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아동들의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K지역 유치원 2곳의 6-7세 아동 214명을 대상으로 2015년 7월 주 1회 4주간 구강보건교육과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강건강관리 실태 중 정기검진을 받는 아동(p<0.05), 불소도포경험이 있는 아동(p<0.05), 치아우식증 진단을 받은 경험이 없는 아동(p<0.001), 어머니가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p<0.05)의 구강보건행위 점수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강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지식은 6점 만점에 교육 전 4.96점에서 교육 후 5.54점으로 향상되었고, 구강보건행위도 11점 만점에 교육 전 7.18점에서 교육 후 7.75점으로 향상되었다(p<0.001). 따라서 아동의 올바른 구강보건행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다양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주기를 짧게 하여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실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유치원 아동들의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K지역 유치원 2곳의 6-7세 아동 214명을 대상으로 2015년 7월 주 1회 4주간 구강보건교육과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강건강관리 실태 중 정기검진을 받는 아동(p<0.05), 불소도포경험이 있는 아동(p<0.05), 치아우식증 진단을 받은 경험이 없는 아동(p<0.001), 어머니가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p<0.05)의 구강보건행위 점수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강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지식은 6점 만점에 교육 전 4.96점에서 교육 후 5.54점으로 향상되었고, 구강보건행위도 11점 만점에 교육 전 7.18점에서 교육 후 7.75점으로 향상되었다(p<0.001). 따라서 아동의 올바른 구강보건행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다양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주기를 짧게 하여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실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o study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n children, weekly education sessions and surveys were held for 214 preschoolers, 6-7 years of age, in 2 K-area kindergartens for 4 weeks in July 2015. Statistics on oral health behaviors such as children with regular dental checkups(p<0.05), children w...
To study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n children, weekly education sessions and surveys were held for 214 preschoolers, 6-7 years of age, in 2 K-area kindergartens for 4 weeks in July 2015. Statistics on oral health behaviors such as children with regular dental checkups(p<0.05), children who underwent fluoride application(p<0.05), children without dental caries diagnosis(p<0.001), children with mothers who underwent oral health education(p<0.05)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Oral health knowledge scores(6 being perfect) increased from pre-education scores of 4.96 to post-education score of 5.54. oral health behavior scores(11 being perfect) also increased from pre-education scores of 7.18 to post-education score of 7.75(p<0.001). Therefore, it is the author's opinion that the development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with relatively short cycles, alongside systematic, practical, and repeated education would be beneficial.
To study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n children, weekly education sessions and surveys were held for 214 preschoolers, 6-7 years of age, in 2 K-area kindergartens for 4 weeks in July 2015. Statistics on oral health behaviors such as children with regular dental checkups(p<0.05), children who underwent fluoride application(p<0.05), children without dental caries diagnosis(p<0.001), children with mothers who underwent oral health education(p<0.05)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Oral health knowledge scores(6 being perfect) increased from pre-education scores of 4.96 to post-education score of 5.54. oral health behavior scores(11 being perfect) also increased from pre-education scores of 7.18 to post-education score of 7.75(p<0.001). Therefore, it is the author's opinion that the development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with relatively short cycles, alongside systematic, practical, and repeated education would be bene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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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6-7세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시행 전,후 향상정도를 비교해 보고 보다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서는 유아의 구강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이 시기에는 보호자의 역할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교육을 통해 일생동안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14]. 따라서 본 연구는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 교육 시행 전,후 향상정도를 비교해 보고 보다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유아의 구강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에 사용되어진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치아의 역할, 칫솔질 교육, 식이조절, 치면세균막, 치아우식증, 치과 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구성하였고 교육 시간은 1회 약 40분간 진행하였다. 교육자는 치위생과 교수 2인과 보건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5인으로 구성하였고 2~3명 팀을 이루어 각 교실에서 교육을 수행하였다.
잇몸 닦는 여부는 최저 0점, 최고 2점, 주로 먹는 간식의 종류는 최저 0점 최고 1점으로 점수화하여 구강 보건행위에 대한 총점은 최저 0점에서 최고 11점으로 산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고 행동도 잘 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설문 조사 방법은 구강보건교육 시행 전 사전 조사와 4주 구강보건교육을 마치고 1주일 후 사후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부모님의 도움을 얻어 작성하도록 통신문과 함께 가정으로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응답이 불성실한 경우와 4주 교육을 한번이라도 받지 않은 아동 24명을 제외한 214명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되어진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은 치아의 역할, 칫솔질 교육, 식이조절, 치면세균막, 치아우식증, 치과 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구성하였고 교육 시간은 1회 약 40분간 진행하였다. 교육자는 치위생과 교수 2인과 보건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5인으로 구성하였고 2~3명 팀을 이루어 각 교실에서 교육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K시에 소속된 유치원 중 2곳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유치원 원장의 동의를 얻고 가정 통신문을 통해 보호자에게 동의를 구하여 참여 의사를 밝힌 6-7세 원생 238명을 대상으로 2015년 7월 주 1회 4주간 각 유치원에 방문하여 구강보건교육과 설문을 시행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 내용은 손미향[10], 정영희, 신현미 [11]의 연구에서 사용된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일반적인 특성 4문항, 구강관리실태 5문항, 구강보건지식 6문항, 구강보건행동 4문항으로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구강보건지식의 점수부여 방식은 틀리면 0점, 맞으면 1점으로 하였으며 구강보건지식에 대한 총점은 최저 0점에서 최고 6점이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 방법은 구강보건교육 시행 전 사전 조사와 4주 구강보건교육을 마치고 1주일 후 사후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부모님의 도움을 얻어 작성하도록 통신문과 함께 가정으로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응답이 불성실한 경우와 4주 교육을 한번이라도 받지 않은 아동 24명을 제외한 214명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 구강관리실태는 빈도분석, 구강관리실태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위 분석은 t-test, 구강보건지식과 행동의 교육 전, 후 비교는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연구 결과를 살펴보며 먼저 구강관리 실태 조사에서 치과 정기검진을 한다는 아동은 58.9% 검진을 하지 않는 아동 41.1%로 보다 많이 조사되었다. 이 결과는 국가 차원의 영유아 구강검진사업이 18∼29개월, 42∼53개월, 54 ∼65개월 총 3차로 시행되고 있어 그 기간을 이용한 검진이 일부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구강보건행위 중 하루 칫솔질 횟수와 단 음식 섭취횟수는 최저 0점에서 최고 4점을 혀. 잇몸 닦는 여부는 최저 0점, 최고 2점, 주로 먹는 간식의 종류는 최저 0점 최고 1점으로 점수화하여 구강 보건행위에 대한 총점은 최저 0점에서 최고 11점으로 산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이 높고 행동도 잘 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설문 조사 방법은 구강보건교육 시행 전 사전 조사와 4주 구강보건교육을 마치고 1주일 후 사후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부모님의 도움을 얻어 작성하도록 통신문과 함께 가정으로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정기검진을 받는 아동, 불소도포 경험이 있는 아동, 치아우식진단을 받은 경험이 없는 아동, 어머니가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아동의 구강보건행위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이 결과는 구강관리를 하는 아동이 구강보건행위가 좋은 것으로 생각 할 수 있겠고 구강보건지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구강보건교육 전. 후 구강보건지식 향상정도는 문항별 치아의 역할, 치아에 해로운 음식, 충치가 생기는 곳, 칫솔질 시기, 구강건강검진 주기에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점수가 향상되었다.
구강보건교육 전. 후 구강보건행위 향상정도는 문항별 하루 칫솔질 횟수, 혀 잇몸 닦기, 주로 먹는 간식 종류에서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구강보건행위 총점도 교육 전보다 교육 후 향상되어 유의하였다(P<0.001). 구강보건교육 전보다 후에 구강보건지식과 행위가 모두 향상되어 한수진[19]의 지역아동센터 저소득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전, 후 비교 결과 지식.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지역이 한정적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구강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지식과 행동의 향상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은 무엇인가?
구강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기관으로 음식물의 저작기능 뿐만 아니라 발음, 심미기능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기에는 유치가 영구치의 기능을 담당하여 성장기 영양공급의 역할 뿐만 아니라 영구치의 바른 맹출을 도와주고 악골의 성장 발육에도 영향을 준다[1].
구강의 역할은 무엇인가?
구강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기관으로 음식물의 저작기능 뿐만 아니라 발음, 심미기능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기에는 유치가 영구치의 기능을 담당하여 성장기 영양공급의 역할 뿐만 아니라 영구치의 바른 맹출을 도와주고 악골의 성장 발육에도 영향을 준다[1].
구강건강관리가 유아기때 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치아우식증은 우식성 간식 섭취의 제한과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 한다면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다[3]. 이와 같이 치아우식 증은 발병하기 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예방 관리의 효과가 성인보다 어린이에 더 크다는 보고가 있어 유아기부터 구강보건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관리가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4]. 유아기 구강건강관련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영유아기는 개인 위생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시기로 올바른 치아관리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보고하였고[5], 유아기의 구강건강은 어머니의 구강건강지식, 태도, 행동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하고 있어 양육자의 올바른 구강보건행동의 중요함을 강 조하고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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