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면극 공연 의상 디자인 비교 연구 -한국 가면극과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떼(Commedia dell'arte)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Costume design of Mask Play -Focusing on Korean Mask Play and Italian 'Commedia dell'art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8, 2014년, pp.124 - 137  

임정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 전공) ,  소황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duce an essential guideline for making costumes for traditional Korean mask plays by doing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raditional Korean mask plays and Italian 'Commedia dell'art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The costumes of Korea's mask plays w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메디아 델아르테는 무엇인가? 신라시대부터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민중의 한과 해학을 담아내는 특유의 민속무용으로 발전했다. 코메디아 델아르테(Commedia dell’ arte)는 16세기 중반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유럽 특히 프랑스 등에서 18세기까지 번성했던 다중연극의 한 형태를 말한다.
관에서 운영한 산대놀이는 왜 급격히 쇠퇴하게 되었는가? 산대놀이는 한자어로 산대희(山臺戱), 산대잡희(山臺雜戱), 산대도감희(山臺都監戱) 산대나희(山臺儺戱)등으로 불리며 주로 중국 사진의 영접, 국가적경사와 연희에 실시하였다. 궁중놀이 관장 부서인 산대도감에서 운영하던 산대놀이는 경비가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풍속을 헤친다는 이유로 인조(仁祖)이후 급격히 쇠퇴하게 되었다. 민간의 산대놀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은 조선 정조(正祖) 때 강이천(姜彛天)의 『남성관희자(南城觀戱子)』에 나타난다.
관에서 운영되는 산대놀이가 완전히 폐지된 건 어느 시대인가? 유득공(柳得恭)의 『경도잡지(京都雜志)』가 저술된 18세기 중엽에는 본산대놀이가 성립되어 있었거나, 성립되어 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7) 관에서 주도하는 산대 및 나래는 이미 인조 1년 (1623)년에 모든 도감이 폐지되면서 약화되고 영조시대(1725- 1776)에 이르러 경비지출과 시행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으로 완전히 폐지되었다.8)는 『봉사도 (奉使圖)』 제7폭(幅) 모화관(慕華館)에서 행해진 중국사신 영접행사의 연희장면(1725)으로 화려한 산대 놀이 무대를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maskdance.com/coding/sub1/sub2.asp. 

  2. 여석기 (1984), 산대가면극의 파르스적 특성-탈춤의 사상, 서울: 현암사, p. 57. 

  3. 이기호 외 (2007), 가면과 사람, 서울: 예니, p. 14. 

  4. Natalie Crohn Schmitt (2004), Commedia dell'Arte: characters, scenarios, and rhetoric, Text and Performance Quarterly, 24(1). 

  5. 이미숙 외(2010), 한국 가면극 복식의 색채 특성과 이미지, 복식, 60(4). pp. 146-161 

  6. 이일지 (2004), 조선시대 산대놀이 복식의 변모과정과 의복상징에 관한 연구, 복식, 54(2). pp. 79-94 

  7. 전경욱 (2004), 한국의 전통연희, 서울: 학고재, pp. 246-247. 

  8. 봉사도(奉使圖) 제7폭(幅) 모화관(慕華館)에서 행해진 중국사신 영접행사의 연희장면(1725)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ksps.aks.ac.kr. 

  9. 박민재 (2005), 서울.경기지역의 산대놀이가면극 복식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10. Edwin Wilson (2007), 세계연극사, 김동욱 역. 서울: 한신문화사, p. 203. 

  11. 자료검색일 2014. 6. 2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4324&cid40942&categoryId33105 

  12. 이미원 (2011), 한국 탈놀이 연구, 서울: 연극과 인간, pp. 132-133. 

  13. 오스카 G. 브로켓 외 (2005), 연극의 역사 I, 전준택, 홍창수 역, 서울: 연극과 인간, p. 318. 

  14.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commons.wikimedia.org. 

  15. Edwin Wilson (2007), 세계연극사, 김동욱 역. 서울: 한신문화사, pp. 206-207. 

  16. 이기호 외 (2007), 가면과 사람, 서울: 예니, p. 16. 

  17. 김지호 (2013), "동.서양 가면극의 가면 비교 연구"-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한국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4. 

  18. Vsevolod Meyerhold (1874-1940), 러시아 상징주의 극작가. 

  19. 이기호 외 (2007), 가면과 사람, 서울: 예니, pp. 20-21. 

  20. 김찬자 (2001),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 Arte) 연구: 유형.배우.무대 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지, 16 p. 226. 

  21. 김종해 (2008), 봉산탈춤의 현대적 전승방안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5. 

  22. "산대놀이", 자료검색일 2014.6.12.,http://www.cha.go.kr. 

  23. "바우덕이 풍물단 덧뵈기(가면극)", 자료검색일 2014. 6.12. http://www.namsadangnori.org/kr/ b16.html 

  24. 박경숙 (2008), 발레작품에 유입된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유형적 인물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 교육학회지, 19(1), (통권 제 29호), p. 43. 

  25. 박경숙 (2008), 발레작품에 유입된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유형적 인물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 교육학회지, 19(1), (통권 제 29호), p. 51. 

  26. "L'Avare, Moliere", 자료검색일 2014.6.12, http://lewebpedagogique.com/bac-premiere/le-monologue-dharpagon-moliere-lavare-a-iv-sc-7/harpagon-moliere-commentaire-corrige/ 

  27. "Bill Irwin & David Shiner in Old HaT" 자료검색일 2014.6.12, http://www.nytimes.com/2013/02/24/theater/bill-irwin-david-shiner-team-returns-in-old-hats.html?pagewantedall&-r0 

  28. Edwin Wilson (2007), 세계연극사, 김동욱 역. 서울: 한신문화사, pp. 209-210. 

  29. 이기호 외 (2007), 가면과 사람, 서울: 예니, p. 21. 

  30. "발레공연에 유입된 Arlecchino", 자료검색일 2014.6.12, http://maestra.blog.hu/2014/02/27/jelmezek_es_velenc 

  31. "Harlequina",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metmuseum.org. 

  32. "Harlequin. Harlequina",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metmuseum.org/toah/works-of-art/1974.356.524,.525 

  33. 한영숙 (2011), 한국 전통극의 등장인물 연구: 가면극과 민속인형극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학위논문. 

  34. Milly A. Barranger (2001),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 서양연극사 이야기, 우수진역, 서울: 평민사, pp. 129-130. 

  35. 이일지 (2004), 조선시대 산대놀이 복식의 변모과정과 의복상징에 관한 연구, 복식, 54(2), p. 90. 

  36. 김찬자 (2001),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 Arte) 연구: 유형.배우.무대 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지 16, p. 219. 

  37. 김지호 (2013), "동.서양 가면극의 가면 비교 연구"-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떼'와 한국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7-18. 

  38. 이진아 (2008), 가면의 진실: 20세기 러시아 연극의 실험과 혁신, 서울: 태학사, p. 156. 

  39. "양반",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culturecontent.com 

  40. "Dottore",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italian.about.com/gi/dynamic/offsite.htm?sitehttp://www.delpiano.com/carnival/html/dottori.html 

  41. Oscar G. Brockett (1995), History of the theatreseventh edition, UK:Allyn and Bacon, p. 146. 

  42. Oscar G. Brockett (1995), History of the theatreseventh edition, UK:Allyn and Bacon, p. 120. 

  43. "말뚝이",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culturecontent.com 

  44. "취발이",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search_div_idCP_THE013&cp_coderp0701&index_idrp07010712&content_idrp070107120001&search_left_menu5 

  45. "Arlecchino",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italian.about.com/gi/dynamic/offsite.htm?sitehttp://www.delpiano.com/carnival/html/pantalone.html 

  46. 김찬자 (2001),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 Arte) 연구: 유형.배우.무대 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지 16, p. 228. 

  47. Oscar G. Brockett (1995), History of the theatreseventh edition, UK:Allyn and Bacon, p. 147. 

  48. "노승",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www.culturecontent.com 

  49. "Pantalone",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italian.about.com/gi/dynamic/offsite.htm?sitehttp://www.delpiano.com/carnival/html/pantalone.html 

  50. "소무", 자료검색일 2014. 6. 12, http://cp.culturecontent.com/rp0701/data/thumb/460/rp0801b06372_001_460.jpg 

  51. "Arlecchinella", 자료검색일 2014. 12. 12, http://piccolotheatrechicago.blogspot.kr/ 

  52. 김찬자 (2001),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 Arte) 연구: 유형.배우.무대 형태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지 16, p. 230. 

  53. 이일지 (2004), 조선시대 산대놀이 복식의 변모과정과 의복상징에 관한 연구, 복식, 54(2), p. 90. 

  54. Milly A. Barranger (2001),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 서양연극사 이야기, 우수진역, 서울: 평민사, p. 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