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job of school health teachers working at high schools in Seoul, using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a method for analyzing job-focused competency. Methods: A DACUM workshop was held to define school health teachers' role and identify their duties a...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job of school health teachers working at high schools in Seoul, using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a method for analyzing job-focused competency. Methods: A DACUM workshop was held to define school health teachers' role and identify their duties and tasks. For the workshop, a committee was organized, consisting of 5 school health teachers. Finally, the developed contents, after validation, were made into a survey asking about school health teacher's duties and tasks and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37 school health teachers. Results: 14 duties and 90 tasks were identified on the DACUM chart. The importance, difficulty, and frequency of the tasks were represented with ${\alpha}$ bet A, B, and C, with A being the highest degree. The duty with the biggest determinant coefficient (DC) was 'management of emergency patients' (DC=7.95), while the lowest was 'management of health clinic supplies' (DC=4.33). In terms of tasks, the one with the biggest DC was 'conducting physical assessment for emergency patients' (DC=7.8), followed by 'conducting health classes' (DC=7.79). 'Supervising school lunch' (DC=2.02) and 'supervising self-study' (DC=2.42) were the tasks with the smallest and the second smallest DC.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school health teachers'job expanded to include preventive activities such as health education, health counseling, and health promotion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serve as basic data for developing training programs for school health teachers as well as an evaluation-scale to measure school health teachers' job performance.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job of school health teachers working at high schools in Seoul, using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a method for analyzing job-focused competency. Methods: A DACUM workshop was held to define school health teachers' role and identify their duties and tasks. For the workshop, a committee was organized, consisting of 5 school health teachers. Finally, the developed contents, after validation, were made into a survey asking about school health teacher's duties and tasks and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37 school health teachers. Results: 14 duties and 90 tasks were identified on the DACUM chart. The importance, difficulty, and frequency of the tasks were represented with ${\alpha}$ bet A, B, and C, with A being the highest degree. The duty with the biggest determinant coefficient (DC) was 'management of emergency patients' (DC=7.95), while the lowest was 'management of health clinic supplies' (DC=4.33). In terms of tasks, the one with the biggest DC was 'conducting physical assessment for emergency patients' (DC=7.8), followed by 'conducting health classes' (DC=7.79). 'Supervising school lunch' (DC=2.02) and 'supervising self-study' (DC=2.42) were the tasks with the smallest and the second smallest DC.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school health teachers'job expanded to include preventive activities such as health education, health counseling, and health promotion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serve as basic data for developing training programs for school health teachers as well as an evaluation-scale to measure school health teachers' job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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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ㆍ고등학교 보건교사가 수행하는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조사한다.
본 연구는 DACUM기법으로 고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를 기술하고, 중요한 임무와 작업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적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DACUM 워크숍을 이용하여 임무와 작업을 도출하고, 전문가 검토와 설문지를 이용하여 도출된 임무와 작업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였으며, 임무와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빈도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고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직무를 파악하는데 문헌고찰이 아니라, 그 분야의 직무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숙련된 직무 수행자가 그 직무에 대한 실제 내용 전문가이며,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역량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다는 근거로[14], 현장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중심의 분석을 할 수 있는 DACUM 방법을 사용하여 보건교사의 직무에 대한 분석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시행하고자 한다. DACUM 방법을 정확하게 적용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정확하고 타당한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성원들의 건강관리를 수행하는 보건 교사의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DACUM 방법을 이용하여 보건교사들의 직무를 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DACUM 기법을 사용하여 고등학교 현장에서 보건교사로 근무하는 보건교사들을 DACUM 전문가위원으로 구성하여 직무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실무를 반영한 보건교사의 직무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보건교사의 직무를 임상전문가인 보건교사가 직접 분석에 참여하여 나온 결과를 제시하였고, 건강증진, 보건교육 등 확대되고 있는 보건교사의 임무를 별도로 도출하여 현장을 잘 반영하는 보건 교사의 직무를 제시하였다고 하겠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건교사의 직무규명을 위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보건교사의 업무에 대한 권한이나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밝혀주는 것은 물론 보건교사의 직무기술서 작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 과정에서 DACUM 위원인 보건교사는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열거하고 보건교사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임무와 작업내용을 정련하였다. DACUM 분석은 DACUM 분석가와 분석을 도와줄 2인의 DACUM 실무자가 협조하여 진행하였다.
DACUM 워크숍 결과 개발한 직무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대상 검토를 통하여 1차로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방문학생 건강관리’ 임무에 ‘병원 의뢰하기’ 작업을 추가하고, ‘요보호학생 건강관리’ 임무의 ‘건강 이상자 파악하기 (담임교사를 통한 정보수집, 가정통신문 발송하기)’를 ‘건강 이상자 파악하기(담임교사를 통한 정보수집, 가정통신문 발송 하기)’에서 ‘발송하기’를 ‘발송’으로 변경, ‘자기개발’ 임무를 ‘자기계발’로, ‘보건교육’ 임무 중 ‘적절한 체중관리하기’를 ‘적절한 체중관리 교육하기’로 변경하고 괄호 설명내용에 학교홈피를 추가하였다.
DACUM 워크숍 결과를 연구자와 간호학과 교수 2인의 협의를 통해 보건교사의 임무, 작업의 분류, 순서 등이 적절한지, 각 항목의 중복이 있는지, 그리고 항목 간에 내용이 상호배타 적인지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적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DACUM 워크숍을 이용하여 임무와 작업을 도출하고, 전문가 검토와 설문지를 이용하여 도출된 임무와 작업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였으며, 임무와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빈도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다음 순서로 보건교사의 직업정의 내리기, 보건교사의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떠올리며 실제 하고 있는 모든 작업을 도출하기, 같은 업무에 속한 작업을 묶어 임무로 분류하기, 도출된 임무와 작업(task)명을 재검토하여 수정·보완하기, 임무와 작업 순서 정하기를 실시하였다.
도출한 임무와 작업들의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중요도와 난이도를 곱하여 결정계수를 산출하였다. 임무의 결정계수를 산출한 결과, ‘응급 환자관리’(7.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직무를 DACUM 직무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직업을 정의하고 이들의 임무와 작업을 확인하여 수행 작업표(데이컴 챠트)를 작성함으로써 역할을 규명하였다. 보건교사들은 14개의 임무와 90개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넓은 직무범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임무와 작업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기술한 DACUM 챠트(수행 작업표)와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그리고 빈도의 정도에 따라 상, 중, 하를 A, B, C로 표시하였고, 더불어 결정계수로 임무와 작업의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임무 중 평균 결정계수 6.
선정된 DACUM 위원인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워크샵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DACUM 분석가가 DACUM 위원들에게 DACUM 직무분석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다음 순서로 보건교사의 직업정의 내리기, 보건교사의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떠올리며 실제 하고 있는 모든 작업을 도출하기, 같은 업무에 속한 작업을 묶어 임무로 분류하기, 도출된 임무와 작업(task)명을 재검토하여 수정·보완하기, 임무와 작업 순서 정하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 설문지는 DACUM 직무분석에서 도출되고 타당성이 검증된 14개의 임무와 90개의 작업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임무와 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각각 3점 Likert 척도(상-3점, 중-2점, 하-1점)로 측정하였다.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
대상 데이터
개발된 분석내용을 서울시 고등학교 보건교사 2명에게 2016년 7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설문으로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보건교사의 직업 정의, 임무 및 작업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 324개 고등학교 보건교사 중 11개 교육지원청 소속을 고려하여 골고루 뽑아(임의 표출) 약 12.3%인 40명이 연구대상이었다. 연구동의서를 받았고 모두 익명처리하였으며 자료는 2년간 보관 후 폐기할 예정이다.
연구대상인 37개 고등학교 중 일부 학교에서 시행하는 임무는 ‘폭력예방 교육’은 33개교, ‘보건수업’은 28개교, ‘학생생활지도’는 27개교, ‘학생 정서행동 특성 검사 업무’는 21개교, ‘학교흡연 예방 교육사업’은 19개교 등이었다.
5%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7월 14일부터 9월 7일까지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임무와 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빈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한 후 도출한 작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중요도와 난이도를 곱한 결정계수[13]로 분석하였다. 임무나 작업의 결정계수가 높을수록 중요한 임무나 작업이며 이것을 수행하는데 숙련된 기술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각 고등학교에서 각 임무를 시행하고 있는 지 조사한 결과 ‘응급 환자관리’, ‘감염병 관리’, ‘요보호학생 건강관리’, ‘방문 학생 건강관리’, ‘보건교육’, ‘학생건강검사’, ‘학교보건 행정 업무’, ‘보건실 물품관리’, ‘자기계발’ 등의 임무는 모든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었다.
즉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급 환자관리’(7.95) 임무는 4개 작업으로 구성되었는데, ‘응급 환자 신체사정하기’(AAB, 7.8)는 전체 작업 중 결정계수가 가장 높았고, ‘환자 응급정도에 따른 처치 수행하기’(AAA, 7.17)도결정계수가 6번째로 높았으며, 이 두 작업은 중요도가 가장 높았고, 난이도, 빈도도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직무를 파악하는데 문헌고찰이 아니라, 그 분야의 직무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숙련된 직무 수행자가 그 직무에 대한 실제 내용 전문가이며,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역량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다는 근거로[14], 현장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중심의 분석을 할 수 있는 DACUM 방법을 사용하여 보건교사의 직무에 대한 분석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시행하고자 한다. DACUM 방법을 정확하게 적용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정확하고 타당한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보건교사 직무의 재정립, 직무중심본위 교육과정 및 직무수행 평가도구의 개발, 법적 제도적 학교보건정책 개선에 시사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이를 위해 보건교사가 현재 학교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 및 직무에 적합 하고, 학습요구에 맞춘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직무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연수교육직무기술서의 개발은 물론 업무평가 도구 및 지표개발 등에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보건교사의 인적자원 관리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보건교사를 대상 연수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보건교사 직무분석에서 도출된 직무 확대를 반영하여, 이에 따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직무수행 및 결과에 대한 공정성을 확보하며, 직무의 관계적 특성을 반영한 업무시스템을 구축할수록 직무역량이 잘 발휘되므로 향후 업무에서 이에 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22].
셋째, 본 직무분석 결과 나타난 변화하고 있는 보건교사 직무에 맞는 업무배분을 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할 것을 제안한다.
3%인 40명이 연구대상이었다. 연구동의서를 받았고 모두 익명처리하였으며 자료는 2년간 보관 후 폐기할 예정이다. 연구에 동의한 40명에게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를 서면으로 받았다.
보건교사들의 업무는 보건교육, 건강상담, 건강증진 활동 등의 예방적 활동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보건교사가 현재 학교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 및 직무에 적합 하고, 학습요구에 맞춘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직무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연수교육직무기술서의 개발은 물론 업무평가 도구 및 지표개발 등에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보건교사의 인적자원 관리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보건교사의 직무를 임상전문가인 보건교사가 직접 분석에 참여하여 나온 결과를 제시하였고, 건강증진, 보건교육 등 확대되고 있는 보건교사의 임무를 별도로 도출하여 현장을 잘 반영하는 보건 교사의 직무를 제시하였다고 하겠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건교사의 직무규명을 위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보건교사의 업무에 대한 권한이나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밝혀주는 것은 물론 보건교사의 직무기술서 작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보건교사의 수행 직무로 나타난 14개 임무와 90개 작업을 바탕으로 보건교사의 직무기술서 개발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사의 직무는 무엇인가?
보건교사들은 14개의 임무와 90개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어 상대 적으로 넓은 직무범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 도출된 14개의 임무를 결정계수 순으로 열거하면 ‘응급 환자관리’, ‘보건수업’, ‘감염병 관리’, ‘요보호학생 건강관리’, ‘방문학생 건강관리’, ‘보건교육’,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업무’ ‘자기계발’ ‘학생건강검사’, ‘학교보건행정업무’, ‘폭력예방교육’, ‘학교 흡연예방 교육사업’, ‘학교생활지도’, ‘보건실 물품관리’ 순이었다. 보건교사들의 업무는 보건교육, 건강상담, 건강증진 활동 등의 예방적 활동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신종 감염병의 출현뿐만 아니라 비만, 우울 및 자살, 흡연 및 약물 오남용, 성폭력 및학교폭력, 게임 중독과 같은 아동·청소년의 건강문제도 심각한 건강문제로 떠오르고 있다[3]. 특히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가장 왕성한 성장기에 입시공부라는 불건강요인 때문에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 및 수면부족 등으로 건강을 훼손당 하고 있고, 특히 청소년의 성문제, 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문제로 인해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양식 실천과 유지를 위한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4]. 2016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 및 학생건강증진 계획[5]에 의하면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 하는 질병의 치료와 예방, 음주, 흡연과 약물 오·남용의 예방, 성교육, 정신건강증진, 안전사고로 인한 응급처치, 감염병 예방 등 건강문제와 관련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리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보건이란 무엇인가?
학교보건이란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수 있도록 그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공중보건의 한 분야[1]로서 현행 ‘학교보건법’에서 학교보건의 정의는 학교의 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9학급 이상인 중·고등학교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학교의사, 학교약사를 둘 수 있으며 모든 학교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학생들의 건강관 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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