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신입생의 도서대출 자료 분석을 통한 학생 중심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연구 Study of the Service Improvement and Revitalization Measures of Student-Centered University Library through the Book Lending Data Analysis of Freshmen원문보기
대학생의 독서활동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있어서 기본적인 핵심 요소로 각 대학마다 다양한 교양교육 및 도서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대학도서관에서는 주기적인 도서관만족도조사와 도서관이용자실태조사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를 점검하고 개선하고 있지만, 대학생의 독서량과 대출책수 및 대출자 비율은 기대 이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신입생 대상의 심층적인 도서대출 자료 분석을 통해 학생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으로 (1)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조기 실시, (2)학생 참여형 도서관 수서(收書), (3)도서관 이용 자료의 학생 상담 활용, (4)학습지원을 위한 도서관 디포지터리(Depositary) 구축, (5)학생 개인별 도서관 CRM 도입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대출책수와 대출자 비율이 기대치 이하인 각 대학도서관(전문대학 포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의 독서활동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있어서 기본적인 핵심 요소로 각 대학마다 다양한 교양교육 및 도서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대학도서관에서는 주기적인 도서관만족도조사와 도서관이용자실태조사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를 점검하고 개선하고 있지만, 대학생의 독서량과 대출책수 및 대출자 비율은 기대 이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신입생 대상의 심층적인 도서대출 자료 분석을 통해 학생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으로 (1)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조기 실시, (2)학생 참여형 도서관 수서(收書), (3)도서관 이용 자료의 학생 상담 활용, (4)학습지원을 위한 도서관 디포지터리(Depositary) 구축, (5)학생 개인별 도서관 CRM 도입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대출책수와 대출자 비율이 기대치 이하인 각 대학도서관(전문대학 포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reading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is the key element for the cultivation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each university develops and performs the various cultural education and library program. Actually, the university libraries check the service periodically through library satisfaction...
The reading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is the key element for the cultivation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each university develops and performs the various cultural education and library program. Actually, the university libraries check the service periodically through library satisfaction surveys and the library user's actual condition survey to improve it, but the amount of reading, number of books lent and the rate of borrowers are still under expectation. Therefore, in this research, an in-depth analysis of lending books data for freshmen, as the service improvement and revitalization measures of university libraries for students, suggested the following: (1) the early education for the library users, (2) the opening of the students-participating library collections, (3) the use of the data using a library for the consulting with students (4) the establishment of the library depositary for education support, and (5) the introduction of the library CRM for individual student. Through this result, it would be substantially helpful for each university library (including two-year college), in which the number of lending books and the rate of borrowers are below expectations.
The reading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is the key element for the cultivation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each university develops and performs the various cultural education and library program. Actually, the university libraries check the service periodically through library satisfaction surveys and the library user's actual condition survey to improve it, but the amount of reading, number of books lent and the rate of borrowers are still under expectation. Therefore, in this research, an in-depth analysis of lending books data for freshmen, as the service improvement and revitalization measures of university libraries for students, suggested the following: (1) the early education for the library users, (2) the opening of the students-participating library collections, (3) the use of the data using a library for the consulting with students (4) the establishment of the library depositary for education support, and (5) the introduction of the library CRM for individual student. Through this result, it would be substantially helpful for each university library (including two-year college), in which the number of lending books and the rate of borrowers are below expec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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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첫학기 대학도서관에서의 도서대출을 분석하여 학생 중심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개선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대학신입생의 도서 대출 자료는 대학도서관 도서관관리시스템인 SOLARS DLi Ⅱ에 연동하여 기초 자료를 입수하였다.
제안 방법
대학신입생의 대학도서관 도서대출 분석을 통해 학생 중심의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개선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도서관의 대출책수와 대출자 비율이 기대치 이하인 각 대학도서관(전문대학 포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첫학기 대학도서관에서의 도서대출을 분석하여 학생 중심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개선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대학신입생의 도서 대출 자료는 대학도서관 도서관관리시스템인 SOLARS DLi Ⅱ에 연동하여 기초 자료를 입수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부산 소재 중규모 사립대학인 부산B대학교의 2014년 신입생(남학생 1,025명, 여학생 1,12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는 각 대학도서관의 도서관 대출자료 입수가 어려워 저자가 속한 대학도서관 자료에 국한되었지만, 부산B대학교는 전국 200여개 4년제 대학의 평균 규모에 해당하여 일정부분 대표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부산B대학교의 2014년 신입생은 입학 후 첫학기에 대학도서관에서 동양서 기준으로 총 2,716권을 대출하였다.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산B대학교의 학문분야별 학생 구성은 인문계열이 57% 정도이고, 사회계열이 31%에 이른다.
성능/효과
IT계열의 'A' 학과 신입생 81명을 대상으로 도서대출 경험이 있는 26명(A그룹)과 도서대출 경험이 없는 55명(B그룹)을 비교한 결과 A 그룹이 B 그룹에 비해 전공과 교양영역에서 각각 0.52점과 0.78점이 높은 성취도를 보여주었다.
입학 후 한 달 정도가 지난 3월 말에 가장 많은 첫 번째 대출자가 있었고, 중간시험 기간(4.21∼4.26)과 기말시험 기간(6.15∼6.20)의 첫 번째 도서 대출자는 급격히 줄어듦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도서관 이용 통계를 대학신입생의 학과 공부와 대학 생활 적응의 중요한 지표로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사전에 대학과 도서관 및 학생간의 사전 동의 여부를 거치는 과정을 통해 학생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되지 않는 면밀함을 유지하여야 한다.
대학신입생의 대학도서관 도서대출 분석을 통해 학생 중심의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개선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도서관의 대출책수와 대출자 비율이 기대치 이하인 각 대학도서관(전문대학 포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미만)를 받은 10명은 모두 도서대출 미경험 학생들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대학신입생의 도서관 이용 빈도와 대출책수 그리고 도서 대출 주제 등을 기본자료로 활용한다면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정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추후 졸업생의 전공별·학업성적별·취업진로별·이중전공(복수·부전공)별 도서관이용정도와 도서대출 스펙트럼 등을 분석하여 대학신입생 개개인별 관심과 특성 및 희망진로에 맞는 도서관이용과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개발 관련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인 대학도서관의 한계는 무엇인가?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인 대학도서관은 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의 대학 기관평가인증시 대학도서관과 관련한 평가준거[7]가 있지만, 여전히 대학의 입장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위상에 걸맞는 예산과 인력 확보가 쉽지 않은 현실이다[8]. 더군다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도서관 이용 역시 급감하고 있다.
도서관 CRM 개념을 구축함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대학신입생의 전공교과목 관련 학습지원을 위한 도서관 디포지터리 구축도 필요하다. 더불어 학사시스템과 도서관 이용 정보를 연동하여 도서관 CRM 기반의 학생상담체제를 구축하게 된다면 대학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이 학생의 학습지원과 학생상담까지 확대되어 대학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관이 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실제로 대학도서관에서는 주기적인 도서관만족도조사와 도서관이용자실태조사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를 점검하고 개선하고 있지만, 대학생의 독서량과 대출책수 및 대출자 비율은 기대 이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신입생 대상의 심층적인 도서대출 자료 분석을 통해 학생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으로 (1)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조기 실시, (2)학생 참여형 도서관 수서(收書), (3)도서관 이용 자료의 학생 상담 활용, (4)학습지원을 위한 도서관 디포지터리(Depositary) 구축, (5)학생 개인별 도서관 CRM 도입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대출책수와 대출자 비율이 기대치 이하인 각 대학도서관(전문대학 포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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