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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를 돕기 위한 단위 사용에서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Didactic Transposition about Unit Usage to Help Recognize Meaning of Calculation Resul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4년, pp.231 - 251  

강정기 (창원남산중학교) ,  정상태 (사천동성초등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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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와 단위는 서로 동떨어진 것이 아니며, 단위는 수치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해결해야하는 많은 문제에는 단위가 포함되는데, 문제해결 과정에서 관찰된 학생들은 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의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개반 52명을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는데, 이들에게도 역시 단위는문제에 주어져 있는 것일 뿐, 단위를 연산의 의미 이해와 연결 짓지 못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교수학적 변환이 갖는 특징과 한계를 살펴보고, 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 측면에서 단위가 갖는 이점을 고찰해 봄으로써 상황과 관련한 해석에 있어 단위가 갖는 효력을 구체화하였다. 특히 단위 연산 가능성을 허용한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구체적 논의와 시사점을 제안함으로써, 교수 학습에서 변화의 불가피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and units are not apart from each other, especifically units clarifies number. Students often encounters many problems involving units, researcher found that students have difficulty in recognize the meaning of calculation results. These students recognizes units, just presented thing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면적 특성으로 인한 연산 가능성이 허용되는가? 이를테면, 단위넓이 1cm2는 가로, 세로가 각각 1cm , 1cm 인 정사각형의 넓이로써 정의되고 있으며, 직사각형의 넓이는 단위넓이를 채워가는 경험적 활동에 기반하여 제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b). 그러나 단위의 표면적 특성으로 인한 연산 가능성 cm × cm = cm2 이 허용된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확인할 수 없다. 이것은 단위의 정의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단위 연산 가능성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수학의 발달은 무엇을 지향해왔나? 이러한 수학의 추상성은 수의 본성만을 남기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수치 고유의 성질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즉, 수학의 발달은 단위로부터의 독립을 지향해 왔다(노은환, 강정기, 정상태, 2014).
수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대부분 추상화하여 얻어진 개념이라는 예는? 그러나 수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대부분 추상화하여 얻어진 개념이다. 예를 들어 자연수 ‘3’의 개념은 세 사람, 자동차 석 대, 책 세 권 등 원소의 수가 3인 집합 각각에 대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속성을 제거하고 집합의 크기라는 동질적인 속성을 뽑아낸 개념이다(강문봉 외, 2005). 이러한 수학의 추상성은 수의 본성만을 남기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수치 고유의 성질을 다룰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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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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