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8 no.3, 2014년, pp.574 - 589
정미자 (광양보건대학교 간호과) , 문희 (광양보건대학교 간호과) , 선춘자 (광양보건대학교 간호과) , 이동매 (중국항주사범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for understanding their experiences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 There is a growing concern about what the trainee school health teachers experience during teaching practice period, the first experience as a teacher. Method: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 2...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홍콩에서 교육실습생들의 실습경험 질적 연구의 결과에서 주장하는 것은? | Tang (2003)은 홍콩에서 교육실습생들의 실습경험을 질적 연구한 결과 학생들은 교육실습에 대한 반성과 고찰을 통해 성장하게 되기에 교육당국과 교사들은 교육실습생들의 개인적, 전문적 발전을 파악하고 적절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적으로 지지하며 교육기 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실습생들에 대한 프로그램이 이들의 욕구 충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 처음 교직 경험을 하는 학생들의 경우 심리적 욕구가 상당히 제약을 당하기 때문에 자율성, 유대감, 능력에 대한 역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 |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에게 어떤 의의를 갖는가? | 교육실습은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단 한 번밖에 없는 경험이라는 점에서 교육실습생 개인에게는 독특한 경험일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 부딪칠 때 실천적인 지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이며(Roh, 2012),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교직적성을 점검, 평가, 개발하는 과정이다 (Kang, 2013). 교육실습은 긍정적인 측면이든 부정적인 측면이든 교사가 교직에 대한 인식과 태도 형성에 계기가 되며,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 획득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교사로서 전문성을 향상시켜 나가는 과정이며, 교원양성과정의 출발점이 된다(Kim, & Kang, 2014). | |
교유실습생들은 보건교사 교육실습생들의 경험내용을 통해 어떤 점을 알게 되는가? | 본 연구결과 보건교사 교육실습생들의 경험내용은 긴장과 설렘으로 시작한 교육실습이 아쉬움과 보람으로 변화되는 경험이었으며, 보건교사의 업무 중 응급처치와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경험하였다. 교육실습생들은 보건교사의 업무과다를 느끼면서 보건교사가 편하다는 편견을 버리게 되고, 나아가 보건교사의 확대배치를 느끼며, 보건교사가 보람된 직업임을 경험하였다. |
Ahn, J. J. & Kim, B. J. (2012). Analysis on recognition and role expect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are attending a course of study for the teaching profession regarding school health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9(3), 221-246.
Bergin, M. (2011). NVivo 8 and consistency in data analysis: reflecting on the use of a qualitative data analysis program. Nurse Researcher. 18(3), 6-12. http://dx.doi.org/10.7748/nr2011.04.18.3.6.c8457
Chung, H. M. (2004).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database for school health 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8(1), 154-166.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 Bass.
Evelein, F., Korthagen, F., & Brekelmans, M. (2008). Fulfillment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student teachers during their first teaching experienc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5), 1137-1148. http://dx.doi.org/10.1016/j.tate.2007.09.001
Hur, C. S. (2007). Practicum as a place for reconstructing pedagogical knowledge: Experiences of five student teacher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1), 95-127. http://dx.doi.org/10.15708/kscs.25.1.200703.005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423-435
Jo, S. H. (2008). Educational values of teaching practicum as a part of teacher preparation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2), 317-342.
Jung, M. K. (2007). Pre-teacher's perception of good college instructional practice in the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247-264. http://dx.doi.org/10.15708/kscs.25.3.200709.010
Kang, H. S. (2013). In search of the reflection and orientation of the practicum in korea teacher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0(3), 33-74.
Kim, B. C. (2005). A qualitative case study on a less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teaching profession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3), 319-351.
Kim. H. S. (2012). History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chool health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2), 147-158.
Kim, M. K. (2013). A study on the change in health teacher placement standards and the problems in the placement poli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3), 133-143.
Kim, P. S., & Kang, H. S. (2014). Research on preliminary teacher's teaching practice. Inha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Inha Education Forum, 20(1), 51-78.
Kim, Y. C., & Kim J. H. (2008). Data analysis in qualitative research: Understanding software program. Anthropology of Education, 11(1), 1-35.
Kim, Y. M., Ha, Y. M., Park, H. J., Jung, H. S., & Kwon, E. H. (2012). Factors related to teachers' self-efficacy in korean health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59-67.
Park J. W. (2014). NVivo 10 Essentials. Pusan :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ress.
Richard, L. (2014). New features of NVivo 10. from QSR international. Retrieved August 6. 2014. from http://www.qsrinternational.com
Shim, C. S., & Choi, M. J. (2013). A qualitative case study on school health practice of pre-service school health teacher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7(4), 107-114.
So, K. H. (2004). Narrative inquiry: implications for teacher-education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4), 189-211.
Strauss, A., & Corbin, J. M.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Tang, S. Y. F. (2003). Challenge and support: the dynamics of student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in the field experienc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5), 483-498. http://dx.doi.org/10.1016/s0742-051x(03)00047-7
Yang, S. O., Kwon, M. S., Jeong, G. H., & Lee, S. H. (2009). A study on the awareness of importance, performance level, and perceived competence level of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 96-1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