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4년, pp.231 - 251
The number and units are not apart from each other, especifically units clarifies number. Students often encounters many problems involving units, researcher found that students have difficulty in recognize the meaning of calculation results. These students recognizes units, just presented thing i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표면적 특성으로 인한 연산 가능성이 허용되는가? | 이를테면, 단위넓이 1cm2는 가로, 세로가 각각 1cm , 1cm 인 정사각형의 넓이로써 정의되고 있으며, 직사각형의 넓이는 단위넓이를 채워가는 경험적 활동에 기반하여 제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b). 그러나 단위의 표면적 특성으로 인한 연산 가능성 cm × cm = cm2 이 허용된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확인할 수 없다. 이것은 단위의 정의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단위 연산 가능성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 |
수학의 발달은 무엇을 지향해왔나? | 이러한 수학의 추상성은 수의 본성만을 남기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수치 고유의 성질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즉, 수학의 발달은 단위로부터의 독립을 지향해 왔다(노은환, 강정기, 정상태, 2014). | |
수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대부분 추상화하여 얻어진 개념이라는 예는? | 그러나 수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대부분 추상화하여 얻어진 개념이다. 예를 들어 자연수 ‘3’의 개념은 세 사람, 자동차 석 대, 책 세 권 등 원소의 수가 3인 집합 각각에 대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속성을 제거하고 집합의 크기라는 동질적인 속성을 뽑아낸 개념이다(강문봉 외, 2005). 이러한 수학의 추상성은 수의 본성만을 남기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수치 고유의 성질을 다룰 수 있게 된다. |
강문봉.강흥규.김수미.박교식.박문환.서동엽. 송상헌.유현주.이종영.임재훈.정동권.정은실.정영옥 (2005).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Kang, M. M., Kang, H. K, Kim, S. M., Park, K. S., Park, M. H., Seo, D. Y. Song, S. H., Yoo, H. J., Lee, J. Y., Lim, J. H., Jeong, D. K., Jeong, E. S. & Jeong, Y. O. (2005). The Understanding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moonsa.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초등학교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3-1.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4-2.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초등학교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5-1.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과학기술부 (2011b). 초등학교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5-2. Seoul: Chunjae Education
김성숙 (2005). 역사적 관점으로 본 메소포타미아 수학. 한국수학사학회지, 18(4) 39-48. Kim, S. S. (2005). Some Historical Aspects of the Development of Mesopotamian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8(4) 39-48.
김현정.강완 (200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사각형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1(2), 141-159. Kim, H. J. & Kang, W. (2008). An Analysis on Teaching Quadrilateral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 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al Series C , 11(2), 141-159.
정은실 (2010).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양(量)의 연산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 20(4), 445-458. Jeong, E. S. (2010). A Study on Quantity Calculu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4), 445-458.
허학도 (2006). 직사각형 넓이 공식의 이해와 인식론적 장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eo, H. D. (2006). Understanding and Epistemologi cal Obstacles of the Formula for the Area of a Rectangle. A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Bosch, M., & Gascon, J. (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58, 51-65.
Chevallard, Y. (1988, August). On didactic transposi tion theory: Some introductory notes. In Internat ional Symposium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athematics. Bratislava, Czechoslavakia.
Greer, B. (1994). Extending the meaning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61-85). Albany NY: SUNY Press.
Polya, G. (1971). How to solve it. 우정호 역(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교우사. Polya, G. (1971). How to solve it. Translated by Woo, J. H. (2002). Seoul: Kyowoos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