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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직화 지도를 활용한 성장모형 기반의 시장 성장패턴 지도 구축: ICT제품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Market Growth Pattern Map Based on Growth Model and Self-organizing Map Algorithm: Focusing on ICT product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4년, pp.1 - 23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  정재권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정여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이동원 (KAIST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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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예측은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동종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량 혹은 매출액의 규모를 추정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확한 시장 예측은 기업의 입장에서 새로운 제품의 도입시기 결정, 제품 설계, 생산계획 수립,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됨으로써 경영활동에 있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고, 정부의 입장에서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국가예산을 더 배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예산수립이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과거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시장 성장곡선을 도출하고, 성장패턴이 비슷한 그룹으로 분류하여, 산업 내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제품들의 미래 전망을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아이템들을 통일되고 일관적인 방법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의 세 가지 전통적인 성장모형과 로지스틱 모형이나 곰페르츠 모형에서 도출되는 잠재시장 크기를 Bass 모형에 결합시킨 두 가지 하이브리드 성장모형을 개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데이터 설명력이 우수한 로지스틱 + Bass 모형을 최적의 모형으로 선정하여 ICT 제품 및 서비스들 각각의 시장 성장곡선 모수를 확인하였다. 도출된 모수를 데이터로 하여, 자기조직화 지도 알고리즘을 통해, 5개의 의미 있는 영역으로 구분된 시장 성장패턴 지도가 구축되었는데, 각 영역별로 차별화된 특징과 성장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은 산업 시장 분석 시스템의 수요 예측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ICT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및 분야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ket forecasting aims to estimate the sales volume of a product or service that is sold to consumers for a specific selling period. From the perspective of the enterprise, accurate market forecasting assists in determining the timing of new product introduction, product design, and establishing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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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을 ICT 제품의 성장패턴을 확인하는 기본 모형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Bass 모형의 한계점인 잠재시장 규모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적 잠재시장 규모를 잘 예측하는 로지스틱, 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Bass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로 활용하여 혁신계수, 모방계수를 예측하는 하이브리드 방법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로지스틱 모형, (2) 곰페르츠 모형, (3) Bass 모형, (4) 로지스틱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활용한 Bass 모형(로지스틱 + Bass), 마지막으로 (5)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활용한 Bass 모형(곰페르츠 + Bass)을 비교 분석하여, ICT 제품군 시장 성장패턴 예측에 가장 적합한 한가지 모형을 도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1) 기존 문헌에서 주로 연구되어온 다양한 시장 성장곡선 모형들의 특징 및 장단점 등을 분석하고, (2) 전통적인 모형들과 이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형을 개발하고 최적의 모형을 선정하여, (3)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분야의 129개 제품 각각의 성장패턴 특징들을 도출한 후, (4) 제품들을 그룹화함으로써 ICT 분야의 시장 성장 패턴 지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성장모형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모형을 제안하고 검증한 측면과 ICT 산업 내 많은 제품들을 유형화하여 성장특징을 확인한 측면에서 이론적인 시사점을 가지며, 본 연구가 제안 하는 ‘시장 성장패턴 지도’와 이를 도출하는 프로세스 및 시스템은 기업이나 정부 여러 부처에서 산업이나 특정 분야 전반의 인사이트를 얻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 본 연구는 ICT 분야의 제품들에 대해서 과거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시장 성장곡선을 도출하고, 성장패턴이 비슷한 그룹으로 분류하여, 산업 내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제품들의 미래 전망을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아이템 들을 통일되고 일관적인 방법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의 세 가지 전통적인 성장모형과 로지스틱 모형이나 곰페르츠 모형에서 도출되는 잠재시장 크기를 Bass 모형에 결합시킨 두 가지 하이브리드 성장모형을 개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을 ICT 제품의 성장패턴을 확인하는 기본 모형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Bass 모형의 한계점인 잠재시장 규모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적 잠재시장 규모를 잘 예측하는 로지스틱, 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Bass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로 활용하여 혁신계수, 모방계수를 예측하는 하이브리드 방법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직화 지도 기법을 활용 하여 ICT 품목들 중에서, 유사한 시장 성장패턴을 가진 제품들을 분류해보고, 몇 개의 클러스터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최종적으로 시장 성장패턴 지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앞서 도출된 시장 성장 특징들(p, q, m)을 자기조직화 지도의 입력데이터로 사용하여, R 프로그램 Kohonen 팩키지 내에 탑재되어 있는 자기조직화 지도 알고리즘을 통해 반복 처리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가 제안하는 프로세스 내에 모형 선택 및 평가 단계에서 기존에 연구되어 우수성을 입증 받은 여러 다른 모형들이 함께 고려 되어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될 필요도 있다. 셋째, 제안한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이 완벽하지 않은 부분이다. 클러스터에 대한 검증, 각 개별 아이템의 모수 값들에 대한 검증 등 실제 검증되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시간 및 비용 관련 문제로 모두 다룰 수는 없었다.
  • 2008). 첫째, 변곡점을 중심으로 곡선의 모양이 좌우 대칭이다. 이는 각각의 시장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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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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