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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한국인과 방한 중국·일본관광자를 대상으로
Study of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Focused on Japanese, Chinese Tourist and Kore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459 - 7466  

전주형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전용진 (청운대학교 화장품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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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외 관광자 중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관광자의 구매행동과 내국인의 화장품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인 관광자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의 속성과 그 영향 및 집단간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기 위함이 연구목적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실증연구가 실시되었다. 문헌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광자 쇼핑성향을 검토하여 실증연구를 위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실증연구는 국내를 방문하는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된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회귀분석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화장품 구매행동은 기능성, 브랜드 지향성, 최신성, 충동성, 물리적 환경의 5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특히 소비자들은 연구자들이 이미 주목한 바 있는 기능성 중심의 화장품 구매에서 보다 복잡한 형태의 구매 즉 브랜드나 최신상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더불어 구매전 후에 따라 구매행동 평가가 달라짐도 밝혔다. 그러나 중국, 일본 및 내국인별 화장품 구매속성은 화장품의 기능성 이외의 항목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이 연구결과로 볼 때 국내 화장품 기업도 브랜드를 강조하는 전략을 우선시해야 한다. 또한 화장품의 기능성 개발에 노력해야 하고 판매장소의 분위기와 판매원의 태도에 대한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among Japanese, Chinese tourists and Koreans, as well as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nationality. Based on a literature study,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a field survey was performed.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through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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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반영하듯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자들이 급증하면서 쇼핑에 대한 연구도 다양한 관점에서 활발하다[19,6,12,10]. 본 연구에서는 방한 일본 및 중국 관광자를 중심으로 화장품 구매 성향을 분석하려는 목적에서 연구되었다. 특히 화장품은 복잡한 소비자 심리를 연구하는 주요 품목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어서 국내를 방문하는 외래관광자를 이해하는데 좋은 평가항목으로 평가될 수 있다.
  • 요인 범주 내에서 속성간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행동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14개의 변수를 설정하였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외 관광자 중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관광자의 구매행동과 내국인의 화장품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화장품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실시되어 왔다.
  • 최근에 외래 관광자 증가와 한류의 영향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관광자도 쉽게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중국과 일본인 관광자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의 속성과 그 영향 및 집단간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기 위함이 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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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외관광자는 주로 어디에서 물품을 구매하는가? 특히 국내의 관광지에서 국외관광자가 자유 로운 일정으로 방문하는 거리 및 장소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중국인이나 일본인 관광자를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들은 면세점이나 외국인 전용 쇼핑센터 등에서만 상품이나 기념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지, 거리, 시장 등에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하고 있다.
화장품 구매행동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어떤 화장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가?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즉 자신과 더 잘어울리는 화장품[15], 미적인 추구 뿐만 아니라 피부보호 성향, 미용적 효과 및 기능성 성향의 화장품[13] 등으로그 구매와 소비성향이 변해왔음을 밝혔다. 최근에는 화장품은 단순히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고급브랜드로 전환하고 있으며 한방화장품과 같은 독창성과 품질 향상 등도 요구된다고 주장하면서[10] 보다 복합한 구매행태에도 주목하고 있다.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된 요인은? 일본인 및 중국인 관광자가 선호하거나 흥미있어 하는 기념품이나 상품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화장품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화장품 관련 연구자들에 따르면 화장품 구매행동이 라이프스타일, 정보탐색, 추구 혜택(benefits sought;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 제품평가기준 등 다양한 변수들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라 설명한다[7]. 특히 한류의 영향은 중국 및 일본 관광자에게 화장품 구매와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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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nderson, L. F. & Littrell, M. A., "Souvenir-Purchase Behavior of Women Touris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2(2), 1995. 341. DOI: http://dx.doi.org/10.1016/0160-7383(94)00080-8 

  2. Chun, T, Y., and Park, N. H., "The Effect of Product Attributes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osmetic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Information Review, 15(5), 2012. 91-104. 

  3. Chung, W. S., "A Study of Shopping Satisfaction of Japanese Tourists in Korea to Increase Productivity in Tourism Sales," Productivity Review, 22(4), 2008, 51-74. 

  4. Han, C. M. and Chen, X. and Rhee, S. Y., "The Korean Wave in China and Perceived Images of Korean Brands: Korean Wave Adverting vs. Country-of-Origin Effects," Korean Management Review, 40(4), 2011. 1055-1074. 

  5. Hyun, I. G. and Park, S. J., "20s-30s Chinese Women's Cosmetic Decision: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hanghai Consumer's Cosmetics Attribute Selection,"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Information Review, 15(3), 2012. 79-87. 

  6. Hyun, M. J., & Shin, S. W., "A Study on the Effect of duty Free Shop's Selecetion Attributes on Customer's Shopping Expenditure," Tourism Research, 36, 2012, 145-166. 

  7. Kim, C. J., Yu, H. K. and Kim, H. R., "Comparing Korea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of Japanese and Chinese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6), 127-138, 2012. DOI: http://dx.doi.org/10.7233/jksc.2012.62.6.127 

  8. Kim, G. S., "A Differences in Interests by Usage and Purchasing Behavior of Korean Herbal Cosm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6(4), 2010, 991-1003. 

  9. Kim, H. E., Chung, S. J. and Kim, D. G.,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by Female Consumers According to Type of Advertisement and Publicity in Women's Monthly Magaz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10), 2012, 1015-1027. DOI: http://dx.doi.org/10.5850/JKSCT.2012.36.10.1015 

  10. Kim, H. S., & Choi, E. J., "Seoul Tourists' Perceived Product Satisfaction and Retail Competitiveness during Fashionable Product Shopping: Comparing Japanese, Chinese, and USA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2009, 1441-1451. DOI: http://dx.doi.org/10.5850/JKSCT.2009.33.9.1441 

  11. Kim, H. S., "Research on the Whitening Cosmetics Custo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5(3), 2009, 891-909. 

  12. Ko, M. Y., & Oh, S. H., "Duty Free Shopp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6(1), 2012, 201-218. 

  13. Lee, H. O. and Ku, Y. S., "Structural Study on Purchase Behavior of Cosmeceuticals According to Appearance Conc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3), 2008, 307-315. 

  14. Lee, H. Z. and Kim, H. J., "A Study on Man's Cosmetic Products Attribute Evaluation, Purchasing Behavior and Use Realities According to Lifestyle Type of 20s Men's Consu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7(2), 2011, 233-244. 

  15. Lee, M. H., "Purchasing Behavior and Use of Cosmetics Associated Self-Monitering and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5), 2000.771-784. 

  16. Lee, Y. J. and Song, Y. M., "An Analysis of Features of Japanese Tourist's Shopping Travel Patterns in Korea," Journal of The Japanese Modern Association of Korea, 32, 2009, 185-209. 

  17. Ryu, S. J., "The Study of Behavior on Buying Costmetics according Life Style Type for Women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1), 2009, 28-39. 

  18. Shin, A. K., & Lee, H. J., "A Study on the Roles and Attractions of Special Tourism Districts for the Promotion of Foreign Tourist Shopp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Photo-Geographers, 20(2), 2010, 1-13. 

  19. Sohn, H. K., "An Exploratory Research regarding Shopping Tourism Experiences of Inbound Chinese Tourists: Is Shopping in Korea Tour Planned or Impulsiv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4), 2011, 113-135. 

  20. Spencer, D. M., Kim, D. K. & Holecek, D. F., "An Investigation of Tourists Shopping Behavior," In Travel and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30th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1999. 56-79. 

  21. Timothy, D. J. and Butler, R. W., "Cross Border Shopping: A North American Perspective," Annals of Tourism Research, 22(1), 1995, 16-34. DOI: http://dx.doi.org/10.1016/0160-7383(94)00052-T 

  2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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