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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연구
A Study on Fashion Design for Up-cycled Waste Resourc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8, 2014년, pp.138 - 154  

박주희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김윤희 (국민대학교 환경디자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p-cycling fashion designs, based on guidelines derived from up-cycling fashion brand products and their required elements of the design. The study thus categorized required elements into environment, significance, economy, function, design, and material,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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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사례 분석의 연구 범위는 친환경적인 요소가 부각되면서 업사이클링 디자인 브랜드가 설립되기 시작한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로 설정한다. 국외 19개, 국내 11개 총 30개 업사이클링 브랜드의 대표 제품을 선정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패션산업의 업사이클 디자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되는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사례는 의류나 원단 등을 포함한 각종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업사이클링의 개념을 나타낸 패션관련 제품들로 제한하였다.
  • 버려진 물건에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더해져 재발견, 재조합으로 재생의 의미를 넘어 미적인 개선을 통해 디자인이 진화되는 것이다. 다양한 환경친화적 디자인 개념 중 본 연구에서는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하여 폐자원의 활용도를 효율적으로 높이며, 디자이너에 의해 새로운 가치상향을 시도할 수 있는 리디자인의 개념보다 한 단계 발전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업사이클 디자인의 현황 분석과 도출된 가이드라인에 의거, 환경과 자원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원재료의 특성을 조형적 요소로 활용하여 상품성과 예술성이 조화로운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도출된 진정성, 희소성, 스토리텔링, 지속가능성, 실험성, 가변성의 6가지 가이드라인과 35개의 필요 요소를 전략으로 사용자, 디자인, 환경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의 필요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범주화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데 있으며,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개발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관련 선행 연구 논문과 국내·외 패션잡지, 전문서적, 그리고 업사이클링의 검색어를 통한 인터넷 사이트 자료 등의 문헌적 자료조사와 관련 사진자료를 통해 분석하는 실증적 사례연구를 병행한다.
  • 업사이클링 패션에서 활용되는 폐자원들은 좀 더 친숙한 소재들로 구성되어야하고,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조형작업으로 그 가치를 나타내야 하며, 예술적 가치를 부가함으로써 보다 지속가능한 가치상승 제품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브랜드의 제품 분석을 준거로 하여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요소와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 또한 자원절약에 대한 의식 고취를 바탕으로 환경보호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의 생산이나 사용, 폐기 단계에서 해로운 독성 물질이 사용되거나 배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극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제품을 다시 사용하는 방안으로 재사용과 리폼을 하는 재활용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30) 디자이너는 기획 단계부터 기능적,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그 제품이 환경에 줄 영향력까지 진정성 있게 생각해야 하며, 우리 삶에 가져다 줄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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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링은 어떤 과정인가? 업사이클링이라는 용어는 1994년 독일의 리너 필츠(Reiner Pilz)가 인터뷰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업사이클링의 진정한 의미를 ‘낡은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업사이클링은 버려진 자원이나 쓸모없는 폐품을 원재료 분해의 과정 없이 활용하여 원래보다 더 좋은 품질 또는 더 높은 환경적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재가공하는 과정으로, 기계적·화학적 공정을 통해 사용가능한 다른 형태의 재료로 바꾸어 사용하는 다운사이클링(downcycling)과는 차별되는 용어이다.11) 업사이클링 디자인은 쓸모가 없어져 버려진 물건을 해체하거나 재조합해 예술작품으로 만들어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행위까지를 포함하는 의미로서 예술적 가치와 함께 상품의 가치까지도 상승시킨다는 면에서 단순한 재활용을 의미하는 리사이클과는 다르다.
해외 브랜드 중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는 무엇인가? 해외 브랜드의 경우 1993년 스위스의 ‘프라이탁(Freitag)’이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라 할 수 있다. 국내에도 정식 도입된 ‘프라이탁’은 방수성이 탁월한 타폴린 소재의 폐트럭 덮개를 이용하여 제작된 가방, 지갑, 아이폰 케이스 등 다양한 유니크한 디자인의 액세서리를 개발하고 있다.
영국 브랜드 프롬 썸웨어(From Somewhere)는 어떻게 시작된 브랜드인가? 영국 브랜드 ‘프롬 썸웨어(From Somewhere)’는 “Recycling since 1997”이라는 부제를 붙이는 친환경 업사이클링 브랜드이다. 디자이너 오솔라 드 카스트로(Orsola de Castro)13)가 1997년 낡아서 구멍이 난 빈티지 캐시미어 스웨터를 핸드 니트로 리폼하면서 시작된 브랜드이다. 프롬 썸웨어(From Somewhere)는 유럽 전역에서 나온 원단의 자투리와 폐의류들을 모아 하이 퀄리티(high quality)의 커팅기술을 이용하여, 이탈리아의 재활원 사람들과 함께 컬러풀하고 활기찬 옷들로 재창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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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손혜민 (2012), Upcycling design의 현황과 Textile 제품에 응용된 소재별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0. 

  2. 정유란 (2012), 폐기물을 활용한 패션잡화 산업의 업사이클 리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5-76. 

  3. 박효은 (2012), 섬유패션에 나타난 재활용 소재 및 조형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6. 

  4. 김선영 (2012), 친환경디자인을 위한 패션에서의 업 사이클링 경향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6(3), pp. 297-310. 

  5. 장남경 (2008), 친환경패션에 대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태도,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1), pp. 31-47. 

  6. 류근종, 허은옥 (2006), 현대패션에 나타난 친환경 디자인의 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6(1), pp. 57-78. 

  7. 박효은 (2012), 섬유패션에 나타난 재활용 소재 및 조형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8. 

  8. 하승연 (2009), 친환경패션에 나타난 가치와 디자인 요소,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 

  9. 정유란 (2012), 폐기물을 활용한 패션잡화 산업의 업사이클 리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 

  10.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freitag.ch/news/2014;jsessionid2003A86A529FFC342A6F7EDCD04729A5 

  11. "윤리적 패션 디자이너", 자료검색일 2014. 7. 25, http://blog.naver.com/orgdotshop?RedirectLog&logNo30092506065 

  12. "패션에 불고 있는 에코드라이브 전략.",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09/new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2458 

  13.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ecoist.com/pc/viewPrd.asp?idproduct3672&idcategory79 

  14.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seal-store.net/?pid14881465 

  15. 자료검색일 2014. 7. 20, http://dl.kotra.or.kr/viewer/MediaViewer.ax?cid222234&rid5&moi3673 

  16. "패션으로 승화된 그린 창업", 자료검색일 2014. 7. 22, http://dl.kotra.or.kr/viewer/MediaViewer.ax?cid222234&rid5&moi3673 

  17.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hettyrose.co.uk/shoes/display/?sAnais 

  18.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globalwindow.org/gw/ 

  19.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birdfight.com/trilby-hat-by-ataahua-huzzah-caffeine/ 

  20.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touch4good.com/list.php?ct_id7 

  21. 자료검색일 2014. 7. 2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0363832 

  22.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www.reblank.com/new_closet 

  23.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reblank.com/new_closet/winko.php?codedesign&bodyview&page1&number2&category&keyfield&key 

  24. "폐품의 재탄생", 자료검색일 2014. 7. 2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4824204 

  25.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54.254.137.109/wp-content/uploads/2013/09/inventory_collection.jpg 

  26. 자료검색일 2014. 7. 24, http://54.254.137.109/wp-content/uploads/2013/09/millitary_collection.jpg 

  27. 남후남 (2010), 서스테이너블 패션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0(2), p. 58. 

  28. 임은영 (2014), 업사이클링 디자인 특성에 따른 작품 사례 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15(2), p.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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