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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을 위한 BIM 적용 실험 연구 - 초등학교 설계를 중심으로 -
The Experiment of BIM application for Design Education - In the Elementary School Project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5, 2014년, pp.23 - 29  

김용일 (강원대 공학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vident that the education of architecture is being transformed under the influence of technological, environmental, social, and financial challenges. BIM application for design education is innovative responses that are expected to provide the high ground for the AEC industry. So the purpo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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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험자를 선정하여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초등학교)를 파라메트릭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초기 작업과정에서 부터 최종안 결정단계, 즉 실시설계단계까지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 간의 협업(collaboration)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 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BIM을 이용한 건축디자인 교육과정에 도움이 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실무 교육을 통해 BIM 적용 디자인 프로세스에 익숙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실무 실험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과정을 분석하여 BIM을 이용한 디자인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피험자 학생은 기존 디자인과정에는 익숙하지만 BIM 적용 디자인 작업과정은 전혀 접하지 않은 학생으로 BIM 적용 디자인 작업을 위해 Autodesk Revits를 다루는 교육을 필요로 하였으며, 실험을 위해 피험자 학생에게 Revits를 다루는 실무 교육을 하루 5시간 이상 2주 정도 주택 프로젝트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무 교육을 통해 BIM 적용 디자인 프로세스에 익숙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실무 실험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과정을 분석하여 BIM을 이용한 디자인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피험자는 Auto CAD 및 건축 관련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루는 학생이지만 처음 접하는 Autodesk Revits 이기 때문에 다루는 방법과 디자인 프로세스 등 디자인 작업에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들을 다양하게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디자인 작업과정에서 구조, 시공 등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실험자에게 질문을 요청한다면 관련된 사항에도움을 주기로 하였다. 이러한 사항은 피험자가 충분한 실무 경험과 다양한 건축 지식 뿐 아니라, 세부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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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BIM 디자인은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다르게 다차원 가상공간에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및 폐기까지 가상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작업과정이다. 즉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설계(schematic Design)단계부터 보다 다양한 형태의 매스 작업과 세부적인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etch Up, FormZ, Rhinoceros 3D, 그리고 Revits와 같은 다양한 기하학 모델 방법을 적용하여 대안을 도출하고4),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안을 만들기 위해 여러 전문가들의 전문지식을 공유하여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하므로써 건물의 요구기능에 대한 검토와 시뮬레이션으로 보다 적절한 디자인 대안을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 안의 변경 시 파라메트릭규칙5)에 의해 변경사항이 건축 객체들에 자동적으로 반영되어 시공도면에서의 시간과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고, 실면적과 재료 수량을 추출해 비교·분석할 수가 있다.
BIM 디자인의 장점은? BIM 디자인은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다르게 다차원 가상공간에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및 폐기까지 가상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작업과정이다. 즉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설계(schematic Design)단계부터 보다 다양한 형태의 매스 작업과 세부적인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etch Up, FormZ, Rhinoceros 3D, 그리고 Revits와 같은 다양한 기하학 모델 방법을 적용하여 대안을 도출하고4),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해결 안을 만들기 위해 여러 전문가들의 전문지식을 공유하여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하므로써 건물의 요구기능에 대한 검토와 시뮬레이션으로 보다 적절한 디자인 대안을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 안의 변경 시 파라메트릭규칙5)에 의해 변경사항이 건축 객체들에 자동적으로 반영되어 시공도면에서의 시간과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고, 실면적과 재료 수량을 추출해 비교·분석할 수가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을 설계 초기단계에서 측정할 수 있으며6), 건축규모와 품질수준, 예산과 공사 스케줄에 보다 정확한 정보를 이용하여 편리하고 효율성 있게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보면 BIM은 모델링 자체보다는 건물을 모델링하는 과정에 집중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작업에 대한 노력의 절감, 빠른 작업진행을 위해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기회및 디자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검토하여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7).
디자인 작업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일반적으로 디자인 작업과정은 국내·외적으로 용어 선택의 차이가 있지만 기획업무(program analysis), 계획설계(schematic design), 기본설계(design development), 실시설계(construction documents), 입찰·시공(Biding/construction), 유지관리(facility management)등으로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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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mbrose, Michael A. (2009) BIM and Comprehensive Design Studio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 Research in Asia/Yunlin (Taiwan) 22-25 April 2009, pp.757-760 

  2. Ambrose, Michael A. (2012) Agent Provocateur-BIM In the Academic Design Studio, International Journal of Architectural Computing vol. 10, no. 1 

  3. Hong, Jeong-Won, Jeon, Hyun-Woo, Ahn, Jae-Ho and Park, Hyeon-Soo, A study on Application of 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in Architecture Design Process., Proceeding of annual conference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0(1), 2010.10 

  4. Jeong, Soon-Jin, Ham, Nam-Hyuk, Kim, Ju-Hyung, and Kim, Jae-Jun, A Study on Application of BIM for Design Efficiency in the Eary Design Stage. 32(1),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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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Jung-Dae and Kim, Jae-Yeol, A study of Categorization system of the BIM -Library for Wooden Structure of the Korean Traditional Building. Stru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8(5), 2012. 05 

  9. M. A. Ambrose , BIM and comprehensive design studio education, ACADIA 

  10. Krygil, E. & Nies, B. Green BIM: successful sustainable design with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indianapolis: Wiley Publish,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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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Ozener, O. Studio education for integrated practice us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United State 

  13. Clayton, Mark J.; Ozener Ozan; Haliburton James; Farias Francisco (2010) Towards Studio 21: Experiments in Design Education Using BIM, SIGraDi 2010_Proceedings of the 14th Congress of the Iberoamerican Society of Digital Graphics, Bogota, Colombia, November 17-19, 2010, pp. 43-46 

  14. Dokonal, Wolfgang (2008) What is the state of digital architectural design?, SIGraDi 2008-[Proceedings of the 12th Iberoamerican Congress of Digital Graphics] La Habana - Cuba 1-5 Decembe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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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chon, D.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 1983 

  21. Smith, D. & Tardiff, 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 strategic implementation guide for architects, engineers, constructors and real esate asset mangers Hoboken: John Willey & Sons. 2009 

  22. Gu, Ning ; de Vries, Bauke (2012) Two Approaches to Implementing BIM in Architectural Curricula, Achten, Henri; Pavlicek, Jiri; Hulin, Jaroslav; Matejdan, Dana (eds.), Digital Physicality-Proceedings of the 30th eCAADeConference-Volume1/ISBN 978-9-4912070-2-0, Czech Technical University in Prague, Faculty of Architecture (Czech Republic) 12-14 September 2012, pp. 3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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