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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체의 멀티채널 전략을 위한 QR코드 활용의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f QR Code Utilization for Retailers' Multichannel Strateg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5, 2014년, pp.730 - 744  

윤남희 ((주)트렌드랩506) ,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dvances in QR code, mobile is becoming one of important channels in the fashion retail industries. This study attempts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QR code utilization in creating multi-channel business model. Study objectives are to classify types of multi-channel retailing by QR code uti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채널의 이점은 무엇인가? 유통환경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점포에서 카탈로그, TV 홈쇼핑 등의 채널을 추가하여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멀티채널 소매유통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멀티채널의 이점은 기업에서는 신규 시장의 진입비용이 낮고 소비자의 만족으로 인한 충성도가 증가하여 전략적 우위를 만들어 낼 수있다는데 있어 경제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Zhang et al., 2010).
기업의 멀티채널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 더욱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채널의 특성상 점포와 카탈로그의 전통적 채널은 안전성, 보안성, 위험회피 등의 방어초점(prevention focus)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모드가 작용하며(Wallace et al., 2004), 온라인 채널은 정보가 풍부하나 위험지각이 높고 멀티채널은 편의성, 다양성이 충족되나 충동적인 촉진초점(promotion focus)에 따른 쇼핑모드가 작용한다는 점에서 전통적 채널과는 구분된다 (Kushwaha & Shankar, 2013). 따라서 최근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기업의 멀티채널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은 더욱 적극적일 것이며 지속적으로 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멀티채널 유통은 무엇인가? 멀티채널 유통(multichannel retailing)은 상품과 서비스를 한개 이상의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Levy & Weitz, 2011). 이러한 멀티채널을 통한 유통활동을 하는 기업을 멀티채널 소매업체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들의 기업활동은 멀티채널 마케팅과는 활동의 영역에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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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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