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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화에 있어 대상의 사실적 표현과 그래픽 노블의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 - 권가야의 <남한산성>작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alistic Expression of Objects and Graphic Novel in Korean Comics - Focused on the work by Kwon, Ga-Ya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361 - 392  

박희복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김광수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일반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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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에 있어서 대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은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G.쿠르베가 당시의 아카데미즘 화풍에 반항하면서 사실주의를 주창하였고 이에 동조하는 H.도미에나 F.밀레와 같은 화가들에 의해 사실주의풍의 작품들이 본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후 사실주의는 미술을 비롯해서 문학영역 전반에까지 확대되었고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만화 또한 회화의 한 형식으로서 그 역사적 맥락을 같이하며 사실주의적인 만화가 당시의 화가나 만화가들에 의해 제작되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실주의 만화(Realism Comics)는 사실에 기초해서 이야기를 다룬 만화로서 내용적으로는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재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였지만 시각적 측면 즉, 대상의 표현 면에서는 반드시 사실적이라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었다. 그러던 중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을 띈 그래픽 노블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래픽 노블은 슈퍼 히어로물이 넘쳐나던 미국 만화시장에 문학성과 예술성이 강한 형식과 양식을 갖추고 나타났으며, 그 주요 특징으로는 내용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마치 그 서사구조나 그림들이 그래픽으로 연출된 소설이나 문학작품을 보는 듯 복잡하고 섬세하며 예술적 작품성까지 지니고 있다. 그래픽 노블에서 보여 지는 사실적 표현의 특징들은 이전의 만화작품과 비교하여 볼 때 상당히 큰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시대의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개성이 강한 작가주의적 그림 스타일의 특색을 보이며, 작품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표현기법이나 방식들로 인해 회화나 일러스트와 같이 예술작품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최근 국내에서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가 잇따라 개봉되어 흥행에 성공하면서부터 원작 그래픽 노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되었다. 따라서 많은 원작 그래픽 노블이 번역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과 유행에 발맞추어 한국의 일부 작가들이 그래픽 노블류의 작품들을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래픽 노블을 표방하며 제작되어진 국내 작품들을 살펴보면 그 형식과 정통성 측면에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적 그래픽 노블의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권가야의 <남한산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특히, 대상의 사실적 표현이라는 시각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그 특징들과 유사성 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그래픽 노블에 대한 정체성과 현주소를 되짚어보고 미국이나 유럽 그리고 일본의 그래픽 노블과는 차별화된 우리만의 독창적인 소재를 개발, 활용함으로써 한국적 그래픽 노블이 경쟁력을 갖춘 만화의 한 장르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더 나아가 침체되어 있는 국내 만화시장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arding works that express objects realistically in painting, Gustave Courbet advocated realism in the mid-19th century, France, resisting the then academist style of painting, and works in realist style were produced in earnest by painters such as H. Daumier or Jean F. Millet, who went along wi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 노블은 왜 예술작품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는가? 그래픽 노블에서 보여 지는 사실적 표현의 특징들은 이전의 만화작품과 비교하여 볼 때 상당히 큰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시대의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개성이 강한 작가주의적 그림 스타일의 특색을 보이며, 작품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표현기법이나 방식들로 인해 회화나 일러스트와 같이 예술작품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최근 국내에서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가 잇따라 개봉되어 흥행에 성공하면서부터 원작 그래픽 노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되었다.
사실주의 만화의 내용적 측면에서 목적은 무엇인가? 만화 또한 회화의 한 형식으로서 그 역사적 맥락을 같이하며 사실주의적인 만화가 당시의 화가나 만화가들에 의해 제작되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실주의 만화(Realism Comics)는 사실에 기초해서 이야기를 다룬 만화로서 내용적으로는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재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였지만 시각적 측면 즉, 대상의 표현 면에서는 반드시 사실적이라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었다. 그러던 중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을 띈 그래픽 노블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래픽 노블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던 중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을 띈 그래픽 노블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래픽 노블은 슈퍼 히어로물이 넘쳐나던 미국 만화시장에 문학성과 예술성이 강한 형식과 양식을 갖추고 나타났으며, 그 주요 특징으로는 내용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마치 그 서사구조나 그림들이 그래픽으로 연출된 소설이나 문학작품을 보는 듯 복잡하고 섬세하며 예술적 작품성까지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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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가야, 남한산성 1부 4권, 거북이북스, 2008-2010 

  2. 김윤식,정호웅, 한국문학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민음사,1989, p.11 

  3. 린다 노클린, 권원순 옮김 리얼리즘, 미진사, 1988, p.17 

  4. 박인하, 만화를 위한 책, 교보문고, 1997, p.35 

  5. 박창석, 만화가 사랑한 미술.미술과 만화의 유쾌한 만남, 아트북스, 2008, p.217 

  6. 스콧 맥클라우드, 김낙호 옮김,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2008, p.38-44 

  7. 윌 아이스너, 조성면 옮김, 그래픽 스토리텔링 과 비주얼 내러티브, 비즈앤비즈, 2009, p.xv 

  8. 장인영, 미.예술이란 무엇인가, 세종출판사, 1997, p.16 

  9. 고봉경, "회화적 표현방법에 기초한 만화교과 지도방안 연구 -전문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대구 가톨릭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2009.8) 

  10. 김태균, "회화에 나타나는 만화적 표현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7.12) 

  11. 박형진, " 을 통한 그래픽노블 연출 분석 -본인의 패러디작품 를 중심으 로-",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4.2) 

  12. 양다정, "물의 흐름에 대한 사실적 표현에 관한 연구 -본인의 작품 '형상(Image-Water)'시리즈를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8), p.14 

  13. 김성필, 시각적 서사물로서 그래픽 노블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14,백석대학교 

  14. 김영락, 그래픽 노블의 침공,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 신진연구자세션, 2010, 가톨릭대학교 

  15. 한상정, 문화콘텐츠의 질적 도약을 위한 시론 -그래픽 노블(Graphic Noble)과 그 필요성, 학술진흥재단 한국언어문화(제41집, 2010.4), p.333-334 

  16. 네이버, www,naver.com, 검색어:그래픽노블, 2014년 8월 24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47899&cid42627&categoryId42627 

  17.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미술용어사전, www.naver.com, 검색어:만화, 2014년 8월 24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94176&cid42642&categoryId42642 

  18. 네이버 지식백과 만화애니메이션사전, www.naver.com, 검색어:리얼리즘만화, 2014년 9월 6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48003&cid42627&categoryId42627 

  19. 네이버, www.naver.com, 검색어: 버티는 것의 강렬함, 2014년 10월 2일, http://capcold.net/blog/2869 버티는 것의 강렬함 - 남한산성 [기획회의 241호] 

  20. [네이버 지식백과] 스크린 톤 [screen tone, スクリ一ン ト一ン] (만화애니메이션사전, 2008.12.30,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1. [네이버 지식백과] 원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 (만화애니메이션사전, 2008.12.30, 한국만화영상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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