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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Lidar와 멀티빔 음향측심 자료를 이용한 해상과 육상의 통합 지형공간정보 구축
Integrated Geospatial Information Construction of Ocean and Terrain Using Multibeam Echo Sounder Data and Airborne Lidar Data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7 no.4, 2014년, pp.28 - 39  

이재원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혜원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부열 (창신대학교 건설플랜트 공학과) ,  박치영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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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적으로 육상과 해상에 대한 3차원 지리정보의 연계 활용이 가능한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육상에 대한 3차원 지리정보구축 작업은 항공 Lidar의 도입으로 인하여 높은 정확도로 넓은 지역의 위치정보 획득이 용이해짐에 따라 3차원 지형모델링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해상분야에서도 관련기관들이 해양지리정보체계(MGIS : Marine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구축과 활용을 위한 연안해역에 대한 각종 해양정보를 조사 및 측량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육상과 해상에 대한 통합 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에는 육상과 해상의 좌표계와 기준면 등이 일치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 Lidar 자료와 멀티빔 음향측심(Multibeam Echo Sounder) 자료를 이용하여 육상과 해상에 대한 좌표계와 기준면을 일치시킨 후 통합 지형도를 제작하여 통합 지형공간정보를 구축하였다. 통합 지형공간정보 데이터에 대한 정확도 검증을 위하여 임의의 지점 10곳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수심에 대한 RMSE가 0.46m로 IHO(국제수로기준 :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에서 규정하는 수심정확도 0.5m에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studies have been performed globally on the construction of integrated systems that are available for the integrated use of 3D geographic information on terrain and oceans. Research on 3D geographic modeling is also facilitated by the application of Lidar surveying, which enables the high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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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고정밀 3차원 측량이 용이한 해양탐사장비인 멀티빔 음향측심기와 육상의 3차원 정밀 표고측정이 가능한 항공 Lidar 시스템 데이터를 각각 보정하고 결합하여 육상과 해양의 통합 표현이 가능한 3차원 지형모델을 제작하였다. 이들의 정확도를 분석하여 육상과 해상의 경계에 대한 공간정보구축 및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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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dar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해양지리정보체계의 추진에 있어, 해양탐측은 멀티빔 음향측심 시스템으로 수행되며, 연안 해역의 경우는, 비접촉식 Lidar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다. Lidar 시스템은 1개의 화소에 대응하는 센서가 받아들이는 각도인 IFOV(Instantaneous Field Of View)를 매우 작은 값으로 갖는 강력한 레이저 펄스로 지표면에 주사하고 반사되어 돌아온 레이저 펄스의 도달시간을 측정하여 지표면의 지형정보를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대체로 항공기에 탑재하여 자료를 획득하기 때문에 ALS로 명명되기도 한다(Shin, 2007).
Lidar 시스템은 무엇으로 명명되기도 하는가? Lidar 시스템은 1개의 화소에 대응하는 센서가 받아들이는 각도인 IFOV(Instantaneous Field Of View)를 매우 작은 값으로 갖는 강력한 레이저 펄스로 지표면에 주사하고 반사되어 돌아온 레이저 펄스의 도달시간을 측정하여 지표면의 지형정보를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대체로 항공기에 탑재하여 자료를 획득하기 때문에 ALS로 명명되기도 한다(Shin, 2007). ALS 는 지형자료를 취득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GPS,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레이저 스캐너를 탑재하고 결합을 통해서 시스템이 구성된다.
Lidar의 위치결정의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ALS 는 지형자료를 취득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GPS,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레이저 스캐너를 탑재하고 결합을 통해서 시스템이 구성된다. GPS가 항공기의 위치, INS가 항공기 자세, 레이저 스캐너가 센서와 지표면과의 거리를 측정하여 지표면 상의 표고점에 대한 3차원 X, Y, Z 좌표를 결정하는 것이 Lidar의 위치결정의 기본원리이다(Jang, 2006). 능동적인 센서인 Lidar는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하며 기상, 태양각, 지상기준점 측량 작업이 어려운 해안, 습지측량과 그림자에 의해 방해 받는 산림과 같은 환경적인 조건에 덜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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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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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Park. Y.S., J.P. Hong and S.K. Kong. 2011. Increasing surveyed area using tilted multibeam echo soun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1(5):739-747 (박요섭, 홍준표, 공성규. 2011. 멀티빔 음향측심기의 기울임 시스템을 이용한 계측영역 확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31(5):739-747). 

  14. Shin, J.I. 2007. Signal characteristics analysis and normalization of LiDAR intensity data.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pp.1-6 (신정일. 2007. LiDAR 반사강도 자료의 신호특성 분석 및 정규화.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쪽). 

  15. Yi. G.C., J.W. Lee and Y.S. Kim. 2010. Development of GIS based wetland inventory and its u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3(1):50-61 (이기철, 이재원, 김용석. 2010. GIS에 기반한 습지목록의 제작과 활용.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3(1):50-61). 

  16. Yoon, H.C. and J.K. Joon. 2007.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3D GIS by LiDA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0(2):171-182 (윤희천, 박준규. 2007. LiDAR에 의한 3차원 GIS DB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0(2): 17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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