism 2009;13:52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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