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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직화 지도를 활용한 시장 성장 패턴 지도 구축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4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31, 2014년, pp.20 - 28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정여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이동원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  정재권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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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을 ICT 제품의 성장 패턴을 확인하는 기본 모형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Bass 모형의 한계점인 잠재시장 규모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적 잠재시장 규모를 잘 예측하는 로지스틱, 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Bass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로 활용하여 혁신계수, 모방계수를 예측하는 하이브리드 방법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로지스틱 모형, (2) 곰페르츠 모형, (3) Bass 모형, (4) 로지스틱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활용한 Bass 모형 (Bass with Logistic), 마지막으로 (5) 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활용한 Bass 모형(Bass with Gompertz)을 비교 분석하여, ICT 제품군 시장 성장 패턴 예측에 가장 적합한 한 가지 모형을 도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1) 기존 문헌에서 주로 연구되어온 다양한 시장 성장 곡선 모형들의 특징 및 장단점 등을 분석하고, (2) Bass 모형을 기반으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형을 개발하고, (3) 이 모형을 사용하여, 특정분야의 품목들에 대해서 성장 모형 모수를 도출한 후, (4) 도출된 계수의 특징에 따라 품목들을 분류 하여 시장성장 패턴 지도를 구축하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성장 모형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모형을 제안했다는 이론적인 시사점과 제안된 프로세스와 방법론이 다양한 품목에 대해서 일관적이고 통일된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열 정부 부처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갖는다.
  • 기존의 시장 성장 곡선 연구들은 대부분 데이터를 잘 설명하고 예측력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100 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서 도출된 시장 성장 곡선 모수들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클러스터 분석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분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메타 분석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ICT 분야의 제품들에 대해서 과거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시장 성장 곡선을 도출하고, 성장 패턴이 비슷한 그룹으로 유형화하여 미래 시장 전망을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아이템들의 시장 성장 곡선을 도출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의 세 가지 전통적인 모형과 로지스틱 모형이나 곰페르츠 모형에서 잠재시장 크기를 도출하여 이를 Bass 모형에 결합시킨 두 가지 하이브리드 모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로지스틱 모형, 곰페르츠 모형, Bass 모형을 ICT 제품의 성장 패턴을 확인하는 기본 모형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Bass 모형의 한계점인 잠재시장 규모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적 잠재시장 규모를 잘 예측하는 로지스틱, 곰페르츠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 예측치를 Bass 모형의 잠재시장 규모로 활용하여 혁신계수, 모방계수를 예측하는 하이브리드 방법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단순 로지스틱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Park, So, and Kim 2008). (1) 변곡점을 중심으로 곡선의 모양이 좌우 대칭이다. 이는 각각의 시장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 Bass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Lee 2002). (1) 변곡점을 중심으로 좌우가 비대칭적이다. 즉 확장 로지스틱 곡선은 좌우 대칭이라는 특성 때문에 시장상황을 반영하는 데 한계를 지닌 로지스틱 곡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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