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521 - 52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mediative effects of students' relationship with parents or teachers in the effective path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 on depression, and to find out the path difference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e used 1,385 students' data collected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폭력 피해가 우울을 야기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폭력 피해가 우울을 야기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은 학생들은 가해자에 대한 반항감을 갖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무력감을 느끼고,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고 싶지만 반전을 꾀할 만한 계기나 주변에서 신뢰할 만한 사람이나 장소 등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청소년들이 학교폭력으로 인한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발생을 예방하는대책과 동시에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이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를 입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를 입으면 심리적인 어려움과 갈등을 이기지 못하여 보복성 범행을 일으키거나 심지어는 자살을 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이에 관련하여 전국 5,958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한 응답자의 50%가 학교폭력 피해로 인하여 고통을 겪고 있다고 응답하였다[1]. | |
자기보호요인을 발휘하고 그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되는 것은? | 청소년의 보호요인에는 자기보호요인을 비롯하여 가족, 친구, 학교 및 지역사회 보호요인이 있다고 여겨지며,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우울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중에서도 청소년 자신의 내적인 특성, 즉 자기보호요인을 발휘하고 그 수준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높이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등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14,15]. 그러나 이것은 학교폭력으로 인해서 원치 않는 피해를 입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을 전가할 위험을 갖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은 청소년들에게 작용하는 보호요인을 이들의 생활 근거인 가족과 학교에서 먼저 탐색하고 그 효과를 개인에게 확장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바람직하다. |
Foundation for Youth Violence Prevention, "2015 National report of school violence survey report and trend." 2015.
E. J. Lee, E. S. Lee, "Correlation between alienation and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and delinquency in high school students." Vol. 9, No. 1, pp. 56-65, 2002.
M. Bolognini, B. Plancherel, J. Laget, & O. Halfon, "Adolescent's suicide attempts: Populations at risk, vulnerability and substance use." Substance Use & Misuse, Vol. 38, No. 11-13, pp. 1651-1669, 2003.
L. Greening & L. Stoppelbein, "Religiosity, attributional style, and social support as psychosocial buffers for African American and white adolescents' perceived risk for suicide." Suicide and Life Threat Behavior. Vol. 32, No. 4, pp. 404-417, 2002.
J. Y. Kim & K. Y. Lee,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drinking and smoking on school violence: Moderating effect of parent-child interac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2, No. 2, pp. 53-74, 2010.
J. Y. Park, "The mediational effects of resiliency on school violence causing adolescent depression and suicide: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 41, No. 1, pp. 168-193, 2010.
J. Ozer & S. Weinstein, "Urban adolescents' exposure to community violence: The role of support, school safety, and social constraints in a school-based sample of boys and girl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 33, No. 3, pp. 463-476, 2004.
R. Crick & A. Bigbee,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66, No. 2, pp. 337-347, 1998.
D. Flannery, K. Wester & M. Singer, "Impact of exposure to violence in school o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behavior."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 32. pp. 559-573, 2004.
D. Gorman-Smith & P. Tolan, "The role of exposure to community violence and developmental problems among inner-city yout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 10, No. 1, pp. 101-116, 1998.
S. Luthar, D. Cicchetti & B. Becker,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Vol. 71, No. 3, pp. 543-562, 2000.
E. Ozer, "The impact of violence on urban adolescents: Longitudinal effects of perceived school connection and family support."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 20, No. 2, pp. 167-192, 2005.
M. K. Kim, "Relationship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stress, depression, family resilience and internet gam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205-210, 2016.
L. Kumper & R. Alvarando, "Strengthening families to prevent drug use in multi-ethnic use." University of Utah, 1995.
E. Werner & S. Smith, "Overcoming the odds." Cornell University Press, 1992.
E. H. Lee, T. S. Choi & M. J. Seo, "Effects of stress related to school, self-esteem, parent-children communication and parents' internal support of adolescent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2, No. 2, pp. 69-84, 2000.
K. Barber & C. Rollins,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Lanham, MD: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90.
S. Y. Yoon & M. S. Yoo,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on adolescents's emotional/behavior problems: General strain theor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4, No. 4, pp. 59-75, 2011.
J. Hughes, T. Cavell & V. Willson,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39, No. 4, pp. 289-301, 2001.
G. Natvig, G. Albrektsen & U. Qvarnstrom,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0, No. 5, pp. 561-575, 2001.
Y. S. Lee & K. N. Lee, "The individual variables,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al variables that affect victimization by peer aggression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3, No. 5, pp. 1-14, 2004.
E. Y. Kim, "The effects of school climate on peer victimization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26, pp. 87-110, 2008.
S. A.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family, school, peer-related variables, and school viol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4, No. 1, pp.101-126, 2007.
E. H. Lee, S. J. Kong & J. S. Lee, "Relationships among socio-environmental school violence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bullying at school: Testing a mediational model of anger control and contact with delinquent friend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6, No. 1, pp.123-145,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