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캠퍼스코어의 보행친화형 개조전략 연구 - 경기도 H대학교를 사례로 - A Strategic Study of Pedestrian-Friendly Reconstruction in University Campus Core - Case Study of 'H' University in Gyeonggi-do Province -원문보기
캠퍼스코어는 최고학문기관인 대학교의 물리적 기능적 상징적 중심환경인 까닭에, 개교 당시의 교육이념뿐만 아니라, 변모되는 시대적 가치를 은유적으로 대변한다. 오늘날 대학은 기능측면에서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물리적 환경측면에서는 보행친화형 캠퍼스로의 개조를 요청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행친화환경의 측면에서 캠퍼스코어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다양한 선행사례의 검토를 통해 현실적 관점에서 지방 국립대학교 캠퍼스코어의 개조전략을 제안하였다. 공공적 복합용도의 도입기회와 연계하여 차량 중심으로 왜곡되었던 공간구조를 보행친화형으로 개조하기 위한 계획적 준거들을 제안한 본 연구는 기존 캠퍼스코어의 보행친화형 동선체계로의 전략적 개편과 토지이용의 부분적 수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소기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여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성과는 오늘날 캠퍼스코어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면서 유사한 정비계획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캠퍼스코어는 최고학문기관인 대학교의 물리적 기능적 상징적 중심환경인 까닭에, 개교 당시의 교육이념뿐만 아니라, 변모되는 시대적 가치를 은유적으로 대변한다. 오늘날 대학은 기능측면에서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물리적 환경측면에서는 보행친화형 캠퍼스로의 개조를 요청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행친화환경의 측면에서 캠퍼스코어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다양한 선행사례의 검토를 통해 현실적 관점에서 지방 국립대학교 캠퍼스코어의 개조전략을 제안하였다. 공공적 복합용도의 도입기회와 연계하여 차량 중심으로 왜곡되었던 공간구조를 보행친화형으로 개조하기 위한 계획적 준거들을 제안한 본 연구는 기존 캠퍼스코어의 보행친화형 동선체계로의 전략적 개편과 토지이용의 부분적 수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소기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여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성과는 오늘날 캠퍼스코어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면서 유사한 정비계획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The Campus Core is centered at the physical, functional and symbolic environment of a university, which is known as the top academic institution, hence it metaphorically represents not only the educational philosophy when institution first opened, but also the transformed values of the time. Today, ...
The Campus Core is centered at the physical, functional and symbolic environment of a university, which is known as the top academic institution, hence it metaphorically represents not only the educational philosophy when institution first opened, but also the transformed values of the time. Today, universities are asked to actively communicate with the local community in terms of function and be remodeled as pedestrian-friendly campuses in terms of physic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the study comprehends the concept of the campus core in accordance with a pedestrian-friendly environment and suggests a practical plan for campus cores of district national universities based on previous research examination. Sinc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hange in the circulation system centered on vehicle use to transform into a pedestrian-friendly environment through a planned approach while introducing public mixed-use at the same time, the study supports the fact that it is possible to reorganize the strategy of a pedestrian-friendly circulation system and partially revise the land utilization to yield the expected outcomes. Thus, this study will provide valid suggestions for similar maintenance plans while looking back to the meaning and value of today's campus core.
The Campus Core is centered at the physical, functional and symbolic environment of a university, which is known as the top academic institution, hence it metaphorically represents not only the educational philosophy when institution first opened, but also the transformed values of the time. Today, universities are asked to actively communicate with the local community in terms of function and be remodeled as pedestrian-friendly campuses in terms of physic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the study comprehends the concept of the campus core in accordance with a pedestrian-friendly environment and suggests a practical plan for campus cores of district national universities based on previous research examination. Sinc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hange in the circulation system centered on vehicle use to transform into a pedestrian-friendly environment through a planned approach while introducing public mixed-use at the same time, the study supports the fact that it is possible to reorganize the strategy of a pedestrian-friendly circulation system and partially revise the land utilization to yield the expected outcomes. Thus, this study will provide valid suggestions for similar maintenance plans while looking back to the meaning and value of today's campus c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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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주거 및 대학캠퍼스 등 단지계획의 기본원칙 중 하나로 무장애(barrier free)의 보행친화전략이 통례적으로 등장한다. 더불어 상기의 측면은 교육과 연구, 학사행정과 같은 대학 본연의 기능을 넘어 대학구성원과 인근주민의 건강한 교류, 휴식과 재충전 등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측면의 증대가 요청되고 있는 캠퍼스환경에서 더욱 그 빛을 발하는바, 이후 계획적 접근에서의 착안점을 정리하기 위하여 보행친화형 캠퍼스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의 실천사례들을 살펴본다.
본 연구는 캠퍼스코어를 보행친화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전개되었던 이제까지의 연구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국내 여러 캠퍼스에서 시행되었던 대 사회적 관점의 공공복합용도 도입 및 보행친화형 환경개선에 대한 조사를 병행한다. 이러한 연구 토대를 바탕으로 계획안의 실질적 제안을 위한 사례연구대상 캠퍼스로서 경기도 안성시 소재 국립 H대학교를 선택하였다.
아울러 2015년 준공예정건물(미래융합기술센터)이 노후건물(창업보육센터 및 생물정보통신대학원)과 본관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게 되어, 2015년 후반기쯤부터 2동의 노후건물 철거와 본관의 리모델링 계획9)이 추진되듯 캠퍼스코어의 구조적 개편기회를 맞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가설구조로 인해 경관문제가 대두되어온 온실과 노후화가 가중되고 있는 2개 동(후생관, 비봉관)은 2단계 철거대상으로 분류(Figure 7 참조)됨으로써 단기차원을 넘어 향후 미래발전계획과도 연계한 정비계획의 모색 역시 부분적으로 가능한 상황이어서 본 연구를 제안하게 되었다.
이에 기존 주 진입부를 캠퍼스코어의 활성화를 위한 보행기간망으로 전용하면서 차량교통에서 이를 대체할 진출입구의 추가확보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기본으로 차량으로부터 해방된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를 구축하기 위해 요청되는 실행방안을 검토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캠퍼스 환경의 구조적 변화가능성이 준비되고 있는 사례환경을 대상으로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로의 개조계획을 제안하는 방식을 취한다. 즉, 본 연구는 캠퍼스 내 새롭게 도입될 대(對) 사회적 시설의 적지모색과 연동하여 캠퍼스 내부의 교통동선체계를 보행친화형 구조로 개조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에 대한 요청이 증대 되는 오늘날, 이와 관련된 이론연구와 선행사례를 검토한 후, 차량중심으로 왜곡되어 그 잠재력을 발현하지 못하고 있는 대상지에 대한 실천적 전략을 일관된 관점으로 모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캠퍼스코어의 재정비 역시 여타의 환경계획처럼 주변조건과 관련계획 등의 외부적 여건과 캠퍼스 내부의 공간구조를 여하히 결속시킬 것인가의 문제로 환원되는바, 본 연구는 대 사회적 복합용도시설의 도입계기를 활용함으로서 미래변화에 전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캠퍼스코어의 개조전략을 모색하였다. 즉, 본 연구는 대 사회적 복합용도의 거점시설 도입 및 노후시설의 철거 등 캠퍼스공간구조의 변모 계기를 활용하여 이와 연계되며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조개편안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에 있어 새롭게 도입될 복합용도의 입지와 형식이 특히 중요하였으며, 불합리한 기존의 주 진입로 체계를 보행간선축선으로 회복하는 대신, 이와 분리된 차량교통체계를 설정하고 대체 진입로의 추가개설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캠퍼스 환경의 구조적 변화가능성이 준비되고 있는 사례환경을 대상으로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로의 개조계획을 제안하는 방식을 취한다. 즉, 본 연구는 캠퍼스 내 새롭게 도입될 대(對) 사회적 시설의 적지모색과 연동하여 캠퍼스 내부의 교통동선체계를 보행친화형 구조로 개조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의 성과를 통해 오늘날 캠퍼스코어 환경의 의미와 가치를 부분적으로나마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며, 지역사회와 대학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유사 캠퍼스코어 환경정비계획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본 연구는 현 단계의 여건을 실질적이고도 실현가능한 측면에서 반영하는 즉지적 · 처방적 관점에서 캠퍼스코어의 개조방안을 모색토록 한다.
캠퍼스코어의 재정비 역시 여타의 환경계획처럼 주변조건과 관련계획 등의 외부적 여건과 캠퍼스 내부의 공간구조를 여하히 결속시킬 것인가의 문제로 환원되는바, 본 연구는 대 사회적 복합용도시설의 도입계기를 활용함으로서 미래변화에 전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캠퍼스코어의 개조전략을 모색하였다. 즉, 본 연구는 대 사회적 복합용도의 거점시설 도입 및 노후시설의 철거 등 캠퍼스공간구조의 변모 계기를 활용하여 이와 연계되며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조개편안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3) 내부 차량 및 보행 간선망의 기능분담 방안
안전상의 문제와 비효율성의 문제가 제기되는 기존의 주 진입로를 보행간선축선(promenade)으로 전용하는 대신, 상기한 방식의 차량진출입구의 확충을 통해 캠퍼스 내 새로운 교통구조를 조직화한다. 즉, 그동안 대학의 상징적 진입부로 활용되어 온 현 정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행자 전용의 환경으로 변모시킴으로써 보행친화형 캠퍼스의 기반을 마련토록 제안한다.
즉, 본 연구는 대 사회적 복합용도의 거점시설 도입 및 노후시설의 철거 등 캠퍼스공간구조의 변모 계기를 활용하여 이와 연계되며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조개편안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에 있어 새롭게 도입될 복합용도의 입지와 형식이 특히 중요하였으며, 불합리한 기존의 주 진입로 체계를 보행간선축선으로 회복하는 대신, 이와 분리된 차량교통체계를 설정하고 대체 진입로의 추가개설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캠퍼스 전반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울 것이나, 오늘날 캠퍼스코어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면서 유사한 정비계획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반면, 보행과 차량이 혼재하던 환경을 일방통행체계로 전면 개편함으로서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를 구축한 서울시립대의 사례 역시 많은 캠퍼스에 쉽게 적용되기 어려울 것이나, 적절한 계획을 통한다면 보차혼용도로를 보행간선축(pedestrian axis)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주차장의 분산배치 방식이 캠퍼스코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전해준다. 캠퍼스 전반에서 보행친화형 캠퍼스를 꾀한 상기의 사례와 달리, 대사회적 측면이 강화된 복합용도의 도입과 연계하여 보행친화형으로 환경정비를 꾀한 사례 역시 살펴보았다. 이들 사업의 검토결과는 캠퍼스 여건별로 지하공간 개발의 차이를 이루나, 캠퍼스 초입부에 새로운 거점시설을 도입하면서 이 시설과 연계한 주차환경의 전향적 정비태도는 공통적인 상황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가 다루는 경기도 안성시 소재의 국립 H대학교는 대지면적 164,705.90m2에 현재 4개의 단과대가 입지해 있으며, 1939년 안성공립농업학교를 모태로 설립된 후 산업대학교의 체제를 거쳐 일반대학교로서 성장 · 발전한 역사를 갖는다.
본 연구는 캠퍼스코어를 보행친화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전개되었던 이제까지의 연구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국내 여러 캠퍼스에서 시행되었던 대 사회적 관점의 공공복합용도 도입 및 보행친화형 환경개선에 대한 조사를 병행한다. 이러한 연구 토대를 바탕으로 계획안의 실질적 제안을 위한 사례연구대상 캠퍼스로서 경기도 안성시 소재 국립 H대학교를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이에 반해 복합관이 온실 쪽에 입지하는 2안(Figure 16b 참조)의 경우, 공사기간 중 현 체육관을 사용하면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으나, 전면하는 중앙로 주변이 모두 아파트만으로 형성된 까닭에 통과교통의 성격이 강해 대외적 연관성은 1안보다 저하되는 특성을 갖는다. 종합하면 상징성과 대외적 연결성의 측면에서는 1안이 우수한 반면, 환경훼손의 문제와 접근성의 측면에서는 2안이 비교적 유리한 상황으로 여겨진다. 이에 1안을 기본으로 하면서 기존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을 다시 모색한다.
캠퍼스 내부 차량교통의 기간망은 새로이 개설되는 차량진출입구와 기존 도로망을 연계하여 전체적으로 루프(loop)형과 T자형의 체계가 복합된 구조를 채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이때 본관 동측부분의 일부 구간은 당분간 보차혼용의 방식을 유지하되, 향후 2단계 철거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철거부분을 경유해 보행간선망과 독립적인 순환형 차량 동선체계를 완성토록 한다.
후속연구
이 제안에 있어 새롭게 도입될 복합용도의 입지와 형식이 특히 중요하였으며, 불합리한 기존의 주 진입로 체계를 보행간선축선으로 회복하는 대신, 이와 분리된 차량교통체계를 설정하고 대체 진입로의 추가개설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캠퍼스 전반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울 것이나, 오늘날 캠퍼스코어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면서 유사한 정비계획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즉, 본 연구는 캠퍼스 내 새롭게 도입될 대(對) 사회적 시설의 적지모색과 연동하여 캠퍼스 내부의 교통동선체계를 보행친화형 구조로 개조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의 성과를 통해 오늘날 캠퍼스코어 환경의 의미와 가치를 부분적으로나마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며, 지역사회와 대학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유사 캠퍼스코어 환경정비계획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부정적 국면의 하나로 거론되어온 정문 쪽 오거리의 교차로 구조는 외부와의 연결성 개선측면에서 전향적으로 극복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기존 주 진입부를 캠퍼스코어의 활성화를 위한 보행기간망으로 전용하면서 차량교통에서 이를 대체할 진출입구의 추가확보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기본으로 차량으로부터 해방된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를 구축하기 위해 요청되는 실행방안을 검토한다.
현 단계에서 보행 친화형 캠퍼스코어로의 개조를 위한 여지가 제공되고 있는 점은 무엇보다도 견고하였던 기존질서를 개편할 수 있는 기회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즉, 복합용도의 시설도입과 병행하여 한계치에 이른 캠퍼스에 새로운 숨통을 불어넣어줄 철거 및 정비대상 건축물이 기안된 점이 그것이며, 캠퍼스 외부에서의 변화의 움직임도 감지되는바, 이들 측면과 연계하여 (가칭)지역문화복합관의 입지선정과 도입방식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오랜 연원을 갖는 캠퍼스에 우수한 식생환경과 특징적인 장소성이 유지되고 있는 측면은 대안 제시의 준거가 되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의 대학의 특징은?
오늘날 대학은 대학 본연의 기능인 교육·연구 외에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생성되면서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발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서의 대학은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긴밀히 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하고, 이를 통해 보다 차원 높은 지적 활동의 공동체로 변모하는 특성이 발견된다2). 대학 내 상호교류와 사회성이 강조되는 작금의 현실은 보행권역인 캠퍼스코어 내부의 친환경성을 강력히 요청하는 까닭에, 그 기반으로 작용할 보행친화형 캠퍼스코어 조성전략에 관심을 우선시킬 필요가 있다.
캠퍼스라는 용어의 어원 중 이탈리아어 캄포와 관련된 의미는?
캠퍼스(Campus)는 라틴어로 경작지 또는 야영지의 의미를 갖는 캄포스(Kampus)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이탈리아어 캄포(Campo)는 사전적인 의미로 편평한 장소, 즉 ‘광장’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캠퍼스란 용어가 대학교를 대상으로 처음 쓰인 것은 18세기 미국의 넓은 교지에 독립적인 경계를 갖는 프린스턴 대학에서부터인 것으로 알려진다(Lee et al.
대학의 캠퍼스라는 물적환경에 잠재되어 있는 것은?
대학은 당대의 최고지성을 육성하기 위한 요람으로, 캠퍼스를 통해 실체로서 성립된다. 따라서 대학의 캠퍼스라는 물적환경에는 건학이념과 설립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과 가치들이 잠재되어 있다. 그러나 대학의 물리적 환경과 그 이면에 내재된 사고는 불변하지 않고 시대상황에 따라, 또는 즉흥적·무계획적 과정에 의해서도 지속적으로 변모되어 왔다1).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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