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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착의와 3D 가상착의의 외관 유사도 평가에 관한 연구 - 여성복 바지원형을 중심으로 -
A Comparison of Fit and Appearance between Real Pants with 3D Virtual Pant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6, 2014년, pp.961 - 970  

김영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윤사아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송화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retailers such as Target and Kohle's and their vendors have piloting the 3D clothing simulation programs to produce garment samples. However, few studies have verified the virtual fit information and 3d visualization process for pants, and no study compared the commercial 3D virtual progra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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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개의 3D 가상착의 프로그램 ‘Optitex’, ‘CLO 3D’, ‘i-Designer’을 이용하여 바지의 가상착의 상태와 실제착의 상태간의 외관 유사도를 프로그램 별, 체형 별, 맞음새 정도에 따라 비교 평가하여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각 프로그램들이 구현해 낼 수 있는 가상착의의 정도를 비교하여 파악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더 나아가 3D 가상착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현재 가상착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가상착의 기술의 현주소 및 한계점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로서 각 프로그램들이 구현해내는 가상 착의 시 외관유사도의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여 파악해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더 나아가 3D 가상착의 소프트웨어개발자 및 현재 가상착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가상착의 기술의 현주소 및 한계점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3개의 3D 가상착의 프로그램 ‘Optitex’, ‘CLO 3D’, ‘i-Designer’을 이용하여 바지의 가상착의 상태와 실제착의 상태간의 외관 유사도를 프로그램 별, 체형 별, 맞음새 정도에 따라 비교 평가하여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가지 가상착의 프로그램으로만 외관 유사도를 평가했던 기존의 많은 연구들과 다르게 이스라엘, 한국, 일본의 세 국가에서 제작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외관 유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로서 각 프로그램들이 구현해내는 가상 착의 시 외관유사도의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여 파악해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더 나아가 3D 가상착의 소프트웨어개발자 및 현재 가상착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가상착의 기술의 현주소 및 한계점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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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착의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3차원 가상 착장모델을 제작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의복의 형상만을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3D 그래픽 기반 시스템과 2D 패턴 CAD에서 확장된 3D CAD 기반 시스템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Kang, 2007). 또한 3D 가상착의 시스템은 컴퓨터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가상모델로 여러 사항을 간접 체크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스피드가 요구되어지는 의류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샘플제작의 시간 단축 및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Park, 2007). 가상모델이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기술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뜻하며, 컴퓨터상에 존재하는 실제 나의 체형과 가장 유사한 스캔드 마이셀프(scanned myself)로 3차원 인체형상 이용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가상모델은 무엇인가? 또한 3D 가상착의 시스템은 컴퓨터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가상모델로 여러 사항을 간접 체크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스피드가 요구되어지는 의류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샘플제작의 시간 단축 및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Park, 2007). 가상모델이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기술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뜻하며, 컴퓨터상에 존재하는 실제 나의 체형과 가장 유사한 스캔드 마이셀프(scanned myself)로 3차원 인체형상 이용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그 가상 모델이 나와 가장 유사한 체형을 나타내며, 주로 온라인상의 의류 판매 쇼핑몰을 위한 가상착의와 함께 활용되고 있다(Nam & Lee, 2008).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은 어떤 경험을 제공해주는가?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은 가상이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 작업이다. 개인의 체형과 유사한 3차원 캐릭터를 생성하고 이 캐릭터에 개인이 선택한 의복을 가상으로 제작해 착장함으로써 마치 자신이 직접 입어보는 것과 같은 간접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Oh, 2011). 3차원과 디지털 기술의 접목은 패션산업에서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현재 의복 기획,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이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으로 3차원 가상 착의 시스템은 IT와 패션이 접목된 미래형 패션 시스템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Le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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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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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ang, I. A. (2007).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of 3D apparel CAD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4. Ko, Y. A. (2009).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igital clothing as clothing sample making in apparel produ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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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S. J. (2006). Guidelines for virtual clothes modeling and draping software -based on the analysis of Maya cloth.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2), 127-135. 

  8. Lee, H. S., & Nam, Y. J. (2007). Patternmaking for Ready-to-Wear. Seoul: Kyohak Yungusa. 

  9. Lee, S. Y. (2010). A study on applicability of custom-tailored clothing of 3D virtual clothing system: Focused on middle-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10. Lee, J. H. (2007). A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3D virtual clothing and real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1. Lim, J. Y. (2011). A development of the uniform pattern for obese junior-high school girls from virtual garment simul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2), 245-254. 

  12. Lim, J. Y., & Lee, H. Y. (2012). A development of Hanbok Jeogori pattern from virtual garment simulation: With a focus on women in their 50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4(4), 607-613. 

  13. Nam, Y. J., & Lee, J. H. (2008). 3D body scan data and virtual garment simulation.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5(-), 41-53. 

  14. Oh, S. Y.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omen's basic clothing pattern for education and teaching metho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5. Oh, Y. S. (2011). Development of a jacket pattern for plus-size women using by visual effect: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real clothing and virtual clot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16. Park, C. K. (2009). Application of human body measurement technology in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1(1), 96-100. 

  17. Park, H. J. (2010).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nitted jacket pattern by women's body type from 3D virtual try-on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8. Uh, M. K. (2011).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3), 597-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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