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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 및 태도 분석
University students' eating behavior and consumer attitude in social commerce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7 no.6, 2014년, pp.426 - 434  

김현아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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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원시 마산에 소재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의 조사 결과 외식상품 구매시 CP 업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부분 (41.0%)을 차지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해 쿠폰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37.2%), 맛 (18.6%), 위치 (13.3%), 메뉴 (12.7%), 상품평 (10.3%), 외식업체 명성 (8.0%)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에서는 커피전문점 (64.9%), 패스트푸드 (59.3%), 패밀리 레스토랑 (53.4%), 전문식당 (46.0%), 피자전문점 (35.7%), 뷔페 (35.4%), 베이커리 (31.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과 의사소통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이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공통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이 할인율임을 고려할 때, 향후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가격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의하면 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격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메뉴, 맛 등의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낮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외식 행동은 20대 대학생들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양 및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이 영양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와 이들의 외식 행동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eat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social commerce an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regarding social commerce. Method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5 university students in Changwon, Korea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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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고,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구입 품목을 외식 상품으로 한정하여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소비자 태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의 동반 성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창원시 마산에 소재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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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무엇입니까?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신 개념의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 방식은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쿠폰을 구매할 경우 기존의 가격과는 차별되는 파격적인 할인가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방식은 어떠합니까?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신 개념의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 방식은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쿠폰을 구매할 경우 기존의 가격과는 차별되는 파격적인 할인가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2 다시 말하면 소셜커머스는 유통구조와 가격의 변화를 통해 활성화된 인터넷 쇼핑에 소비자들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구매 유도가 포함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의 운영 및 전략수립에 있어 대학생 소비자에 대한 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학생층은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낮으나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중간 기점에 있고 향후 구매력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것임을 고려할 때9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셜커머스 이용 현황 및 소비자 태도에 대한 조사가 향후 소셜커머스 업계의 운영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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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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