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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사출압력 최소화를 위한 밸브 게이트 열림 시점 결정
Determination of Valve Gate Open Timing for Minimizing Injection Pressure of an Automotive Instrument Pan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46 - 51  

조성빈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창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표병기 (브이엠테크 기술연구소 개발부) ,  최동훈 (한양대학교 최적설계신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jection pressure, an important factor in filling process, should be minimized to enhance injection molding quality. Injection pressure can be controlled by valve gate open timing. In this work, we decided the valve gate open timing to minimize the injection pressure. To solve this design proble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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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나머지 일부압력강하점에서의 압력은 오히려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전체 사출압력량을 감소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대사출압력을 제외한 나머지 압력강하점에서의 최대값을 초기값의 80% 이하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최대사출압력이 발생하는 P4를 제외한 이유는 설계 가능 영역에서 다수의 해석을 수행한 결과 모든 경우에서 최대사출압력이 P4에서 발생하였고 Gate3과 Gate4의 열림시점 간격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 밸브 게이트는 용융된 수지의 주입 시점과 양을 결정하는 것 이외에 웰드라인의 발생 위치 조절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또한 게이트 위치는 웰드라인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계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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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출금형의 충전 과정에서 밸브 게이트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사출금형의 충전 과정에서 밸브 게이트(valve gate)는 용융된 수지의 주입 시점과 양, 제품 외관에 발생하는 웰드라인(weldline)의 위치를 조절하고, 보압 과정에서는 압의 전달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충전과정중 밸브 게이트가열리는 시점에서금형내부에압력강하(pressure drop)가발생하며, 제품의 충격강도 및 형체력(clamping force)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공정 조건인 사출압력(injection pressure)은 밸브 게이트 열림 시점 조절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제품의 충격강도 및 형체력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공정 조건인 사출압력은 어떻게 제어가 가능한가? 사출금형의 충전 과정에서 밸브 게이트(valve gate)는 용융된 수지의 주입 시점과 양, 제품 외관에 발생하는 웰드라인(weldline)의 위치를 조절하고, 보압 과정에서는 압의 전달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충전과정중 밸브 게이트가열리는 시점에서금형내부에압력강하(pressure drop)가발생하며, 제품의 충격강도 및 형체력(clamping force)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공정 조건인 사출압력(injection pressure)은 밸브 게이트 열림 시점 조절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밸브게이트를 이용한 금형 충전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최대사출압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공정기술이필요하다.
자동차용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최대사출압력 최소화를 위한 근사화 기반 최적설계 결과는 어떠한가? 1) 상용 사출성형해석 프로그램인 MAPS-3D를 이용한 충전해석 절차를 정립하고, 상용 PIDO 툴인 PIAnO의 파일 파싱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 및 설계 절차를 자동화 하였다. 2) 최적라틴방격추출법을 이용하여 실험계획을 수행하였으며, 설계변수와 반응값의 관계를 크리깅모델을이용하여 근사화 하였다. 3) 크리깅 모델과 마이크로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주어진 구속조건을 만족하면서 정상 수렴하였다. 최대사출압력은 초기값 대비 13.7% 감소한 64.1 MPa이었으며, 이를 통해 최대사출압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밸브 게이트 열림시점을결정할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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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 Spina, "Injection Moulding of Automotive Components: Comparison between Hot Systems for a Case Study," J. Mater. Process. Technology, Vols.155, 156, pp.1497-1504, 2004. 

  2. C. W. Lee and Y. J. Hur, "Intelligent Design System for Gate and Runner in Injection Molding," Journal of the KSPE, Vol.18, No.9, pp.192-203, 2001. 

  3. H. S. Lee, Y. S. Kim, H. K. Lee and G. E. Yang, "Injection Molding Analysis of Automobile Front Bumper Fascia Using C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3, pp.1147-1152, 2004. 

  4. S. B. Cho, C. H. Park, B. G. Pyo, B. O. Rhee and D. H. Choi, "Optimization of Gate Location in Injection Molding Parts Using Micro GA,"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946-1949, 2011. 

  5. Mold Analysis and Plastics Solution-3 Dimension, MAPS-3D User's Manual, VMTech Co. Ltd., 2011. 

  6. C. H. Park, S. B. Cho, B. G. Pyo and D. H. Choi, "Optimization of Sequential Valve Gating Molding for an Automotive Instrument Panel," CAE and Applid Mechanics Division of Spring Conferences Proceedings, KSME, pp.37-38, 2011. 

  7. Process Integration, Automation and Optimization -PIAnO User's Manual, PIDOTECH Inc., 2011. 

  8. J. S. Park, "Optimal Latin-hypercube Designs for Computer Experiments," J. Statist. Plann. Inference, Vol.39, No.1, pp.95-111, 1994. 

  9. M. D. McKay, R. J. Beckman and W. J. Conover,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Selecting Values of Input Variables in the Analysis of Output from a Computer Code," Technometrics, Vol.21, No.2, pp.239-245, 1979. 

  10. D. G. Krige, "A Statistical Approach to Some Basic Mine Valuation Problems on the Witwatersrand," J. of the Chem., Metaland Mining Soc. of South-Africa, Vol.52, No.6, pp.119-139, 1951. 

  11. G. Metheron, "Principles of Geostatistics Economic Geology," Economic Geology, Vol.58, No.8, pp.1246-1266, 1963. 

  12. J. Sacks, W. J. Welch, T. J. Mitchell and H. P. Wynn,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stical Science, Vol.4, No.4, pp.409-435, 1989. 

  13. T. W. Simpson, T. M. Mauery, J. J. Korte and F. Mistee, "Comparisons of Response Surface and Kriging Models for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Proc.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 Optimization, AIAA, Vol.1, pp.381-391, 1998. 

  14. K. Krishnakumar, "Micro-genetic Algorithms for Stationary and Non-stationary Function Optimization," Intelligent Control and Adaptive Systems, Vol.1196, pp.289-296,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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