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원시 마산에 소재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의 조사 결과 외식상품 구매시 CP 업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부분 (41.0%)을 차지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해 쿠폰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37.2%), 맛 (18.6%), 위치 (13.3%), 메뉴 (12.7%), 상품평 (10.3%), 외식업체 명성 (8.0%)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에서는 커피전문점 (64.9%), 패스트푸드 (59.3%), 패밀리 레스토랑 (53.4%), 전문식당 (46.0%), 피자전문점 (35.7%), 뷔페 (35.4%), 베이커리 (31.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과 의사소통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이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공통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이 할인율임을 고려할 때, 향후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가격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의하면 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격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메뉴, 맛 등의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낮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외식 행동은 20대 대학생들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양 및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이 영양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와 이들의 외식 행동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창원시 마산에 소재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의 조사 결과 외식상품 구매시 CP 업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부분 (41.0%)을 차지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해 쿠폰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37.2%), 맛 (18.6%), 위치 (13.3%), 메뉴 (12.7%), 상품평 (10.3%), 외식업체 명성 (8.0%)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에서는 커피전문점 (64.9%), 패스트푸드 (59.3%), 패밀리 레스토랑 (53.4%), 전문식당 (46.0%), 피자전문점 (35.7%), 뷔페 (35.4%), 베이커리 (31.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과 의사소통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이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공통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이 할인율임을 고려할 때, 향후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가격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의하면 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격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메뉴, 맛 등의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낮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외식 행동은 20대 대학생들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양 및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이 영양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와 이들의 외식 행동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하겠다.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eat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social commerce an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regarding social commerce. Method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5 university students in Changwon, Korea from...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eat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social commerce an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regarding social commerce. Method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5 university students in Changwon, Korea from March 28 to April 28, 2013. A total of 339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which excluded improperly-completed questionnaires. Results: The major factor considered for eating behavior through social commerce was price (37.2%). Purchasing experiences of foodservice products according to types of foodservice were 64.9% for coffee shop, 59.3% for fast food restaurant, 53.4% for family restaurant, 46.0% for specialty restaurant, 35.7% for pizza restaurant, 35.4% for buffet, and 31.9% for baker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social commerce for purchasing foodservice products wer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communicatio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Factors affecting repurchasing intention of foodservice products through social commerce wer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site desig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Conclusion: In order to increase satisfaction with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communicatio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should be increased. And, to increase repurchasing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site desig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should be increased. In addition, two factors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For development of social commerce and foodservice industry,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merce and foodservice industry is needed, and a reasonable price strategy should be established. The university students considered price as a major factor of eating behaviors and did not consider menu and taste as a major factor. From a longer perspective, such an eating behavior would have an effect on university students' dietary life and it would cause nutrition and health problems for university students. Thus, it implied that further studies from the perspectives of nutrition and health regarding eating behavior through social commerce service should be conducted.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eat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social commerce an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regarding social commerce. Method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45 university students in Changwon, Korea from March 28 to April 28, 2013. A total of 339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which excluded improperly-completed questionnaires. Results: The major factor considered for eating behavior through social commerce was price (37.2%). Purchasing experiences of foodservice products according to types of foodservice were 64.9% for coffee shop, 59.3% for fast food restaurant, 53.4% for family restaurant, 46.0% for specialty restaurant, 35.7% for pizza restaurant, 35.4% for buffet, and 31.9% for baker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social commerce for purchasing foodservice products wer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communicatio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Factors affecting repurchasing intention of foodservice products through social commerce wer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site desig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Conclusion: In order to increase satisfaction with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communicatio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should be increased. And, to increase repurchasing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company', 'site design of social commer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should be increased. In addition, two factors 'service quality of foodservice' and 'discount rate of social commerce'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For development of social commerce and foodservice industry,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merce and foodservice industry is needed, and a reasonable price strategy should be established. The university students considered price as a major factor of eating behaviors and did not consider menu and taste as a major factor. From a longer perspective, such an eating behavior would have an effect on university students' dietary life and it would cause nutrition and health problems for university students. Thus, it implied that further studies from the perspectives of nutrition and health regarding eating behavior through social commerce service should be conduc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고,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구입 품목을 외식 상품으로 한정하여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소비자 태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의 동반 성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창원시 마산에 소재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섯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2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고객만족도는 선행 연구16의 4개 문항(소셜커머스를 이용했던 선택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서 구입한 제품 (음식, 음료)에 대해 만족한다)을 선정하였고,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는 Han 등2이 제시한 3개 문항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의 음식 (음료) 및 서비스를 다시 구매할 의사가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을 권유할 것이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 후 만족하여 더 자주 방문할 것이다)을 선정하였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5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은 성별, 연령, 학년, 한달 용돈의 4개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둘째,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실태에서는 외식상품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소셜커머스,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 외식상품 구매 시 고려 요인,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의 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은 외식업체 유형(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전문식당, 베이커리, 피자레스토랑, 뷔페)별로 각각에 대하여 이용 경험 유무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셋째,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은 선행 연구16에서 제시한 8개 요인 3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8개 요인은 정보 요인, 거래 요인, 사이트 디자인 요인, 의사소통 요인, 인지된 안정성 요인, 할인율 요인, 제약 요인, 차별 요인이다.
고객만족도는 선행 연구16의 4개 문항(소셜커머스를 이용했던 선택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서 구입한 제품 (음식, 음료)에 대해 만족한다)을 선정하였고,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는 Han 등2이 제시한 3개 문항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의 음식 (음료) 및 서비스를 다시 구매할 의사가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을 권유할 것이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 후 만족하여 더 자주 방문할 것이다)을 선정하였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은 성별, 연령, 학년, 한달 용돈의 4개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둘째,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실태에서는 외식상품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소셜커머스,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 외식상품 구매 시 고려 요인,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의 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은 외식업체 유형(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전문식당, 베이커리, 피자레스토랑, 뷔페)별로 각각에 대하여 이용 경험 유무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셋째,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은 선행 연구16에서 제시한 8개 요인 3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고,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5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은 성별, 연령, 학년, 한달 용돈의 4개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둘째,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실태에서는 외식상품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소셜커머스,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 외식상품 구매 시 고려 요인,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의 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은 외식업체 유형(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전문식당, 베이커리, 피자레스토랑, 뷔페)별로 각각에 대하여 이용 경험 유무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3년 3월 20일부터 3월 25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을 수정·보완하였으며, 2013년 3월 28일부터 4월 28일까지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편의표본추출법 (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하여 창원시에 위치한 K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대학생 450명을 선정하였다. 2013년 3월 20일부터 3월 25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을 수정·보완하였으며, 2013년 3월 28일부터 4월 28일까지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셜커머스 이용 현황 및 소비자 태도에 대한 조사가 향후 소셜커머스 업계의 운영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구입 품목을 외식 상품으로 한정하여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을 조사하고 소비자 태도에 영향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의 동반 성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3년 3월 20일부터 3월 25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을 수정·보완하였으며, 2013년 3월 28일부터 4월 28일까지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341개 (회수율 : 75.8%) 중 잘못 기재되었거나 부실하게 기재된 2부를 제외하고 연구에 적합한 33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용률 75.3%).
데이터처리
일반 사항,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분석을 위하여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생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는 카이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계수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계수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소셜커머스 서비스 품질 요인과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을 독립변수로,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4). 다중공선선 통계량 지표인 공차한계값과 분산팽창요인값을 살펴보면, 공차한계값은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계수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과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차한계 (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 : variance inflation factor)의 지표를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WIN Program을 이용하였다. 일반 사항,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분석을 위하여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생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는 카이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과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차한계 (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 : variance inflation factor)의 지표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는 소셜커머스의 내재적 서비스 품질 5개 요인(정보, 거래, 사이트디자인, 의사소통, 인지된안정성)과 외재적 서비스 품질 3개요인(할인율, 제약, 차별)이 고객만족에 영향 미치는 지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이트 디자인을 제외한 정보, 거래, 의사소통, 인지된 안정성, 할인율, 제약, 차별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Jin and Lee3의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반응성을 제외한 정보성, 상품다양성, 소통가능성, 가격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격성을 제외한 정보성, 상품다양성, 소통가능성, 반응성 요인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여기서 특이할 만한 사항은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과 할인율은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이면서 재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과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의 두 가지 측면에서 본다면 고객만족도 부분에서는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이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보다 상대적 중요도가 더 높았던 반면 재구매의도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이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보다 상대적 중요도가 더 높았다. 즉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라는 독립변수를 각각 설명함에 있어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과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차지하는 상대적 중요도에서 서로 다른 경향을 보였다.
고객에게 친절하게 대하였다)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2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고객만족도는 선행 연구16의 4개 문항(소셜커머스를 이용했던 선택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 소셜커머스에서 구입한 제품 (음식, 음료)에 대해 만족한다)을 선정하였고,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는 Han 등2이 제시한 3개 문항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의 음식 (음료) 및 서비스를 다시 구매할 의사가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을 권유할 것이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업체 이용 후 만족하여 더 자주 방문할 것이다)을 선정하였다.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소셜커머스 서비스 품질 요인과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을 독립변수로,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4). 다중공선선 통계량 지표인 공차한계값과 분산팽창요인값을 살펴보면, 공차한계값은 .01보다 훨씬 크며, 분산팽창요인은 10보다 훨씬 작으므로 공선성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되었다.18,19
다중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 중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p < .05), 소셜커머스의 사이트 디자인 요인 (p < .05)과 할인율 요인 (p < .05)이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 (+)의 영향을 미치고, 소셜커머스의 정보, 거래, 의사소통, 인지된 안정성, 제약, 차별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의순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과 의사소통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셋째,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차지하는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 양측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의 상호협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셜커머스 운영자의 관심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153)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순서로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에 의하면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형성은 재구매의도로 연결된다고 제시된 바 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소셜커머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지만,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이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보다는상대적으로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 양측이 상생하기 위해서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 간의 공정한 관계 형성에 바탕을 둔 상호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값 (cronbach's alpha)을 산출한 결과 모두에서 내적일관성을 지니고 있어 측정 항목의 신뢰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의하면 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격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메뉴, 맛 등의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낮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외식 행동은 20대 대학생들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양 및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이 영양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와 이들의 외식 행동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하겠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상품 구매시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 유무에 대한 조사 결과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전문식당, 베이커리, 피자레스토랑, 뷔페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이 이용 경험이 있어 이들 유형의 외식업체 방문시 소셜커머스의 이용율이 다른 유형의 외식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맛, 위치, 메뉴, 상품평, 외식업체 명성의 순으로 조사되어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매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임을 알 수 있었다.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 영향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 소셜커머스의 의사소통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사항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보다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었다.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할인율, 소셜머스의 의사소통의 3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Choi16의 연구에서는 할인율 요인이, Jin and Lee3의 연구에서는 가격성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본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할인율 요인과 내용면에서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이 분석되었다. 특히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과 할인율은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외식업체 유형별로 이용 경험을 조사한 결과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이 이용 경험이 있어 이들 유형의 외식업체 방문시 소셜커머스의 이용율이 다른 유형의 외식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Lee17의 연구에서는 전문식당이 38.
0%가 외식 상품을 구매하였다. 즉 선행 연구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음식 및 외식 상품이 다른 구매 품목에 비해 가장 많은 부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05)이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 (+)의 영향을 미치고, 소셜커머스의 정보, 거래, 의사소통, 인지된 안정성, 제약, 차별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소셜커머스의 사이트 디자인 요인과 할인율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 상품을 구매한 대학생들은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을 높게 인지할수록, 소셜커머스의 사이트 디자인이 미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사용자 측면에서 잘 구조화되었다고 인지할수록 그리고 소셜커머스의 할인율을 높게 인지할수록 소셜커머스의 재방문의도가 높아짐을 뜻한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이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공통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이 할인율임을 고려할 때, 향후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가격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의 조사 결과 외식상품 구매시 CP 업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부분 (41.0%)을 차지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해 쿠폰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37.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 사이트 디자인, 할인율의 3개 요인이 분석되었다. 특히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과 할인율은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과 할인율 요인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수준 향상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 방문시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과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 유무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큰 경향을 보였으며, 패밀리 레스토랑, 피자레스토랑, 뷔페의 경우 남학생의 이용 경험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대학생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외식업체 이용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소셜커머스와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 방문시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과 외식업체 유형별 이용 경험 유무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큰 경향을 보였으며, 패밀리 레스토랑, 피자레스토랑, 뷔페의 경우 남학생의 이용 경험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학생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외식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업체 방문시 평균 1인당 소비 지출액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지출액 수준이 더 크게 분석되었다. 선행 연구21에서도 마찬가지로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후속연구
대학생층은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낮으나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중간 기점에 있고 향후 구매력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것임을 고려할 때9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셜커머스 이용 현황 및 소비자 태도에 대한 조사가 향후 소셜커머스 업계의 운영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의하면 소셜커머스 이용 대학생의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격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메뉴, 맛 등의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낮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외식 행동은 20대 대학생들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쳐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양 및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7%)으로 나타나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행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만족 요인 및 고려 요인이 가격임을 알 수 있었다. 메뉴, 맛, 위생 등이 아닌 가격만을 주요 요인으로 고려하는 소셜 커머스 이용 20대 대학생의 외식 행동은 장기적 관점에서 이들의 식생활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그와 동시에 이들의 외식 행동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방안도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의 연구에 의하면 가격성 요인이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할인율이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된 것과 유사한 내용이 라고 볼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상품 구입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으로 가격이 조사되었음을 고려한다면 소셜커머스를 통해 외식상품을 구매하는 대학생들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격 할인에 해당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에 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소셜커머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지만,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이 외식업체 서비스 품질보다는상대적으로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 양측이 상생하기 위해서 소셜커머스와 외식업체 간의 공정한 관계 형성에 바탕을 둔 상호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이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공통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이 할인율임을 고려할 때, 향후 소비자에게 좀 더 높은 가격 할인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통한 외식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격에 대한 심층 분석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가장 많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으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운영자와 외식업체 운영자 모두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고객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도 중요하지만 음식점의 서비스 품질도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바에 의하면 고객만족에 영향 미치는 것으로 규명된 요인은 연구마다 차이가 있었으며, 외식상품 구매자는 일반 상품 구매자와는 다른 특성을 보이므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어 본 연구 결과와 상이한 결과를 보였는데 선행 연구17는 일반소비자를, 본 연구는 대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관리자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대학생들을 주요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면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무엇입니까?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신 개념의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 방식은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쿠폰을 구매할 경우 기존의 가격과는 차별되는 파격적인 할인가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방식은 어떠합니까?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신 개념의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커머스의 마케팅 방식은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쿠폰을 구매할 경우 기존의 가격과는 차별되는 파격적인 할인가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2 다시 말하면 소셜커머스는 유통구조와 가격의 변화를 통해 활성화된 인터넷 쇼핑에 소비자들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구매 유도가 포함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의 운영 및 전략수립에 있어 대학생 소비자에 대한 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학생층은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낮으나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중간 기점에 있고 향후 구매력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것임을 고려할 때9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셜커머스 이용 현황 및 소비자 태도에 대한 조사가 향후 소셜커머스 업계의 운영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대학생 소비자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21)
Suh Y, Kim HR, Hyun J. A study on social commerce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categories. J Commod Sci Technol 2011; 29(4): 149-160.
Han EK, Song SJ, Lim HN. The motives for using social commerce and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Korean J Advert Public Relat 2011; 13(3): 298-325.
Jin GS, Lee JH.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J Korea Contents Assoc 2012; 12(3): 311-321.
Zhou YJ, Ryu MH, Lee SS. Complaining behavior and repurchase intention on social commerce for south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J Consum Stud 2012; 23(2): 225-248.
Lee M. e-SERVQUAL: a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evaluations of internet service quality. Korean Mark Rev 2002; 17(1): 73-95.
Wang YS. Liao YW.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m-commerce user satisfaction. Comput Human Behav 2007; 23(1): 381-398.
Kim S, Park H. Effects of various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s-commerce) on consumers' trust and trust performance. Int J Inf Manage 2013; 33(2): 318-332.
Kim J, Jin B, Swinney JL. The role of etail quality, e-satisfaction and e-trust in online loyalty development process. J Retail Consum Serv 2009; 16(4): 239-247.
Lee HS, Namkung Y. The effect of perceived quality of smartphone- based SNS on user satisfaction, intention to use of SNS, and intention to purchase in the foodservice industry. Korean J Hosp Adm 2014; 23(1): 145-163.
Kim YG, Chung JY.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 and perceived value on satisfaction with eating out in social commerce service. J Tourism Sci 2013; 37(3): 83-102.
Jo MN, Heo JH. The effects of the social commerce characteristics on shopping value and satisfaction: focused on foodservice products. J Tourism Sci 2014; 38(3): 33-56.
Choi S.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ustomers' intention to repurchase in social commerce [M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12.
Lee JW. Effect of social commerce on online marketing of food service [MS thesis]. Suwon: Kyonggi University; 2011.
Nunnally JC. Psychometric theory, 2nd Edition. New York (NY): McGraw-Hill; 1978.
Jo MN, Heo JH. Use of social commerce restaurant products by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eating out behavior. Korean J Food Cookery Sci 2014; 30(3): 291-3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