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습된 무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Learned Helplessness in Undergraduate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8 no.3, 2014년, pp.509 - 521  

최정 (안산대학교 간호과) ,  차보경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fine factors influencing learned helplessness in undergraduates. Independent variables including external entrapment, internal entrapment, social support, trait anger, state anger, and anger expression were used to predict learned helplessness.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속박감, 사회적 지지, 분노, 분노표현이 학습된 무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된 무력감, 속박감, 사회적 지지, 분노 및 분노표현의 정도를 확인하고,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습된 무력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된 무력감과 제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며, 학습된 무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대학생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질문지에 직접 응답하도록 한 후 회수하였으며 최종 분석에는 241부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속박감, 사회적 지지, 분노, 분노표현 및 학습된 무력감의 정도를 확인하고, 학습된 무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이, 대학생이 경험하는 학습된 무력감은 성인기 이후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이 다양한 변화와 위기에 잘 대처하도록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된 무력감을 파악하고, 학습된 무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여 이를 완화하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별 학습된 무력감은 경제적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된 무력감이란 무엇인가? 학습된 무력감은 통제할 수 없는 자극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만성적으로 노출됨으로써 스스로 상황을 수정하고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때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이다(Kim, 2012). 대학생은 자기 조절과 위기 극복이 필요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시행착오와 좌절을 겪게 되면서(Song, Jang, & Kim, 2009), 결과를 통제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학습된 무력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Cho, 2011 ; Lee et al.
대학생은 어떤 시기라고 할 수 있는가? 청소년기를 벗어나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에 있는 대학생은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성 확립, 그리고 새로운 대인관계 형성이라는 발달적 과제를 해결하며, 학업과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야 하는 시점에 서 있다(Cho, 2011 ; Lee, Nam, & Lee, 2009).
학습된 무력감이 만성화되면 어떤 영향을 받는가? , 2009). 이러한 무력감이 만성화되면, 미래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자신감과 성취 욕구가 감소하며, 수동성이 증가하여 패배 의식을 갖게 된다(Kim, 2010 ; Kim, 2012). 더구나 이 증상들은 복합적으로 나타나, 자신을 포함한 주변 환경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행동이 강화되며, 나아가 대인관계 위축, 우울, 불안 등의 정서장애를 일으키고 심각한 경우 자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Kim, 2010 ; Sohn & Cha, 2007). 이와 같이, 동기적, 인지적, 정서적 손상이 동반되는 학습된 무력감이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고려해 볼 때, 대학생들의 학습된 무력감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중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randt, P. A., & Weinert, C. (1981). The PRQ-a social support measure. Nursing Research, 30(5), 277-280. 

  2. Cha, N. H., & Seo, E. J.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ex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Community Health Nursing, 23(4), 451-459. 

  3. Cheon, S. H. (2008). A study on perceived entrapment anger and depression in adolescent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4(4), 239-247. 

  4. Cheon, S. H. (2012). Relationships among daily hassles, social support, entrapment and mental health status by gender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8(3), 223-235. 

  5. Cheon, S. H., & Cha, B. K. (2008). Inferiority, depression and psychosomatic symptoms in female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entra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Child Health Nursing, 14(4), 343-351. 

  6. Cho, H. O. (2011). The influencing of learned helpless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 mediating effects of isolation and empath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7. Choi, M. K., & Lee, Y. H. (2010). Depression, powerlessness, social support, and socioeconomic status in middle aged community resi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9(2), 196-204. 

  8. Chon, K. K. (1996). Development of the Korean state-trait anger inventory(II).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 53-69. 

  9.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0. Gilbert, P., & Allan, S. (1998). The role of defeat and entrapment (arrested flight) in depression: an exploration of an evolutionary view. Psychological Medicine, 28(3), 585-598. http://dx.doi.org/10.1017/s0033291798006710 

  11. Jang, K. A. (2007). The relationship among obesity, self-efficacy and learned helplessness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12. Kim, H. K. (1998). Prediction model on adaptation of infertile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3. Kim, H. S. (2006). The effect of learned helples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on the mental health and self-efficacy. Second Education Research, 54(2), 77-93. 

  14. Kim, M. H. (2013). Factors affecting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Sassang constitution and ego state centered approach.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564-577. 

  15. Kim, Y. M. (2012). Effects of daily hassles and learned helplessness on psychological maladaptation among adolescents: Focused on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family cohes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3), 47-73. 

  16. Kim, Y. M. (2010). Neighborhood environment family environment stress and learned helplessness among adolesc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6(12), 232-262. 

  17. Lee, G. W., Moon, I. O., & Park, S.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4(2), 15-27. 

  18. Lee, J. S., & Cho, H. J. (201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entrapment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1(1), 239-259. 

  19. Lee, J. S., Lee, H., Ahn, Y. Y., & Yoo, J. S. (2010). The effects on integrated group-counseling for anger management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2), 131-154. 

  20. Lee, O. H.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21. Lee, S. M., Nam, S. K., & Lee, M. K. (2009). Economic values of mental health service in college counselling center.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8(2), 363-384. 

  22. Musante, L., & Treiber, F. A.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coping styles and lifestyle behaviors in teenager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7, 63-68. http://dx.doi.org/10.1016/S1054-139X(99)00098-1 

  23. Park, Y. J., Chang, S. O., Han, K. S., Choi, M. S., Yoon, J. W., Chun, S. H., & Moon, S. H. (2007). The relation of anger and anger expression to menstrual symptoms and psychosomatic symptoms in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6(2), 131-138. 

  24. Shin, K. M. (1990). On the development of a learned helpless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kook University, Seoul. 

  25. Sohn, J. N., & Cha, B. K. (2007). Prediction model on the psychological outcomes in battered women.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Mental Health Nursing, 16(4), 398-410. 

  26. Song, S. H., Jang, Y. K., & Kim, J. 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behavior, social comparison attitude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3(1), 27-39. 

  27. Thomas, B. C., Pandy, M., & Nair, M. K. (2002). Psychological distress in cancer patients; hypothesis of a distress model. European Journal of Cancer Prevention, 11(2), 179-185. 

  28. Vinokur, A. D., & Van, Ryu M. (1993). Social support and undermining in close relationship; Their independent effects on the mental health of unemployed pers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2), 350-359. http://dx.doi.org/10.1037/0022-3514.65.2.350 

  29. Yang, N. Y., & Song, M. S. (2014).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relationship and purpose in life depending on their ability to manage anger.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1), 46-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