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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4, 2014년, pp.509 - 526
노은환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강정기 (Namsan Middle School) , 정상태 (Sacheon Dongsung Elementary School)
The mathematics has moved toward the independence from unit. However, is this tendency also kept up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is study starts from this question. We have illuminated this question in respects of a character of unit operation, an essential probability of unit operation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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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발달이 실재에 기원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 그렇다면 수의 탄생은 어디에서 기원하는가? 수학 역사 속에서 수의 발달은 실재에 기원한다. 즉, 삶의 실재적 문제로부터 우리는 수를 필요로 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삶의 문제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었다. 이를테면,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아주 제한된 종류의 천연자원만을 보유하였는데, 그 시대에 위대한 지도자는 관개 시설과 같은 광대한 공공사업을 공동으로 함으로써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도시 국가들을 결합하여 힘을 모아야 했다. | |
수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 수학은 수에 대한 학문이다. 그렇다면 수의 탄생은 어디에서 기원하는가? 수학 역사 속에서 수의 발달은 실재에 기원한다. | |
단위의 의미 중 하나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 가장 우선되는 작업은 단위에 관한 용어의 정의이다. 수학교육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위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며, 한 가지는 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공통 단위로써의 의미를 지닌다. 변희현([7])은 측정의 관점에서 덧셈과 뺄셈 연산을 재고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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