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태국 칠일불(七日佛)의 상징색채와 복식
The Study on Symbolic Color and Costume of The Seven Days Buddha in Thailand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8, 2014년, pp.179 - 190  

소황옥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다민 (중앙대학교 패션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raditional costume, colors have been used to express the religion, society, culture, custom, and other aspects of a country. This is mainly due to color being the most conspicuous visual factor of a costume. In Thailand, there is a symbolic color for each day of the week, and the purpose of thi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태국의 독특한 색채문화인 칠일불의 상징색채를 연구함으로써 태국인들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복식문화를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태국의 요일별 상징색은 왕가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생일에 따라 개개인의 상징색이 정해짐에 따라 태국의 복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연구함으로써 태국인들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복식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태국의 독특한 색채문화인 칠일불의 상징색채를 연구함으로써 태국인들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복식문화를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태국의 요일별 상징색은 왕가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생일에 따라 개개인의 상징색이 정해짐에 따라 태국의 복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연구함으로써 태국인들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복식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태국에서 요일별로 상징하는 색상이 정해져 있는 관습은, 각기 다른 형상의 일곱 부처가 일곱 요일을 관장하여 수호한다는 믿음에서부터 발생한 것으로7), 이러한 일곱 부처를 본 연구에서는 ‘칠일불(七日佛)’이라고 칭하고, 칠일불이 각각 상징하는 색상을 ‘칠일불 색채’라고 칭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은 현지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과 선행연구와 국내외 문헌, 사진자료 조사를 통해 요일별로 지정된 색상의 옷을 입는 관습의 직접적인 요인이 된 칠일불이 유래된 사회·종교적 배경을 연구하고, 각 칠일불의 상징과 의미를 살펴본다. 그리고 칠일불을 바탕으로 발생한 태국의 독특한 복식색채 관습이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동안의 변화, 유지 과정을 통하여 복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들고 있는 오른손은 ‘두려워하지 말라’는 보호와 가호의 수인이며22), 이 자세는 일가친척 간에 분쟁이 생겼을 때 부처가 그것을 평화적으로 타협시키기 위해 설득할 때 취하는 자세이다.23) 팡 함 사무뜨는 나바그라하의 찬트라(Chandra)와 같이 천체 중에 달을 상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 복식문화에서 색채를 어떻게 활용하였는가? 색채는 복식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시각적으로 가장 먼저 눈에 띄기 때문에, 전통 복식문화에서는 각 민족의 종교, 사회, 문화, 관습 등을 표현하는 상징으로써 활용되었다. 서봉하1)는 아시아의 종교는 종교이자 철학, 문화이며 민족 그 자체로서,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쳐왔고, 복식의 양식을 결정해왔다는 결론을 내려, 아시아국가의 복식문화에서 종교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태국의 정치적인 면에서 색상이 의미하는 바는 다른 나라와 무엇이 다른가? 현재 태국 사회는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며, 일반 국민들도 친정부세력과 반정부세력으로 나뉘었다. 그 중에서도 국왕을 지지하는 세력들은 노란색을 그들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하였는데, 노란색은 현 푸미폰(Bhumibol Adulyadej) 국왕의 상징색이기 때문에 국왕과 왕실을 수호한다는 의미로 노란색을 선택하였다. 음양오행설을 기반으로 한 오방색(五方色) 문화를 가진 한국과 중국에서도 황제의 색으로 노란색을 사용한다. 오방색은 동, 서, 남, 북, 중앙이라는 오방위를 대표하는 색을 말하고, 그 중 노란색은 중앙을 상징한다. 그 중앙은 곧 나라를 다스리는 황제를 상징하기 때문에, 한국과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으로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태국에서 국왕을 상징하는 노란색은 이러한 오방색 문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요일색의 상징으로써, 현 태국 국왕이 월요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월요일의 상징색인 노란색이 국왕의 상징색으로 된 것이다.
태국의 불교는 무엇이 도입되어 발전한 것인가? 태국은 공식적으로는 종교의 자유가 있으나, 태국 국민의 약 94%가 상좌불교도이고 무엇보다도 태국 헌법에 ‘국왕은 불교도이며 모든 종교의 수호자이다’ 라고 명시되어 있는 만큼 태국은 다른 어떤 종교보다도 불교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태국의 불교는 스리랑카의 상좌부(上座部, Theravāda)불교가 도입되어 발전한 것으로 13세기 쑤코타이 왕조시기에 전래되었다.8) 쑤코타이 다음 왕조인 아유타야 왕조에 들어서 왕이 브라만교의 의식을 즐겼는데9), 이 시기에 태국의 왕권은 불교의 우주관과 브라만교의 사제를 바탕으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서봉하 (2014), 아시아 전통 복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 비교 연구: 불교권, 힌두권, 이슬람권 복식을 중심으로-, 복식, 64(6), p. 63. 

  2. 김향단, 유보현 (2010), 중국인의 색채관과 복식에 나타난 색채의 상징과 의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1(3), p. 112. 

  3. 음정선, 채금석 (2006), 한국.일본의 전통 색채관과 복색에 관한 비교연구, 복식, 56(6), p. 30. 

  4. 백옥장, 김영순 (2008), 한국과 베트남 전통색채의 비교문화론적 연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08년도 봄정기학술대회 

  5. 황규희 (2009), 태국정치에서 바라본 색의 상징성, 수완나부미, 1(1), pp. 111-120. 

  6. Susan Conway (1992), Thai Textiles, London: British Museum Pubns Ltd, p. 55. 

  7. 김홍구 (1996), 태국불교와 정치적 정통성, 동남아시아 연구, 4('96.1), p. 1. 

  8. 한국태국학회 편 (1998), 태국의 이해,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p. 76. 

  9. 정병조 (1994), 불교의 우주관, 과학사상, 10(8), p. 85. 

  10. 김홍구 (1996), 태국불교와 정치적 정통성, 동남아시아 연구, 4('96.1), p. 58. 

  11. 김홍구 (1996), 태국불교와 정치적 정통성, 동남아시아 연구, 4('96.1), p. 45. 

  12. 이은구 (1997), 힌두교의 이해, 서울: 세창출판사, pp. 285-287. 

  13. 김진영 (2011), 근대 동남아불교의 힌두문화 수용-태국 라마끼엔의 힌두신화와 불교적 변용, 동남아시아연구, 21(2), pp. 50-51. 

  14. 김홍구 (1996), 태국불교와 정치적 정통성, 동남아시아 연구, 4('96.1), p. 65. 

  15. Kuanpoonpol, Priyawat (1990), Court Brahmans of Thailand and the celebration of the Brahmanic New Year, Indo-Iranian Journal, 33(1), p. 22. 

  16. 안넬리제, 페터 카일하우어 (1994), 힌두교의 그림언어, 서울: 동문선, p. 291. 

  17. "구요성", 자료검색일 2014. 6. 7,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C%9A%94%EC%84%B1 

  18. "왓 프라탓 도이수텝(Wat Phrathat Doi Suthep)사원의 불상", 자료검색일 2014. 7. 20, http://www.dakiniswereld.nl/Geboortedag-Boeddha.html 

  19. 자료검색일 2014. 6. 8, http://www.chiangmai-chiangrai.com/buddha_images_for_days_of_week.html 

  20. Eva Rudy Jansen (2002), The Book of Buddhas, New Delhi: New Age Books, p. 6. 

  21. Meher Mcarthur (2004), Reading Buddhist Art, London: Thames & Hudson Ltd, pp. 106-107. 

  22. Jackie Menzies (2003), Buddha: Radiant Awakening, Sydney: Art Galley of New South Wales, p. 32. 

  23. 사이 다케오 (2001), 인도 만다라 대륙, 서울: 도서출판 들녘, p. 50. 

  24. Meher Mcarthur (2004), Reading Buddhist Art, London: Thames & Hudson Ltd, p. 115. 

  25.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동남아시아의 불교조각,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pp. 14-15. 

  26. 자료검색일 2014. 7. 25, http://www.thaiamuletsales.com/buy-colorful-buddha-charms-item-4101.htm 

  27. Susan Conway (1992), Thai Textiles, London: British Museum Pubns Ltd, p. 56. 

  28. ????? ????????? & ???????? ?????? & ???????? (2008), ??????????????, Bangkok: Chulalongkorn University, p. 9. 

  29. "파 사바이", 자료검색일 2014. 9. 3, http://en.wikipedia.org/wiki/Sbai 

  30. "파 사바이", 자료검색일 2014. 3. 24, http://blog.naver.com/PostView.nhn? 

  31.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82. 

  32.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84. 

  33. 자료검색일 2014. 9. 10,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_eumedu&logNo120142601840&beginTime0&jumpingVid&fromsection&redirectLog&widgetTypeCalltrue 

  34. 황춘섭 (2004), 세계전통복식, 서울: 수학사, p. 161. 

  35. "Pressing, Perfuming, and Preserving: Caring for Textiles in the Inner Court" Exhibitions, 2012. 8. 9-2012. 9. 30, Queen Sirikit Museum of Textiles in Bangkok. 

  36.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79. 

  37. "A Parade for the Queen Sirikit's Birthday on 2012", 자료검색일 2014. 8. 24, https://www.flickr.com/photos/hko_s/7787900864/ 

  38. "Flag of Princess Ubolratana", 자료검색일 2014. 8. 20,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Flag_of_Princess_Ubol_Ratana.jpg 

  39. "Thailand Celebrates King Bhumibol's 85th birthday", 자료검색일 2014. 8. 20, http://www.demotix.com/news/1656763/thailand-celebrates-king-bhumibols-85th-birthday#media-1656756 

  40. 자료검색일 2014. 8. 28, http://preapism.com/2009/05/13/thailands-shirt-wars/ 

  41. 자료검색일 2014. 8. 28, http://papam.tistory.com/category/?page28 

  42. 자료검색일 2014. 6. 9, http://www.eugenegoesthailand.com/?p7610 

  43. 자료검색일 2014. 6. 9, http://www.eugenegoesthailand.com/?paged82 

  44. 자료검색일 2014. 9. 10, http://svc1365.tistory.com/93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