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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시보드의 사출압력 최소화를 위한 게이트 위치와 공정조건의 강건설계
Robust Design of Gate Locations and Process Parameters for Minimizing Injection Pressure of an Automotive Dashboard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6, 2014년, pp.73 - 81  

김광호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종천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multiple gate locations and process conditions under concern are automatically optimized by considering robustness to minimize the injection pressure required to mold an automotive dashboard. Computer simulation-based experiments using orthogonal arrays(OA) and a design-range redu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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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형 러너시스템을 갖는 자동차대시보드 모델에 대해 다수 개 게이트의 위치와 사출시간을 최적화하여 설계목표인 사출압력을 최소화하였다. 사출성형 공정의 변동 특성을 고려하여 강건설계를 구현하였으며 이를 위해 잡음변수에 의한 공정의 변동을 모사하여 적용하였으며 강건성 평가 도구로 신호 대 잡음비(SN 비)를 사용하였다.
  • 제품 캐비티의 충전 불균형은 수지의 불균일한 압력분포를 초래하여 보압단계 이후에 휨(warpage) 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출압력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출 성형 설계에서 최소의 형체결력과 제품 캐비티의 균일한 압력분포를 동시에 얻기 위해서 사출압력을 단일 평가기준으로 하고 이것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를 자동차 대시보드 모델에 대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최근까지 사출품의 품질 예측과 향상을 위해 시뮬레이션 해석을 이용한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가 폭넓게 수행 되어 왔다[3-8].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대시보드 모델에서 요구 되는 사출압력을 최소화하기위해 다수 개 게이트의 위치와 공정조건의 최적화 문제를 수행하였다. Fig.
  • 사출 압력(injection pressure)은 보압전환 시점에 사출성형기의 노즐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용융수지가 노즐을 거쳐 금형의 러너시스템과 제품 캐비티를 채우는데 필요한 압력이다[2]. 사출압력은 성형특성들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형체결력(die clamping force)과 충전 후 제품 캐비티의 압력분포에 대한 단일 평가기준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사출압력이 커지면 금형의 평균 내압이 증가되어 성형 중에 금형을 열려는 힘으로 작용하게 된다.
  • 사출성형 공정은 공정의 불연속과 사출기 제어의 불완전으로 인해 매 사출마다 성형조건이 명목 수준에서 변동하고 그에 따라 제품의 품질 편차가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공정 특성을 고려하여 본 최적설계에서는 설계해의 강건성 (robustness)을 목표로 한다. 강건설계해는 공정변동의 원인, 즉 잡음(noise)의 작용에도 불구하고 품질의 변동이 작게 되는 설계해를 의미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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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출성형이란 무엇인가? 사출성형은 고온, 고압의 고분자 용융수지를 닫혀있는 금형의 공동부(cavity)에 고속으로 주입하여 냉각시킨 후 성형품을 얻는 제작법이다[1]. 사출 압력(injection pressure)은 보압전환 시점에 사출성형기의 노즐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용융수지가 노즐을 거쳐 금형의 러너시스템과 제품 캐비티를 채우는데 필요한 압력이다[2].
사출 압력은 무엇인가? 사출성형은 고온, 고압의 고분자 용융수지를 닫혀있는 금형의 공동부(cavity)에 고속으로 주입하여 냉각시킨 후 성형품을 얻는 제작법이다[1]. 사출 압력(injection pressure)은 보압전환 시점에 사출성형기의 노즐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용융수지가 노즐을 거쳐 금형의 러너시스템과 제품 캐비티를 채우는데 필요한 압력이다[2]. 사출압력은 성형특성들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형체결력(die clamping force)과 충전 후 제품 캐비티의 압력분포에 대한 단일 평가기준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사출압력이 클수록 형체결력도 커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출압력은 성형특성들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형체결력(die clamping force)과 충전 후 제품 캐비티의 압력분포에 대한 단일 평가기준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사출압력이 커지면 금형의 평균 내압이 증가되어 성형 중에 금형을 열려는 힘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사출 압력이 클수록 형체결력도 커져야 하는데, 요구되는 형체결력이 작을수록 사출기의 선택과 생산성 측면에서 유리하므로 사출압력은 최소화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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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eaumont, J.P. et al., Successful Injection Molding, Hanser, pp.56-72, 2002. 

  2. Shoemaker, J., Moldflow Design Guide, Hanser, pp.17-31, 2006. 

  3. Ni, S., "Reducing shrinkage and warpage for printer parts by injection molding simulation analysis," Journal of Injection Molding Technology, Vol.6, No.3, pp.177-186, 2002. 

  4. Shen, C.Y., Yu, X.R., Li, Q., and Li, H.M., "Gate Location Optimization in Injection Molding By Using Modified Hill-Climbing Algorithm," Polymer-Plastics Technology and Engineering, Vol.43, No.3, pp.649-659, 2004. 

  5. Erzurumlu, T. and Ozcelik, B., "Minimization of warpage and sink index in injection-molded thermoplastic parts using Taguchi optimization method," Materials and Design, Vol.27, pp.853-861, 2006. 

  6. Deng, Y. M. et al., "Injection Molding Optimization for Minimizing the Defects of Weld Lines," Polymer-Plastics Technology and Engineering, Vol.47, pp.943-952, 2008. 

  7. Altan, M., "Reducing shrinkage in injection moldings via the Taguchi, ANOVA and neural network methods," Materials and Design, Vol.31, pp.599-604, 2010. 

  8. Akbarzadeh, A. and Sadeghi, M., "Optimization of shrinkage in plastic injection molding process using statistical methods and SA algorithm,"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s. 110-116, pp.4227-4233, 2012. 

  9. Phadke, M.S., Quality Engineering using Robust Design, AT&T Bell Laboratories, pp.1-182, 1992. 

  10. Schmidt, S.R. and Launsby, R.G., Understanding Industrial Designed Experiments, Air Academy Press, pp.6-1-6-28, 1997. 

  11. Roy, R.K., Design of Experiments Using the Taguchi Approach, John Wiley&Sons Inc., New York, pp.336-363, 2001. 

  12. Kota, S. and Chiou, S.J., "Use of orthogonal arrays in mechanical synthesi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28, No.6, pp.777-794, 1993. 

  13. Gold, S. and Krishnamurty, S., "Trade-offs in Robust Engineering Design," Proceedings of ASME-DETC'97, Sacramento, CA, pp.1-8, 1997. 

  14. Park, J.C. et al., "Minimization of Warpage in Injection-molded parts By Optimal Design of U-type Ribs," Journal of the KSMPE, Vol.7, No.1, pp.53-61, 2008. 

  15. VM-Tech, Computer Aided Plastics Application-CAPA Tutorial, 2008. 

  16. Lee, B.H. and Kim, B.H., "Optimization of part wall thickness to reduce warpage of injection-molded parts based on the modified complex method," Polym.-Plast. Technol. Eng., Vol.34, No.5, pp.793-811, 1995. 

  17. Fowlkes, W. Y. and Creveling, C. M., Engineering Methods for Robust Product Design, Addison-Wesley, pp.230-23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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