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아동 관련 성인의 운율 특성
The Prosodic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Age Children-Related Adult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3, 2014년, pp.23 - 32  

김지원 (충남대학교) ,  성철재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prosodic characteristics of 'Motherese' and 'Teacherese (child care teacher and kindergarten teacher)'. 21 mothers and 24 teachers spoke to children in the child care center or kindergarten. Children are in their 4;00-6;11. Speech and articulation rate, number of accentual p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모성어의 기초가 되는 연구로 학령전기 아동 관련 성인의 운율 특성을 살펴보았다. 아동관련 성인은 어머니집단과 교사집단으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 또한 상황에 따라 모성어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Snow (1972)의 연구에 기초하여, ‘아동이 있는 상황’과 ‘아동이 없으나 있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상황’간의 차이 역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평서문 : 미나는 라면을 먹고, 용만이는 냉면을 먹어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성어의 의미는? 부모를 비롯한 성인이 어린 자녀에게 말할 때의 언어는 성인들 간에 사용했던 언어 형태와는 다른 형태로 이뤄진다. 이러한 유형의 말인 모성어(motherese)를 Ferguson (1964)은“개별 언어 공동체에서 일차적으로 어린 아이들에게 말하는 데에 적절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어른들이 사용하는 데에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개별 언어의 어떤 특수한 형태”로 규정하였다(왕한석, 2005 재인용).
모성어의 운율특성은? 모성어의 운율특성은 높은 음조와 과장된 억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Snow, 1972; Eliot, 1981; 문소원·조연순, 1992; 주영희, 1998; Owens, 2005; Igarashi & Mazuka, 2008), 영유아들은 성인들끼리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단조로운 말소리보다 음도가 높고 다양한 억양의 모성어 패턴을 더 선호한다(Cooper & Aslin, 1989; Pegg, Werker. & Mcleod, 1992).
문장의 조건을 비음과 유음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으로 구성한 이유는? 마지막으로, 비음과 유음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으로 구성하였다. 비음과 유음이 많이 포함될수록 피치곡선이 끊김 없이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im, Y. R. (2011). Languag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effect of parent training using CAI.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김영란(2011).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취학전 아동의 언어특성 및 CAI를 활용한 부모훈련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전공 박사학위논문.) 

  2. Kim, J. W. (2013). The prosodic characteristics of child-related occupation : with respect to mothers and teacher group(child care teacher and kindergarten teacher).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지원(2013). 아동관련직업군의 운율특성-어머니와 보육 교사 및 유치원교사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Moon, S. Y., & Jo. Y. S. (1992). A study on the linguistic interaction between mother and second-year child; towards baby talk and togetherness. Research Proceedings, Vo1. 22, 96-110. (문소연.조연순(1992). 어머니와 2세 아동의 언어적 상호작용 연구-BABY TALK와 협력(TOGETHERNESS)을 중심으로. 硏究論集, 22, 96-110.) 

  4. Seong, C. J. (2004). The Realization and the Prediction of Prosodic Phrasing in Korean Read Sentences. Linguistics, No. 40, 145-168. (성철재(2004). 한국어 낭독체 문장 운율구의 실현과 예측-음 성합성용 PBS (Phonetically Balanced Sentences) 30 문장을 대 상으로. 언어학, 40(단일호), 145-168.) 

  5. Seong, C. J., Kwon, O. W., Lee, J. H., & Gim, C. G. (2008), The tonemic system of the south-eastern Gyeongnam dialects. Hanguel, Vol. 279, 5-33. (성철재, 권오욱, 이지향, & 김차균(2008). Q-tone 청취 등급을 이용한 경남 동남부 방언 성조 분석. 한글, 279, 5-33.) 

  6. Seong, C. J.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computer program]. http://cjseong.blog.com. (성철재(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컴퓨터 프로그램]. http://cjseong.blog.com.) 

  7. Oh, S. Y. (2011). The prosodic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 with respect to speech rate and intonation Slope.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오순영(2011).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운율 특성-발화속도와 억양 기울기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Wang, H. S. (2005). Baby talk in Korea.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Vol. 13, No. 1, 151-189. (왕한석(2005). 한국의 아기말. 사회언어학, 13(1), 151-189.) 

  9. Lee, S. B. (1992). Baby talk and first language acquisition : psycholinguistics study. The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 11, 283-294. (이승복(1992). 유아언어와 모국어 습득: 심리학적 연구, 영어영문학, 11, 283-294.) 

  10. Jung, K. S. (2007).A comparative study of the prosodic features between ASD and normal children in korean read sentences.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정금수(2007).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한국어낭독체 문장의 운율 특성 비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Joo, Y. H. (1998). A study on the young children's language acquisition strategies and motherese. The Journal of Education, Vol. 15, 191-205. (주영희(1998). 유아의 언어습득 책략과 모성어 연구. 교육논총, 15, 191-205.) 

  12. Cooper, R. P. & Aslin, R. N. (1989). The language environment of the young infant: Implications for early perceptual development. Canadian Journal of Psychology, Vol. 43, No. 2, 247-265. 

  13. Elliot, A. J. (1981). Child Languag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Igarashi, Y., & Mazuka, R. (2008). Exaggerated prosody in infant-directed speech? Intonational phonological analysis of Japanese infant-directed speech. Proceedings of the Boston University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Vol. 32, 177-188. 

  15. Jun, S. A. (2000). K-ToBI (Korean ToBI) labelling conventions (version 3.1, October 2000). UCLA working papers in phonetics, 149-173. 

  16. Lamers, K. & Hall, L. J. (2003). The response of children with autism to preferred prosody during Instruction.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18, No. 2, 95-104. 

  17. Lee, C. M. (2003). How alternative question and conjunctive question generate contrastive focus and contrastive topic, respectively.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Workshop "Where Semantics Meets Pragmatics", Michigan State University. 

  18. Mechthild, P., & Hanus P. (1999). The meanings of melodies in motherese in tone and stress language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Vol. 14, No. 4, 415-440. 

  19. Nelson, D. G. K., Hirsh-Pasek, K., Jusczyk, P. W., & Cassidy, K. W. (1989). How the prosodic cues in motherese might assist language learning. Journal of child Language, Vo1. 16, No. 1, 55-68. 

  20. Owens, R. E. (2005). Language development : An introduction. Boston : Pearson/Allyn and Bacon. 

  21. Pegg, J. E., Werker, J. F., & Mcleod. P. J. (1992). Preference for infant-directed over adult-directed speech : Evidence from 7-Week-Old infant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Vol. 15, No. 3, 325-345. 

  22. Santarcangelo, S., & Dyer, K. (1988). Prosodic aspects of motherese: Effects on gaze and responsiveness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 46, No. 3. 406-418. 

  23. Snow, C. E. (1992). Mothers' speech to children learning language. Child Development, Vol. 43, 549-565. 

  24. Trainer, L. J., Austin. C. M., & Desjardins. R. N. (2000). Is Infant-directed speech prosody a result of the vocal expression of emotion?. Psychological Science, Vol. 11, 188-195. 

  25. Warren-Leubecker, A., & Bohannon, J. N. (1984). Intonation patterns in child-directed speech: Mother-father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Vo1. 55, 1379-13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