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교안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lems of elementary School Safety and its Improvement in Korea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3 no.3, 2014년, pp.1 - 14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orientation for new ways to improve school safety environment composition : The first study was the survey of various literature and status on primary school safety has been established in residential developments in urban areas wer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is study was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에서 정의한 학교안전사고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에는 ‘학교안전사고라 함은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 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 및 학교급식 등 학교장의 관리, 감독에 속하는 업무가 직접 원인이 되어 학생, 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에게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인리히는 안전사고요인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W.Heinrich)3)는 안전사고요인을 크게 사회적 환경 및 유전적 요소 (신체적 결함), 개인적 결함 (인간의 결함), 그리고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등으로 구분하였다.
하인리히가 구분한 안전사고 요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첫째, 사회적 환경 및 유전적 요소 (신체적 결함)은 바람직하지 못한 가정 및 사회환경이나 공중도덕심, 준법정신이 결여된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인명경시 풍조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둘째, 개인적 결함으로는 안전에 대한 무지, 기능 미숙, 부적절한 태도 및 의욕,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결함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셋째,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물리적, 기계적 위험으로 각종 안전수칙 불이행, 위험한 장소의 접근이나 기계, 기구의 잘못된 사용, 불안전한 자세, 각종 도구준비 불충분, 환경정리 정돈 미흡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박상근.윤용기,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3.8 

  2. 윤용기, 우리나라 학교대지 조성특성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4.4 

  3. 윤용기, 초등학교 통학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1.8 

  4. 윤용기, 신도시 교육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1.4 

  5. 윤용기, 학교안전교육의 과제와 학생안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제12회 교육정책세미나, 2014.11 

  6. 渡邊正樹 編著, 學校安全と 危機管理, 大修館書店, 2008.9 

  7. 野村 觀 監修, 子ども 事故と 犯罪から守る 環境と地域づくり, 中央法規, 200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