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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가상점포 사용의도의 이중경로모델 -소비자 사용경험의 조절효과-
A Dual Path Model of Intention to Use QR Code Virtual Stores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Use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6, 2014년, pp.913 - 928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윤남희 ((주)트렌드랩506)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imated a dual path model to predict consumers' intention to use a QR code virtual store by the effect of a mobile transaction system and a facilitating condition that also examined the role of experience and the use of an intention model in the context of a QR code virtual store. A l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코드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의 새로운 혁신으로서 QR코드(quick response codes)란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2차원 바코드이다(Shim & Go, 2012). QR코드는 1994년 일본의 덴소사에 의해 개발된 2차원 바코드로 기존 1차원 바코드의 정보량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2차원으로 확장하여 저장할 수 있는 정보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킨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Dou & Li, 2008; Lee et al., 2011). 그 외에도 QR코드는 오류 복원 기능을 통하여 코드의 일부가 손상되더라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고, 작은 공간에 인쇄가 가능하며 고밀도의 데이터 표현, 데이터 암호화 및 360도 모든 방향에서 인식이 가능하다(Kim & Lee, 2013). 이러한 장점을 갖는 QR코드는 주로 상품의 포장지나 광고지에 인쇄되고 있으며, 소비자가 추가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여 해당 웹사이트로 자동 접속할 수 있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Jung et al.
QR코드 가상점포란 무엇인가? 가상점포(virtual store)는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 가상공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무점포 소매점으로 인터넷 쇼핑, TV홈쇼핑, 모바일 쇼핑이 이에 해당된다. QR코드 가상점포란 스마트앱 기반 QR코드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지는 공간을 말한다(Kim & Lee, 201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멀티채널전략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스마트 가상점포로 구분된다(Song, 2012).
본 연구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QR코드 가상점포 이용의도에 대한 사용자의 반복경험 효과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QR코드 가상점포의 쇼핑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용경험의 축적을 통해 이 혁신기술이 사용자의 쇼핑성과를 높여줄 수 있다는 기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많은 소비자들이 한번 정도는 QR코드를 스캔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QR코드 기반 가상점포에 대한 경험은 아직까지 희박할 뿐 아니라 지속적인 사용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QR코드 가상점포 이용의도에 대한 사용자의 반복경험 효과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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