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난임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A study about the medical communication proficiency of Korean traditional medical students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f Infertility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18 no.3, 2014년, pp.1 - 10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양승정 (동신대학교 순천한방병원) ,  신헌태 (동신대학교 한의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communication and medical interview level of the students in the college of korean traditional medicine using Standardized Patients(SP). Method : 35 students of 5th grade in the college who are doing their clinical practice class participated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난임환자를 활용하여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수준을 파악함으로써, 한의대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임상실습과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수준을 파악하고자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였고, 표준화 환자는 가상 상황의 난임(難姙)환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표준화 환자로써 난임환자를 선정한 이유는, 난임환자는 신체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부부관계 및 심리 상태 등 다양한 사정을 의료면담과정에서 다루어야 하기에 의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을 평가하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되었기 때문이었다.

가설 설정

  • 또한 연구설계시, 학생들의 성격유형이 의사소통 및 진료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라는 연구가정을 세웠으나, 성격유형간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MBTI성격유형에 따라 의사소통유형이 달랐다는 연구[25]와 외향적인 성격유형과 부모와의 개방형의사소통을 하는 아동이 행복감이 높다는 연구[26]등 성격유형이 의사소통 및 진료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가 될 것이라는 가정이 본 연구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대상자의 숫자가 35명으로 적은 점이 주요한 제한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 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각 학교에서 개발하고 있는 것은? 진료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CPX)는 지식뿐 아니라 임상술기,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한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효과 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AL),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SP)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대학에 따라서는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 개발팀을 구성하여 선행연구 문헌 분석, 기존 커뮤니케이션 교육모델 비교 분석, 전문가 자문결과 토론, 개발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적용 후 분석 등적극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9].
진료수행평가가 포괄하고 있는 것은? 진료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CPX)는 지식뿐 아니라 임상술기,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한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효과 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AL),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SP)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의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나? 의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은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써, 의사소통 자체가 중요한 하나의 진료 수단으로 간주된다[1]. 진료의 만족도, 치료의 순응도, 진료 결과에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2,3],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생명과도 직결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The Impact of Do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Patient Satisfaction: Empirical Examination. Seo Pan Soo.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02;7(4): 57-101. 

  2.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Barriers between Doctors and Patients. Byung Hye Le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011;19(1):35-54. 

  3. Are physicians' attitudes of respect accurately perceived by patients and associated with more positive communication behaviors?. Beach MC, Roter DL, Wang NY, Duggan PS, Cooper LA., Patient Educ Couns. 2006;62:347-354. 

  4. Communication: the key to improved patient care. Radiology. Fritzsche PJ. 2005;234:13-14. 

  5. Communication teaching and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an international consensus statement. Netherlands Institute of Primary Health Care. Makoul G, Schofield T. Patient Educ Couns. 1999;37:191-195. 

  6.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Contemporary issues in medicine: communication in medicine. Washington, DC, USA: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1999. 

  7. ACGME Outcome Project [Internet]. Accreditation 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c2009 [cited 2009 August 10]. http://www.acgme.org/outcome. 

  8. The current situation of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Spring Conference. No YG.; 2009 March. 

  9. Development of a Patient-Doctor Communication Skills Model for Medical Students. Young Hee Lee and Young-Mee Lee. Korean J Med Educ, 2010 Sep; 22(3):185-195. 

  10. Teaching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Action Learning Techniques. Kyung Hye Park, Woo Jeong Kim, Korean J Med Educ, 2012 Mar; 24(1):23-30. 

  11. Patientcenteredness of medical students during a real patient encounter and a standardized patient encounter on the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Lee HM, Park HK, Hwang HS, Chun MY. Korean J Med Educ 2013;25:139-147. 

  12. How to Increase the Clinical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Sun Huh, Korean J Med Educ 2013 Jun;25(2):73-75. 

  13.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nd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Kurz, J., Mahoney, K., Martin-Plank, L., & Lidicker, J.,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9;25: 186-191. 

  14. A study about the medical communication proficiency of Korean traditional medical students using standardized patients with Hwa-Byoung. Kyeong-Ok Kim, Hee-Kyung Kim, Hyo-Ja An, Heon-Tae Shin, J. of Soc.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April,2013;17(1): 163-179 

  15.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Park, Shin Young, Kweon, Young Ran,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March, 2012;21(1):79-88. 

  16.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Seung-Hwan Lim, The Korean J.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3; 15(1):35-56. 

  17. Communication skills for medicine, 2/E. p.1 Margaret Lloyd etc. 2008. Academy press. 

  18. Relationship among Spouse's Psychological Type,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Kim Eun-Jung, Hwang Kyoung-Ryoul, Kwun Young-Uk, The Korean J. of East west science. 2007; 10(1):15-26 

  19. Med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Hoon-ki Park. Hanyang medical reviews, vol.32, No.1,2012. 

  20. Recent World Trend in Performance based Assessments and Applic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 Program in Korean Medical Education. Lee BK.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0;12(2):377-392. 

  21. Current Status of the Standardized Patient Programs in Korea and Plans to Develop and Improve the Program. Lee BK.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1;13(1):27-39. 

  22. An Experience of OSCE for Introducing Clinical Performance Assessment to Korean Medical Licensure Examination. Lee YM, Hwang K, Back SH, Hong MH, Choi YS, Kim SH.,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1; 13:47. 

  23. Study of standardized patient program using case report of atopic dermatitis, Hyun-woo Lee, Seung-ug Hong, J. Korean Oriental med. 2011;32(5):78-89. 

  24. Development of medical communication subject in medical school curriculum, EalWhan-Park, Medical communication. 4(1):23-33. 

  25. Analysis of Communication Stance by Psychological Tendency. Hae-Sook Sim, Sang-Soon Lee. J. of the Korea academy of psychological type. 1998 : 5(1) : 1-24 

  26.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Happiness, Personality Type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s. Yeon Hwa Kim, Moon Hee Kang,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007;29(6):35-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