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통계 분석
Statistical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Expenses in Korea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4 no.1, 2011년, pp.193 - 206  

오만숙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김진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녀의 사교육비 지출은 정치, 경제, 사회 등 국민 생활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그 부작용이 심각하여 한국사회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계청에서 수집한 2008년도 사교육비 실태조사 자료 중 일반사교육비 지출과 방과후 프로그램 참가비의 두변수에 대하여 지역, 초 중 고 등 학교급 구분, 가구소득, 학생 성적, 별, 사교육 참가시간 등의 인구동태적 변수들의 영향을 알아보는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수행 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교육비 지출과 방과후 프로그램 참가비에 뚜렷한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지역과 학교급구분이고 나머지 변수들은 의미있는 영향력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일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지역의 영향을 보면, 서울지역>광역시, 중소도시>읍면지역 순으로 지출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방과후 참가비에 대한 지역의 영향을 보면 서울지역, 광역시, 중소도시>읍면지역 의 순으로 지출이 많았는데 서울과 기타도시의 차이가 없다는 것이 일반 사교육비의 경우와 다른 특징이다. 학교급 구분에서는 일반사교육비의 경우 일반계 고교생에 대한 지출이 초 중생이나 전문계 고교생에 비하여 약 17% 지출이 더 많았다. 이는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와 사교육 시장이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방과후 학교 참가비의 경우 일반계고, 초등학교> 전문계고> 중학교 의 순서이다. 초등학생은 사교육비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 그리고 일반계 고등학생의 경우는 방과후 학교에서 내신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으로 추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great impact of private education expenses on many areas including economics and politics, reducing private education expenses is one of the key issues in Korea.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data from a survey on private education expenses, conducted by Statistics, Korea, in 2008. We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og(사교육비)에 대하여 위의 10개 설명변수의 교호작용 없이 일차항만을 가지는 다중회귀모형을 적합시켜 보고자 한다. 먼저 단계적 변수선택(Stepwise variable selection)방법을 사용하여 모형에 포함시킬 필요가 없는 변수들이 있는지 살펴 보았다.
  • 8% 증가한 반면, 국영수를 제외한 기타과목은 10% 감소하였다는 것 등이다.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수집한 자료에 대하여 단변량적 분석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변수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다변량 분석을 이용하여 관측된 인구 동태적 변수들이 사교육비 지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넓은 의미의 사교육비 지출 중 ‘학교 밖의 일반 교과와 취미 교양을 위한 사교육비 지출’과 ‘학교 내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비’를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교육비와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지출하는 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았다. 따라서 사교육이나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않는 학생들은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었다.
  • 3과 같다. 본 연구는 사교육비 지출 규모와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동태적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서 사교육비란 일반교과의 연간 지출비용과 예체능·취미·교양의 연간 지출비용의 합으로 조사 대상이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이므로 표 2.
  • 본 연구에서는 넓은 의미의 사교육비 지출 중 ‘학교 밖의 일반 교과와 취미 교양을 위한 사교육비 지출’과 ‘학교 내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비’를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사교육비에 대한 분석과 같은 분석을 방과후 학교 참가비를 종속 변수로 하여 수행하고자 한다. 전체 66,999명의 대상 중 방과후 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은 29,324명으로 전체의 43%가 참여하고 나머지 57%는 방과후 학교에 참여하지 않았다.
  • 우리는 여기에서 일반교과에 지출되는 사교육비와 예체능·취미·교양에 지출되는 사교육비의 총합으로 정의되는 ‘사교육비’ 변수에 대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넓은 의미의 사교육비 지출 중 ‘학교 밖의 일반 교과와 취미 교양을 위한 사교육비 지출’과 ‘학교 내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비’를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두 종류의 사교육비 지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동태적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사교육비 경감대책 및 공교육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민 가계 복지 증진 및 가계소비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상의 자료 정리 과정 후에, 우리는 두 개의 관심있는 변수에 대하여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파악하는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관심변수는 일반교과와 예체능·취미·교양을 위한 사교육비 지출 금액을 합한 ‘사교육비’ 변수이다.

가설 설정

  • H0 : 다중 선형 회귀 모형의 계수가 모두 0이다.
  • H1 : 다중 회귀 모형의 계수 중 적어도 하나는 0이 아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귀계수 추정치를 통한 분석을 종합하면 요약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회귀계수 추정치를 통한 분석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일반 사교육비 지출과 방과후 프로그램 참가비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지역구분, 학교급구분이고 나머지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거나 유의하다 해도 계수값이 0에 가까워 실질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일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지역 구분의 영향을 보면, 서울지역> 광역시, 중소도시> 읍면지 역 순으로 지출이 많았는데 서울지역은 읍면에 비하여 14% 더 지출을 하며 광역시와 중소도시는 읍면지역에 비하여 약 8% 지출이 많았다. 방과후 참가비에 대한 지역구분의 영향을 보면 서울지역, 광역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의 순으로 지출이 많았는데 서울과 기타도시의 차이는 없었다는 것이 일반 사교육비의 경우와 다른 특징이다.
사교육이란? 사교육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공교육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교 안팎에서 행해지는 ‘학교에서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다양한 교육’을 의미한다. 즉, 학부모나 학생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통하여 충족하지 못하는 다양한 교육적 필요나 욕구가 있으며,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 안팎에서, 예컨대 방과 후 학교 또는 학원, 가정 등과 같은 곳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사교육으로 인한 지출비용이 영향을 끼치는 범위는? 해마다 사교육으로 인한 지출비용은 계속해서 늘어나 우리나라 가계지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적 계층의 고착화, 부동산 양극화, 저출산율 등 많은 분야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때문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통계청을 비롯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노동연구원 등에서는 그 실태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사교육비 및 사교육 의식 파악을 위한 학부모 여론 조사, (주)코리아리서치센터. 

  2. 통계청 (2008). 사교육비조사 보고서(11-1240000-00511-10). 

  3. 통계청 (2009). 사교육비조사 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