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 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역량 영향요인
Affecting Factors of Core Nursing Competence by Seni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4, 2021년, pp.74 - 82  

정영순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임선영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졸업 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울산광역시 소재 C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4학년 학생 178명이었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과 Multiple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핵심간호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F=7.75, p<.001), 전공만족도(��=0.44, p<.001), 비판적사고(��=0.29, p=.003), 전문직관(��=0.22, p=.009), 셀프리더십(��=0.17, p<.001)이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핵심간호역량에 대한 이들 변인의 설명력은 23.4%이었다. 따라서 졸업 학년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ttecting the core nursing compet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178 students in the 4th year of nursing at one college in the Ulsan were survey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s. Independent t-t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9)

  1. Y. O. Seo. (2017). Research on Policy Proposals for Nurturing and Producing Excellent Nurses. Seoul :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 H. J. Park.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1(2), 227-236. DOI : 10.5977/jkasne.2015.21.2.227 

  3. G. E. Joo & K. Y. Sohng. (2014).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Scale for Graduati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590-604. DOI : 10.5932/JKPHN.2014.28.3.590 

  4. P. McLagan. (1996). Great Ideas Revisited. Training & Development, 50(1), 60-65. 

  5. Y. H. Sung & J. H. Jeong. (2006).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Nurses in a Tertiary Hospital and Comparing Different Units based on Their Respectiv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76-93. 

  6. H. Y. Lee, K. S. Oh, Y. H. Ahn, S. J. Lee & I. J. Kim. (2010). Exploratory Study on Scales of Nursing Education Outcom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53-60. 

  7. S. K. Lee, S. N. Park & S. H. Jeong.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8(4), 460-473. DOI : 10.11111/jkana.2012.18.4.460 

  8. E. O. Ji. (2009).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S. O. Choi & J. Kim. (2013).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Nurs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Intention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7(1), 142-152. DOI : 10.5932/JKPHN.2013.27.1.142 

  10. C. C. Manz & H. P. Sims Jr. (1987). Leading Workers to Lead Themselves: The External Leadership of Self-managing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06-129. 

  11. S. M. Lim & Y. R. Yeom. (2020). Factors Infulencing on Learning Flow to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Both Online and Offline Lectur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1), 107-116. DOI : 10.22156/CS4SMB.2020.10.11.107 

  12. J. H. Ha & H. J. Lee. (2020). The Effect of the Education Applying Havruta's Method on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31(3), 337-347. DOI : 10.12799/jkachn.2020.31.3.337 

  13. K. A. Shin & B. H. Cho. (2012). Professional Slf-concept, Citical Tinking Dsposition and Cinical Cmpetence in Nrsing S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DOI : 10.7739/jkafn.2012.19.1.046 

  14. L. J. Fero, C. M. Witsberger, S. W. Wesmiller, T. G. Zullo & L. Hoffman. (2009). Critical Tinking Aility of Nw Gaduate and Eperienced N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39-148. 

  15. S. S. Han, M. H. Kim & E. K. Yun. (2008). Factors Afecting Nrsing P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DOI : 10.5977/JKASNE.2008.14.1.073 

  16. D. Adams & B. K. Miller. (2001). Professionalism in Nrsing Bhavior of Nurse Pacti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7(4), 203-210. 

  17. Y. S. Ham & H. S. Kim, (2012). Comparison of Fctors Afecting Nrsing Pofessionalism Prceived by Nrsing Sudents Aticipating Gaduation Acording to Nrsing Eucational S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DOI : 10.7739/jkafn.2012.19.3.363 

  18. S. J. Park, H. S. Choi & J. Y. Kim. (2019). Effects of Nrsing Sudents' Kowledge, Atitude and Nursing Pofessionalism on Cnfidence in Prformance of Patient Safe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9), 341-350. DOI : 10.5762/KAIS.2019.20.9.341 

  19.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 10.1108/02683940210450484 

  20. J. D. Houghton, D. Dawley & T. C. DiLiello. (2012). The Abbreviat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ASLQ): a More Concise Measure of Self-leade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7(2), 216-232. 

  21.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2.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6), 1091-1100. 

  23. M. H. Kim. (200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Master's thesis. The Kyung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24. J. H. Park. & D. Y. Lee. (2020)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11(3). 281-289. DOI : 10.15207/JKCS.2020.11.3.281 

  25. M. S. Jung & H. J. Kwon. (201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56-265. DOI : 10.5977/jkasne.2015.21.2.256 

  26. N. Y. Yang & S. Y. Moon.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8-225. 

  27. S. J. Kim. (2018). Effects of 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ion of Nurse on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1), 1-10. DOI : 10.7739/jkafn.2018.25.1.1 

  28. M. S. Lee & Y. O. Ha. (2015).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8738-8744. DOI : 10.5762/KAIS.2015.16.12.8738 

  29. Y. S. Ham, H. S. Kim, I. S. Cho & J. Y. Lim.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8-546. DOI : 10.5977/JKASNE.2011.17.3.5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