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요소를 활용한 인터페이스 사례 분석 - 2011년 이후 디지털아트 작품 사례의 인터페이스 특성 분석 - Properties of the Interface using Elements of the Architectural Space - Analyzing Properties of the Interface on the Digital Artwork Practices since 2011 -원문보기
After 2011, with the spread of smart devices, large interfaces using the architectural space elements here and there in the cities. Recently the desire for the data has increased, and, following the increase of the range of use by the users, the communication utilizing various forms of interfaces is...
After 2011, with the spread of smart devices, large interfaces using the architectural space elements here and there in the cities. Recently the desire for the data has increased, and, following the increase of the range of use by the users, the communication utilizing various forms of interfaces is expected to become more active. In the past, certain range of architecture or parts of the facilities were as the interfaces, but, recently, the development of media technology and the display of various contents forced the utilization of many elements of architectural space in the interface aspects that were not used in the past. Accordingly, the research compare the relationship of the purpose, media environments, interface technology, data form and so on and consider the characteristic of what elements of architectural space are used in order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interfaces used in digital art works. Especially,the research will consider the possibility of commercializing the trends in the interfaces of digital art works in the mediation region of city information services, and propose how to apply such possibility.
After 2011, with the spread of smart devices, large interfaces using the architectural space elements here and there in the cities. Recently the desire for the data has increased, and, following the increase of the range of use by the users, the communication utilizing various forms of interfaces is expected to become more active. In the past, certain range of architecture or parts of the facilities were as the interfaces, but, recently, the development of media technology and the display of various contents forced the utilization of many elements of architectural space in the interface aspects that were not used in the past. Accordingly, the research compare the relationship of the purpose, media environments, interface technology, data form and so on and consider the characteristic of what elements of architectural space are used in order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interfaces used in digital art works. Especially,the research will consider the possibility of commercializing the trends in the interfaces of digital art works in the mediation region of city information services, and propose how to apply such po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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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건축공간 요소를 활용한 인터페이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기존의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의 경향을 살펴보고, 정보 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기술, 정보 형식에 따른 특성과 인터페이스 면으로 활용된 건축 공간적 특성을 파악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가 도시생활 지원 서비스를 위한 매개영역으로서의 활용성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특정 기술이나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공간 내의 맥락을 고려하는 최적의 인터페이스 환경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사례분석의 틀은 앞서 언급한 이론고찰과 연구자의 선행연구[18]에서 사용한 사례분석틀을 기반으로 하여 5개의 분석틀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축술의 발달과 IT 기술의 진보로 변화된 인터페이스 환경을 살펴보고 도시생활지원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본다. 둘째, 건축공간 요소를 활용한 인터페이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기존의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의 경향을 살펴보고, 정보 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기술, 정보 형식에 따른 특성과 인터페이스 면으로 활용된 건축 공간적 특성을 파악해본다.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존의 연구개발 방향은 인터랙션 방법, 디스플레이 기술 등 기술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간에서 인터페이스 활용방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서 근미래의 지능형 도시생활의 편리성을 높이고 원활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자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인터페이스의 다양화 현상은 최근 디지털아트 작품에서도 나타나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현재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실험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사례 특성을 분석하고, 도시생활을 지원하는 정보서비스의 인터페이스로서의 활용성을 고려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축술의 발달과 IT 기술의 진보로 변화된 인터페이스 환경을 살펴보고 도시생활지원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본다. 둘째, 건축공간 요소를 활용한 인터페이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기존의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의 경향을 살펴보고, 정보 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기술, 정보 형식에 따른 특성과 인터페이스 면으로 활용된 건축 공간적 특성을 파악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아트 작품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가 도시생활 지원 서비스를 위한 매개영역으로서의 활용성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례분석의 틀은 앞서 언급한 이론고찰과 연구자의 선행연구[18]에서 사용한 사례분석틀을 기반으로 하여 5개의 분석틀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 사례의 인터페이스를 정보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방식, 정보유형, 사용된 건축공간요소를 기준으로 그 관계성을 분석한다.
앞서 이론 고찰을 통하여 첨단 기술의 발전에 따른 도시의 정보화 환경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고, 인간, 도시공간, 테크놀로지와 인터페이스와의 관계 파악을 통하여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인터페이스 사례는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라 평명영상을 활용한 사례 19개, LED를 활용한 사례 5개, 투사방식이 5개, 복합방식이 28개, 기타 14개 총75개의 사례이다. 이 중 건축공간의 사용면과 지능형 도시공간의 인터페이스 환경으로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인터페이스 방식에 따라 평면영상 4개, 투사방식 4개, 복합방식 7개, 키넥틱 3개, 총 18개 추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활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 조사대상을 2011년 이후 최신의 디지털 아트 작품에서 실험 및 연구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한다. 국내외미디어아트 페스티벌, 미디어아트 연구소 및 인터페이스 연구소의 개발 시제품, 국제 세계박람회의 전시물, 그 밖의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 등의 작품을 대상으로 어떤 유형이든 인터페이스라는 매개를 통하여 사용자와 인터랙션이 가능 작품 75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인터페이스 사례는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라 평명영상을 활용한 사례 19개, LED를 활용한 사례 5개, 투사방식이 5개, 복합방식이 28개, 기타 14개 총75개의 사례이다.
국내외미디어아트 페스티벌, 미디어아트 연구소 및 인터페이스 연구소의 개발 시제품, 국제 세계박람회의 전시물, 그 밖의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 등의 작품을 대상으로 어떤 유형이든 인터페이스라는 매개를 통하여 사용자와 인터랙션이 가능 작품 75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인터페이스 사례는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라 평명영상을 활용한 사례 19개, LED를 활용한 사례 5개, 투사방식이 5개, 복합방식이 28개, 기타 14개 총75개의 사례이다. 이 중 건축공간의 사용면과 지능형 도시공간의 인터페이스 환경으로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인터페이스 방식에 따라 평면영상 4개, 투사방식 4개, 복합방식 7개, 키넥틱 3개, 총 18개 추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활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 조사대상을 2011년 이후 최신의 디지털 아트 작품에서 실험 및 연구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한다. 국내외미디어아트 페스티벌, 미디어아트 연구소 및 인터페이스 연구소의 개발 시제품, 국제 세계박람회의 전시물, 그 밖의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 등의 작품을 대상으로 어떤 유형이든 인터페이스라는 매개를 통하여 사용자와 인터랙션이 가능 작품 75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특정 기술이나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공간 내의 맥락을 고려하는 최적의 인터페이스 환경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사례분석의 틀은 앞서 언급한 이론고찰과 연구자의 선행연구[18]에서 사용한 사례분석틀을 기반으로 하여 5개의 분석틀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 사례의 인터페이스를 정보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방식, 정보유형, 사용된 건축공간요소를 기준으로 그 관계성을 분석한다.
선정한 18개 사례의 인터페이스는 정보사용목적, 매체환경, 인터페이스 방식, 정보유형, 사용된 건축 공간요소를 기준으로 그 특성을 분석해 보았는데, 다음의 Table 5와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수집한 2011년 이후 디지털아트 작품 사례에서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경향은 도시의 공공시설물을 적극 활용했다는 점으로 인터페이스로 사용되는 물리적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인터페이스를 위한 단순한 기계적 매체가 아니라 도시를 구성하는 건축적 공간을 사용하여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있으며, 이는 다중사용자가 동시에 인터랙션에 참여할 수 있다는 동시성을 보여주는 점이다.
인터페이스로 사용된 건축 공간 요소는 과거 주로 건축물 내외부의 입면이나 바닥면을 많이 활용하던 추세와는 달리 건축공간의 다양한 면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장소의 매우 광범위한 부분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건축공간의 특정면 외에 허공(공중)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는 예를 많이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인터페이스 활용 측면에서 많은 참여자의 행위나 목소리, 또는 작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결과에 의해 작품 이미지가 활성화 또는 중첩되는 경향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도시의 물리적인 건축면 또는 내부의 시설물을 많이 활용하는데 과거에 비해 매우 광범위한 면적을 사용함으로써 대형 스크린에 디스플레이되는 경향이 있다.
후속연구
특히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산으로 모바일 기기와 도시의 물리적 시설물과의 상호작용이 예측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디지털아트 작품을 통해 실험되어진 인터페이스 방식을 활용하여 우리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사용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보 간 간섭에 대한 해결점 및 주광(晝光)으로 식별이 원활하지 않은 점, 공간의 활용 측면에서 물리적 면의 방향이 바뀌는 시점, 기존의 건축적 요소와 정보 디스플레이와의 관계 등의 인터페이스 구성에 대한 핵심 고려사항을 추출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현재 기술의 진보가 사용자의 요구를 넘어서는 시기에 진입하였고, 인터페이스는 제품, 기기, 시설 및 공간과 사용자 간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써 건축공간의 인터페이스면의 활용성에 대한 문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정보유형 측면에서 나타난 특성과 같이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및 다른 여러 효과를 접목하여 융합적인 형태로 디스플레이되는데, 이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생활지원서비스의 분야별 정보특성에 따라 적절히 접목하여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정보 시각화’에 응용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산으로 모바일 기기와 도시의 물리적 시설물과의 상호작용이 예측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디지털아트 작품을 통해 실험되어진 인터페이스 방식을 활용하여 우리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사용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보 간 간섭에 대한 해결점 및 주광(晝光)으로 식별이 원활하지 않은 점, 공간의 활용 측면에서 물리적 면의 방향이 바뀌는 시점, 기존의 건축적 요소와 정보 디스플레이와의 관계 등의 인터페이스 구성에 대한 핵심 고려사항을 추출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성은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쌍방향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간지능화의 가장 큰 특성은 지능의 작동이 개별 사물의 단위를 넘어 공간 전체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며[15], 상황인지(Context-aware) 등 지능형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기 위해서 사용자는 공간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매체의 가장 큰 특성인 상호작용성은 메시지의 흐름을 일방적이고 일면적이 아닌 다면적이고 쌍방향적인 것으로 이루어지게 하는데, 정보흐름의 다면적 상호소통성은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상호호환과 결합을 더욱 강화시켜 시ž공간의 제약없이 전달, 수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16]. Electroland가 디자인한 'Target Interactive Breezeway at Rockfeller Center'(2006[17])는 전자적 상호작용 공간으로 건축공간의 구성요소인 벽과 천정이 LED로 이루어져 고객의 위치와 경로를 추적하면서 다양한 칼라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아직은 고객 개개인에 대한 정보 분석을 시각화하지는 못하지만 향후 이러한 공간과의 커뮤이케이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환경으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로 사용되는 물리적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수집한 2011년 이후 디지털아트 작품 사례에서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경향은 도시의 공공 시설물을 적극 활용했다는 점으로 인터페이스로 사용되는 물리적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인터페이스를 위한 단순한 기계적 매체가 아니라 도시를 구성하는 건축적 공간을 사용하여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있으며, 이는 다중사용자가 동시에 인터랙션에 참여할 수 있다는 동시성을 보여주는 점이다. 정보유형 측면에서 나타난 특성과 같이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및 다른 여러 효과를 접목하여 융합적인 형태로 디스플레이되는데, 이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생활지원서비스의 분야별 정보특성에 따라 적절히 접목하여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정보 시각화’에 응용될 수 있다.
도시환경이 만들어 가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20세기 후반 컴퓨터 기술 및 활용 서비스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환경은 공간지능화(Ambient Intelligent), 디지털융합(Digital Convergence),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등 다양한 기반 기술 간 융복합적 발전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와 첨단 기술의 발달로 인한 도시환경 변화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로 가득한 새로운 도시의 형태를 요구하고 있으며, 도시생활의 여러 분야의 이용 규모 측면에서 점차 오프라인을 능가하는 가상공간에서의 정보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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