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교사의 소진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s of Burnout on Job Satisfaction on School Health Teachers (School Nurs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0 no.1, 2017년, pp.1 - 11  

권오윤 (중앙대학교 간호대학원) ,  박경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impact of burnout on job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school nurse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Methods: The research is a cross-sectional survey. The participants were 13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건교사의 소진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검증한다.
  • 보건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진, 직무만족,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확인한다.
  • 본 연구가 셀프리더십이 소진과 직무만족을 부분매개한 것으로 선행연구와 변수의 차이는 있으나, 셀프리더십이 매개역할의 기능을 하는 것은 유사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확인해 보지 않았던 소진과 직무만족 사이를 매개하는 셀프리더십의 매개역할을 확인하고 셀프리더십을 통하여 소진을 극복하고 직무만족을 상승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서연령이나 경력 등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며, 학교 급이나 학생 수 등은 대부분 정해진 현장에 발령이 나기 때문에, 개인의 힘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하고 교육당국의 정책과 연관된 변수이기 때문에 조절이 어렵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진,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보건 교사의 소진감소와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셀프리더십을 강화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면,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상승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진을 방지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적 제언의 기초자료로서 셀프리더십을 개발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탐색하고, 결과에 기초하여 보건교사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근거자료가 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소진과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이르도록 하는 데에 매개변인으로서의 기능을 확인하여 이를 토대로 보건교사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건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가 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소진과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이르도록 하는 데에 매개변인으로서의 기능을 확인하여보건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셀프리더십은 소진과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3단계 위계적 회귀 분석의 결과를 통하여 셀프리더십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소진이 셀프리더십에 유의하게 음(-)의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소진이 직무만족에 유의하게 음(-)의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의 일반적 특성과 소진,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보건교사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이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진과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보건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건교사 연수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이란 주로 대인 서비스 종사자들에게 나타나며,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정서적 소모가지속되면서 발생하는 증후군으로 정서적 탈진(emotional exhaustion), 비인간화(depersonalization), 개인성취감 결여(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 의 세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6]. 소진은 업무에서 낮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발시키며, 결과적으로는 직무만족감을 감소시킨다[7].
소진의 3가지 양상은 무엇인가? 소진이란 주로 대인 서비스 종사자들에게 나타나며,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정서적 소모가지속되면서 발생하는 증후군으로 정서적 탈진(emotional exhaustion), 비인간화(depersonalization), 개인성취감 결여(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 의 세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6]. 소진은 업무에서 낮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발시키며, 결과적으로는 직무만족감을 감소시킨다[7].
지역사회 간호사의 한 부분인 보건교사의 소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진은 업무에서 낮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발시키며, 결과적으로는 직무만족감을 감소시킨다[7]. 이와 관련하여 Nantsupawat 등[8]은 소진이 높을수록 간호의 질이 낮아지고, 환자 낙상, 투약오류, 감염 등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어, 간호사의 소진이 직무만족 뿐만 아니라 환자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한 Park [5]의 연구에서 보건교사의 소진수준은 임상간호사나 다른 교사들보다 높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지역사회 간호사의 한 부분인 보건교사 또한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보건교사의 소진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School Health Act No. 14055, 2016. 3. 2. amendment [Internet]. Seoul: Author; 2016 [cited 2016 Apr 20].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p1&subMenu1&nwYn1§ion&tabNo&query%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liBgcolor0 

  2. Lee JH, Lee BS. Role adaptation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Establishing their own posi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44(3):305-316. https://doi.org/10.4040/jkan.2014.44.3.305 

  3. Libbus MK, Bullock LF, Brooks C, Igoe J, Beetem N, Cole M. School nurses: Voices from the health room. Journal of School Health. 2003;73(8):322-324. https://doi.org/10.1111/j.1746-1561.2003.tb06590.x 

  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Plan for school health education and students' health promotion [Internet]. Seoul: Author; 2016 [cited 2016 Apr 20]. Available form: http://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62&bbsBean.bbsSeq212 

  5. Park E. Factors associated with burnout of health teachers: Focused on work environment, work-related str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1. p. 1-66. 

  6. Maslach C, Jackson SE.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81;2(2):99-113. https://doi.org/10.1002/job.4030020205 

  7. Maslach C, Schaufeli WB, Leiter MP.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2001;52:397-422. 

  8. Nantsupawat A, Nantsupawat R, Kunaviktikul W, Turale S, Poghosyan L. Nurse burnout, nurse-reported quality of care, and patient outcomes in Thai hospital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016;48(1):83-90. https://doi.org/10.1111/jnu.12187 

  9. Best MF, Thurston NE. Measuring nurse job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4;34(6):283-290. 

  10. Foley M, Lee J, Wilson L, Cureton VY, Canham D. A multi-factor analysis of job satisfaction among school nurses.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004;20(2):94-100. https://doi.org/10.1177/10598405040200020701 

  11. Manz CC. Taking the self-leadership high road: Smooth surface or potholes ahead?.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015;29(1):132-151. https://doi.org/10.5465/amp.2013.0060 

  12. Won HJ, Cho SH.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13;19(3):382-393. https://doi.org/10.11111/jkana.2013.19.3.382 

  13. Choi S, Jang I, Park S, Lee H.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2):206-214.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2.206 

  14. Seomun GA.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5;11(1):45-58. 

  15. Yom Y. Analysis of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based on the job demand-resource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1):114-122. 

  16. Chung B, Han J.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job satisfaction in hospice nurses: Focus o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20(3):323-332.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3.322 

  17. Kim YM, Lee YM. Influence of self-leadership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mong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9;11(4):1939-1951. 

  1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4):1149-1160. https://doi.org/10.3758/BRM.41.4.1149 

  19. Kim JH. The effects of job sterss and teacher efficency focused on school health teachers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p. 1-55. 

  20. Kim E, Lee J.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010;33:81-101. 

  21. Kim H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Seoul: Soongsil University; 2002. p. 1-83 

  22. Baron RM,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6;51(6):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3. Sobel M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 13: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24. Han MY, Lee MS, Bae JY, Kim YS. Effects of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compassion fatigue and compassion satisfaction on burnout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21(2):193-202.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2.193 

  25. Kim JH, Lee YJ, Kim DC.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performance, supervisor's support and burnout.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2014;10(5):175-9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75 

  26. Lee JY.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burnout i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1;20(1): 45-59. 

  27. Park MM, Han SJ. Relations of job satisfaction with emotional labor, job stress, and personal resources in home healthcar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3;24(1):51-61. https://doi.org/10.12799/jkachn.2013.24.1.51 

  28. Kim KG, Yun B, Jeon MS. The effects of school health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1;9(2):22-42. 

  29. Cho DY, Ka SH, Yu JY, Kim JY.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5;42(1):51-80. 

  30. Yang PS, Choi SB.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capital,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Korea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012;36(1):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