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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탄성 변형 해석을 통한 고속프레스 정밀도 분석
Dynamic-Elastic Deformation Analysis for Precise Design of High Speed Press Mach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 2014년, pp.79 - 88  

김흥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정철재 (삼도프레스 기술연구소) ,  조종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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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속프레스의 초고속화 및 초정밀화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고속프레스는 작동 속도 증가에 따라 슬라이드의 반복 위치 정밀도가 저하되고 프레스 구조 부품의 파손 위험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속프레스의 설계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석적으로 예측하고 설계에 미리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편심 질량을 갖는 프레스 구동부 부품의 회전에 따른 동적 탄성 변형을 유한요소해석과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고속의 작동 조건에서 프레스의 정밀도와 파손 위험성 변화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hancing the working speed and positional accuracy of high-speed press machines is essential for improving the parts accuracy and productivity. However it is known that the positional accuracy decreases and the risk of parts failure increases as the working speed of press machine increases. Ther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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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절에서는 Fig. 1(c)와 같은 단일 편심 회전축 모델을 통해 이와 같은 편심 질량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 위에서는 고속프레스 작동 조건에서 부품의 탄성 변형이 발생할 때 프레스의 설계 정밀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부품의 탄성 변형이 발생할 때 부품내 응력 분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평가하였다.
  • 위에서는 고속프레스 작동 조건에서 부품의 탄성 변형이 발생할 때 프레스의 설계 정밀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부품의 탄성 변형이 발생할 때 부품내 응력 분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평가하였다.
  • 이번 연구는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된 고속프레스(최고속도 2500 spm)의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었다. 이 단계에서 프레스를 구성하는 부품의 동적 탄성 변형이 프레스의 설계 정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최근 들어 동역학 해석에서 탄성변형을 고려하는 연계 해석이 부품 설계 과정에 점차 활용되고 있는데,(8~14) 2500 spm 까지의 작동 속도를 목표로 하는 고속프레스의 크랭크 기구와 너클 기구 부품의 설계 과정에 이러한 연계 해석을 적용하였다.
  • 해석 결과는 실제 고속프레스 제품을 대상으로 한 작동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강체 가정 기반의 기존 동역학 해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속프레스의 정밀 설계를 위한 동역학-탄성변형 연계 해석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1(b)에 나타낸 것과 같은 실제의 크랭크축 형상 설계에서는 각각의 편심 부위와 양쪽의 멤버 구조물들을 모두 결합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편의상 Fig. 1(c)에 보인 것과 같이 하나의 편심만을 갖는 단순화된 편심 축 모델을 가정하고 크랭크축의 변형을 고찰하였다. Fig.
  • Fig. 1(a)의 프레스 구동 모듈에서 부품이 받는 응력에 대한 예측이 중요한 부품으로 Link 3, 커넥팅 로드, Link 4 를 선정하고(Fig. 10) 이 부품들을 유연체 모델로 가정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편의상 크랭크축을 제외한 다른 부품들은 강체 모델로 가정하였다.
  • 78 kg 이 된다. 앞 절에서 설명한 것처럼 주로 길이 방향하중을 받는 조건에서 커넥팅 로드의 인장 변형량은 크랭크축의 굽힘에 의한 처짐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시 가능하다고 가정하여 커넥팅 로드를 강체 모델로 가정하였다. 커넥팅 로드와 결합되는 핀은 길이 219.
  • 여기서는 간단한 크랭크축 모델을 대상으로 계산하였고 편의상 축의 단면적이나 물성치가 축 길이를 따라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실제 경우라면 축의 단면적이나 단면 형상이 축 길이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단면계수 값이 일정하지 않아서 위에서 보인 것처럼 축의 처짐을 수식으로 간단히 유도하는 것이 쉽지 않다.
  • 이번 연구에서는 고속프레스로 개발 중인 크랭크 프레스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축을 유연체 모델로 가정하고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프레스 작동 속도가 증가할수록 프레스 슬라이드의 수직방향 최고 속도는 점점 증가하였고, 스트로크 오차 역시 점점 증가하여 2000 spm 에서는그 값이 243 ㎛로 나타났다.
  • 5㎜, 편심부 축방향 길이 100 ㎜의 편심 질량 1 개가 부착되어 있는 셈이다. 축 재료에 강재(Steel)를 적용하면 크랭크축의 전체 질량은 26.79 kg, 축 탄성계수는 205000 MPa 로 가정할 수 있다. 유한요소해석을 위해 크랭크축을 2067 개의 육면체 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 38 kg 이 된다. 핀의 경우에도 커넥팅 로드와 마찬가지로 강체 모델로 가정하였다.
  • 10) 이 부품들을 유연체 모델로 가정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편의상 크랭크축을 제외한 다른 부품들은 강체 모델로 가정하였다.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는 2500 spm 이었으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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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초정밀 고속프레스 제품의 수준은? (1,2) 그러나 국내에서는 초정밀 성형 기술과 장비에 대한 원천기술은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3~6) 제품 양산에 직접 활용되고 있는 프레스 장비를 대상으로 한 상용화 관점의 정밀화 기술 연구는 아직도 상당히 미흡한 상황이다. (7) 이로 인해 국내 프레스 제품의 수준은 많은 노하우가 축적된 외국 선진제품에 비해 낙후된 수준이며 이에 따라 관련 프레스 제품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제품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무엇이 중요해지고 있는가? 제품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속프레스의 초고속화 및 초정밀화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고속프레스는 작동 속도 증가에 따라 슬라이드의 반복 위치 정밀도가 저하되고 프레스 구조 부품의 파손 위험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정밀 고속프레스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 반도체장비, 의료기기, 전자기기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의 초정밀, 초소형화에 따라 ㎛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초정밀 고속프레스에 대한 수요가 제조 현장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1990 년대부터 이 같은 초정밀 고속프레스에 대한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1,2) 그러나 국내에서는 초정밀 성형 기술과 장비에 대한 원천기술은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3~6) 제품 양산에 직접 활용되고 있는 프레스 장비를 대상으로 한 상용화 관점의 정밀화 기술 연구는 아직도 상당히 미흡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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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eitling, J., Wallace, D. and Altan, T., 1996, "Investigation of Different Loading Conditions in a High Speed Mechanical Pres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59, pp. 18-23. 

  2. Yang, Z. and Sadler, J. P., 2000, "On Issues of Elastic-Rigid Coupling in Finite Element Modeling of High-Speed Machines," 2000,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35, pp. 71-82. 

  3. Koo, H. W., Choi, H. J. and Hwang, B. B., 2006, "Mechanical Press Drive with Enhanced Downward Velocity Characteristics," Proceedings of the KSTP 2006 Spring Annual Meeting, pp. 110-120. 

  4. Oh, S. I., 2000, "Micro Forming Technology for Ultra Thin Metal Foil," Journal of the KSME, Vol. 46, No. 6, pp. 50-56. 

  5. Lee, J. K., Jeon, S. Y., Hahm, J. H. and Kim, K. H., 2001, "Design of a High Precision Press with Vertical Hydrostatic Bearings," Proceedings of the KSME 2001 Spring Annual Meeting, pp. 769-773. 

  6. Lee, H. J. and Lee, N. K., 2007, "Research on the Modulating of the Desktop Micro Forming System to Micro Factory," Proceedings of the KSMTE 2007 Fall Annual Meeting, pp. 13-18. 

  7. Kang, J. J., Kim, J. E., Hong, S. K., Kim. J. D., Heo, Y. M. and Cho, C., 2008, "Numerical Analysis on the High Speed Precision Press for Ultra-thin Sheet Metal Forming,"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7, No. 8, pp. 643-648. 

  8. Seo, J. H., Jung, I. H., Park, T. W., Sugiyama, H., Shabana, A. A., 2005, "The Development of a Sliding Joint for Very Flexible Multibody Dynamic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9, No. 8, pp. 1123-1131. 

  9. Greco, M. and Coda, H. B., 2006, "Positional FEM Formulation for Flexible Multi-Body Dynamic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0, pp. 1141-1174. 

  10. Yu, Y. Q. and Jiang, B., 2007, "Analyt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Dynamic Balancing of Flexible Mechanism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2, pp. 626-635. 

  11. Erkaya, S., Su, S. and Uzmay, I., 2007, "Dynamic Analysis of a Slide-Crank Mechanism with Eccentric Connector and Planetary Gear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2, pp. 393-408. 

  12. Son, C. S., Cheon, H. J., Seong, H. G. and Yoon, K. S., 2011, "A Study on the Dynamic Stress Analysis of an Engine Block Using Flexible-Body Dynamic Analysis," Journal of the KSPE, Vol. 28, No. 7, pp. 805-813. 

  13. Hwang, W. G., Sung, W. S. and Ahn, K. W., 2011, "Dynamic Analysis of Engine Valve Train with Flexible Multibody Model Considering Contact between Components," Transaction of KSAE, Vol. 19, No. 1, pp. 125-132. 

  14. Shin, J. H., Kim, H. K., Song, M. J., Jung, C. J. and Cho, C. D., 2011, "Dynamic Analysis of a High Speed Precision Press By Using a Flexible Crank Shaft Model," Proceedings of the KSPE 2011 Spring Annual Meeting, pp. 563-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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