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DACUM 기법을 이용한-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s in Korea -based on DACUM Job Analysi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8 no.3, 2014년, pp.619 - 632  

임미영 (서일대학교 간호과) ,  이소영 (꽃동네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analyze the job of school health teacher in Korea. Methods: School health teachers' roles were analyzed by DACUM job analysis. Guide of DACUM methods and workshop were directed by a DACUM job analyst. The DACUM committee identified tasks associat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에 대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를 책무와 작업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과 능력, 태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DACUM 기법을 사용하여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보건교사로 근무하는 보건교사들을 DACUM 전문가위원회로 구성하여 직무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실무를 반영한 보건교사의 직무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DACUM 직무분석의 기본 가정은 직무는 숙련된 작업자가 자신의 직무를 가장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숙련된 작업자가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를 정의하는 것이 직무를 묘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또한 숙련된 작업자는 해당 책무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특정한 지식과 기술, 장비 및 도구 등을 정확하게 도출해낼 수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Norton, 199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보건의 정의와 그 목적은? 학교보건이란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그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공중보건의 한 분야(Ryu et al., 2014)로서 현행 「학교보건법」에서 학교보건의 정의는 학교의 보건관리와 환경위생 정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학교의사, 학교약사를 둘 수 있으며 모든 학교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관한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3).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아동 및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역에서 중요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보면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건강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성인기에 발병하는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요인들이 상당 부분 청소년기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부터 기인됨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도모하기 위한 적극적인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Ryu, Im, & Cho, 2013).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르면 보건교사의 업무 13가지는 무엇으로 규정되어있는가? 현재 보건교사의 업무는 「학교보건법」시행령에 따르면 13가지로 규정되어 있다(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4). 기본적으로 학교보건계획의 수립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담, 건강평가, 응급 및 각종 질병에 대한 의료행위 및 보건지도, 보건실 운영 뿐 아니라 건강기록부 관리, 보건관리, 보건교육, 심지어는 환경위생에 관한 사안까지 명시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a, K. M. (2011). Job performance and Difficul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Master dissertation, Kyung B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 Choi, J. B. (2011). Development of a Competency Evaluation Scale for Korean Health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Suwon. 

  3. Chung, J, H., & Park, T. N. (1989).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ctivities of School Health Teacher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16, 31-68. 

  4. Kim, H. S. (2012). History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chool Health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2), 147-158. 

  5. Kim, P. O. (2006). DACUM handbook. Institute of Research in Technology Education. Daejeon: Chungnam University publisher. 

  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8). Notification No. 2008-148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eoul: Author. 

  7.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02).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No. 6714, 2002. 8. 26. amendment. Retrieved November 14, 2014,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subMenu2&query%EC%A4%91%EB%93%B1%EA%B5%90%EC%9C%A1%EB%B2%95#liBgcolor23 

  8.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3). School Health Act No. 12131, 2013. 12. 30. amendment. Retrieved October 30, 2014,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p1&subMenu1&nwYn1&query%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x0&y0#liBgcolor0 

  9.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4). Presidental Decree for School Health Act No. 25532, 2014. 8. 6. amendment. Retrieved October 30, 2014,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p1&subMenu1&nwYn1&query%ED%95%99%EA%B5%90%EB%B3%B4%EA%B1%B4&x0&y0#liBgcolor1 

  10.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2nd ed.). Columbus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11. Oh, J. A., & Kwon, J. O. (2010). Job Identity and Job Stress o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1(3), 41-350. 

  12. Oh, K. O., Gang, M. H., & Lee, S. H. (2012).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and Depression of School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60-71.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1.60 

  13. Park, K. S., & Bae, E. K. (2012). A delphi Study of Developing Competency Model for Korean Health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1-13. 

  14. Ryu, H. S., Im, Y. J., & Cho, J. H. (2013). Health Education Needs and Confidence of School Nurses in Korea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280-292.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2.280 

  15. Ryu, H. S., Song, N. H., So, A. Y., Park, J. M., Kim, E. J., Im, M. Y., Kim, J. H., Choo, J., Suk, M. H., Hwang, R. I., Joe, S. Y., Ahn, M. J., Jung, S. W., Moon, H. J., Seo, H. J., & Kim, E. J. (2014). Community health nursing II (4th ed.). Seoul: SooMoonSa. 

  16. Song, H. Y. (1989). A Study on Analysis of School Nursing A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 62-71. 

  17. Song, Y. H. (2011). A Study on Support Staffs in Large Class Schools based on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8. Yi, C R, & Song, H D (2014) DACUM Job Analysis on Elementary Health Teachers' Ro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5(3), 187-197. http://dx.doi.org/10.12799/jkachn.2014.25.3.1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