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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459 - 7466
전주형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전용진 (청운대학교 화장품과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among Japanese, Chinese tourists and Koreans, as well as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nationality. Based on a literature study,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a field survey was performed.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through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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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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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관광자는 주로 어디에서 물품을 구매하는가? | 특히 국내의 관광지에서 국외관광자가 자유 로운 일정으로 방문하는 거리 및 장소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중국인이나 일본인 관광자를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들은 면세점이나 외국인 전용 쇼핑센터 등에서만 상품이나 기념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지, 거리, 시장 등에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하고 있다. | |
화장품 구매행동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어떤 화장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가? |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즉 자신과 더 잘어울리는 화장품[15], 미적인 추구 뿐만 아니라 피부보호 성향, 미용적 효과 및 기능성 성향의 화장품[13] 등으로그 구매와 소비성향이 변해왔음을 밝혔다. 최근에는 화장품은 단순히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고급브랜드로 전환하고 있으며 한방화장품과 같은 독창성과 품질 향상 등도 요구된다고 주장하면서[10] 보다 복합한 구매행태에도 주목하고 있다. | |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된 요인은? | 일본인 및 중국인 관광자가 선호하거나 흥미있어 하는 기념품이나 상품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화장품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화장품 관련 연구자들에 따르면 화장품 구매행동이 라이프스타일, 정보탐색, 추구 혜택(benefits sought;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 제품평가기준 등 다양한 변수들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라 설명한다[7]. 특히 한류의 영향은 중국 및 일본 관광자에게 화장품 구매와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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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 T, Y., and Park, N. H., "The Effect of Product Attributes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osmetic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Information Review, 15(5), 2012. 9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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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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