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분야 국가 간 기술 확산 및 수렴 : OECD 특허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Is the technology in renewable energy converging among countries? : Using the patent data of OECD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3 no.1, 2014년, pp.67 - 89  

오근엽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  유진만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OECD 국가의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특허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국가의 기술개발 수준 추이를 계산하고 이 분야 기술개발에서 각 국가 간에 수렴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PCT 출원 특허데이터를 중심으로 시그마 수렴과 베타 수렴 여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변동계수, 지니계수, H-H지수 및 Sala-i-Martin의 베타 수렴 회귀식을 추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기존의 많은 연구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산업 전체나 정보통신산업에서는 상대적 수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는 기술개발 활동수준이 국가 간에 수렴하지 않으며 오히려 최근 더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본 연구로만으로 찾기는 어렵지만 이 분야가 정보통신 분야 등에 비해 아직 기술 확산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분야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다만 상위 5개국만을 따로 분석했을 경우에는 수렴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수렴클럽(convergence club)이 존재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uses patent data of OECD countries in order to investigate if there is converging tendency in renewable energy area. We used the concepts of sigma convergence and beta convergence to measure the convergence. GINI coefficient, HH index are also borrowed from other area of economics.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소득수렴 연구들에서도 세계 모든 국가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면 수렴현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일부 국가들 특히 소득이 높은 선진국들을 분석하면 수렴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연구결과(stylized facts)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술수준이 높은 국가들 사이에 이러한 수렴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분석한다. 기술수준에 대한 대리변수는 특허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총 특허 출원 수를 기준으로 하여 가장 많이 출원한 5개국, 10개국, 20개국으로 분류하여 분석해 보았으며 그 결과는 <표 4>에 나타나고 있다.
  • 이러한 개념은 허쉬만 허핀달 지수(S가 각국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라고 할 때 HH = ΣSi2, 0<HH≤ 1로 정의됨)나 혹은 집중도를 나타내는 다른 지수들의 경우에도 똑같이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지수들을 계산하여 수렴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OECD 국가의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특허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국가의 기술개발 수준 추이를 계산하고 이 분야 기술개발에서 각 국가 간에 수렴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PCT 출원 특허 데이터를 중심으로 시그마 수렴과 베타 수렴 여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변동계수, 지니계수, H-H 지수 등을 계산하였으며 Sala-i-Martin의 식을 이용하여 비선형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수렴관련 연구의 맥락에서 국가 간 수렴문제를 연구하되 기술수준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소득수준이나 경제성장은 결국 생산성에 의해서 결정되며 생산성은 기술수준에 의해 달려있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의 특허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 분야 기술 수준이 국가 간에 수렴하는가를 분석한다. 경제성장 분야에서 각국의 소득수준 수렴 여부는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었고 이들과 관련하여 각 국의 생산성이나 혹은 기술수준이 수렴하고 있는지 여부 혹은 각국의 기술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 본 연구는 최근 세계의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떠오르고 있는 재생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그와 같은 연구를 진행한다. 기술수준은 소득 수준과 직접적 관련이 있기도 하지만 바로 산업 혹은 기업경쟁력을 의미하기도 하고 결국 해당 국가 장래의 경제발전을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이러한 연구들에서 보듯이 특허는 기술수준 및 그 전파에 대한 연구에서는 매우 유용한 데이터이다. 본 연구에서는 PCT에 출원된 특허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국의 기술수준을 측정하며 이를 통해 국가 간 수렴 여부를 분석하게 된다.
  • <그림 1>은 이러한 상황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본래 이 그림은 국가 간 기술확산을 설명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가 간 격차를 분석하는 데 응용하고자 한다. 이 그림에서 어느 시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각국의 격차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경제성장 분야에서 각국의 소득수준 수렴 여부는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었고 이들과 관련하여 각 국의 생산성이나 혹은 기술수준이 수렴하고 있는지 여부 혹은 각국의 기술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본 연구에서는 재생에너지라는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기술수준의 수렴 여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소위 새로운 산업에서의 수렴 여부에 대한 연구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보통신 산업에서의 수렴 혹은 격차를 연구하는 소위 정보격차(digital divide)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재생에너지 산업에서의 기술수준이 OECD 국가 전체적으로 보면 수렴하지 않는다고 해도 수렴클럽(convergence club)이 존재할 가능성을 생각해보자. 소득수렴 연구들에서도 세계 모든 국가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면 수렴현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일부 국가들 특히 소득이 높은 선진국들을 분석하면 수렴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연구결과(stylized facts)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에너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신성장동력산업의 하나인 재생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고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환경친화형 미래에너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 최근 국제 유가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 높은 에너지 수입의존도를 탈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나 영광원전 고장 이후 불거지고 있는 원자력 대체 에너지원으로 더욱 각광받게 될 것이다.
한국의 재생에너지 활용현황은 어떠한가? 한국의 재생에너지 활용현황을 보면 재생에너지의 공급이 1999년 189만 toe에서 2010년 685만 toe로 361%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에너지 공급량 중 약 2.6%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1999년의 1.05%보다 매우 많이 증가한 수치이다. 물론 선진국의 수준인 6~15%에 비해 아직은 그 비중이 매우 낮은 편이다. 2010년 기준으로 OECD국가 중 한국보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낮은 국가는 이스라엘뿐이었으며, 비중이10%를 넘는 국가들이 많았다.
논문의 저자가 PCT 출원 특허데이터를 중심으로 시그마 수렴과 베타 수렴 여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PCT 출원 특허데이터를 중심으로 시그마 수렴과 베타 수렴 여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변동계수, 지니계수, H-H지수 및 Sala-i-Martin의 베타 수렴 회귀식을 추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기존의 많은 연구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산업 전체나 정보통신산업에서는 상대적 수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는 기술개발 활동수준이 국가 간에 수렴하지 않으며 오히려 최근 더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본 연구로만으로 찾기는 어렵지만 이 분야가 정보통신 분야 등에 비해 아직 기술 확산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분야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통계, 2010 

  2. 조상섭, 강신원, 국가 간 Technology 수렴에 대한 비교분석, 국제경제연구 10, 2004, pp. 259-275. 

  3. 조상섭, 강신원, 권성혁, 국가 간 기술혁신수렴속도 측정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31, 제5권, 2006, pp. 23-38. 

  4. 지식경제부, 신성장동력 업종 및 품목분류, 2009. 

  5. Aghion, Philippe and Peter Howitt, The Economics of Growth, 2009, The MIT Press. 

  6. Barro, R. J. and X. Sala-i-Martin, "Convergence across States and Regions," Brookings Papers on Economic Activity, 1991, pp. 107-182. 

  7. Barro, R. J. and X. Sala-i-Martin, "Convergenc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0, 1992, pp. 223-251. 

  8. Barro, R. J. and X. Sala-i-Martin, Economic Growth, McGraw Hill, 1995. 

  9. Baumol, W., "Productivity Growth, Convergence, and Welfare," American Economic Review 76, 1986, pp. 1072-1085. 

  10. Bottazzi, L. and G. Peri, "Innovation and Spillovers in Regions: Evidence from European Patent Data" Working Paper, 2001, University of Bocconi. 

  11. Detragiache, Enrica, "Technology Diffusion and International Income Convergence," Journal of Development Economics 56 1998. pp. 367-92. 

  12. Eaton, J. and S. Kortum, "Trade in Ideas: Patenting and Productivity in OECD Count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40, 1996, pp. 251-258. 

  13. Griliches, "Patent Statistics as Economic Indicators; A Survey,"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18, 1990, pp. 1661-1701. 

  14. Gross, R., M. Leach, and A. Bauen, "Progress in Renewable Energy," Environmental International 29, 2003, pp. 105-122. 

  15. Jaffe, A., "Technological Opportunity and Spillovers of R & D: Evidence from Firms, Patents, Profits, and Market Value", American Economic Review 76, 1986, pp. 984-1001. 

  16. Jha, V., "Trade Flows, Barriers and Market Drivers in Renewable Energy Supply Goods: The Need to Level the Playing Field," ICTSD Trade and Environment Issue Paper 10, 2009, International Centre for Trad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Geneva, Switzerland. 

  17. Kim, T., K. Maskus, and K. Oh, "Effects of Patents on Productivity Growth in Korean Manufacturing : A panel data analysis", Pacific Economic Review 14, 2009, pp. 137-154. 

  18. Oh, K. and V. Kathuria, "Digital-divide Across Asian countries: Is the Convergence Robust?", Korea and World Economy 13(3), 2012, pp. 451-475 

  19. Romer, P. M., "Increasing Returns and Long-Run Growth,"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4(5), 1986, pp. 1002-1037. 

  20. Rogers, Everett, Diffusion of Innovations, Third Edition, 1983, Free Press, New York 

  21. Schmookler, J., "The Changing Efficiency of American Economy :1869-1938," Review of Economic Statistics 34(3), 1952, pp. 213-321. 

  22. Silverman, M. and S. Worthman, "The future of renewable energy industry," The Electricity Journal 8(2), 1995, pp. 12-31. 

  23. http://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PATS_IPC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