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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6, 2014년, pp.961 - 970
김영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윤사아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송화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Several retailers such as Target and Kohle's and their vendors have piloting the 3D clothing simulation programs to produce garment samples. However, few studies have verified the virtual fit information and 3d visualization process for pants, and no study compared the commercial 3D virtual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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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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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착의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 3차원 가상 착장모델을 제작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의복의 형상만을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3D 그래픽 기반 시스템과 2D 패턴 CAD에서 확장된 3D CAD 기반 시스템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Kang, 2007). 또한 3D 가상착의 시스템은 컴퓨터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가상모델로 여러 사항을 간접 체크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스피드가 요구되어지는 의류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샘플제작의 시간 단축 및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Park, 2007). 가상모델이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기술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뜻하며, 컴퓨터상에 존재하는 실제 나의 체형과 가장 유사한 스캔드 마이셀프(scanned myself)로 3차원 인체형상 이용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 |
가상모델은 무엇인가? | 또한 3D 가상착의 시스템은 컴퓨터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가상모델로 여러 사항을 간접 체크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스피드가 요구되어지는 의류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샘플제작의 시간 단축 및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Park, 2007). 가상모델이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기술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뜻하며, 컴퓨터상에 존재하는 실제 나의 체형과 가장 유사한 스캔드 마이셀프(scanned myself)로 3차원 인체형상 이용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그 가상 모델이 나와 가장 유사한 체형을 나타내며, 주로 온라인상의 의류 판매 쇼핑몰을 위한 가상착의와 함께 활용되고 있다(Nam & Lee, 2008). | |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은 어떤 경험을 제공해주는가? |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은 가상이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 작업이다. 개인의 체형과 유사한 3차원 캐릭터를 생성하고 이 캐릭터에 개인이 선택한 의복을 가상으로 제작해 착장함으로써 마치 자신이 직접 입어보는 것과 같은 간접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Oh, 2011). 3차원과 디지털 기술의 접목은 패션산업에서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현재 의복 기획,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이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으로 3차원 가상 착의 시스템은 IT와 패션이 접목된 미래형 패션 시스템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Lee,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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