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3 no.3, 2014년, pp.1 - 14
This research aims to orientation for new ways to improve school safety environment composition : The first study was the survey of various literature and status on primary school safety has been established in residential developments in urban areas wer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is study was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에서 정의한 학교안전사고는? |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에는 ‘학교안전사고라 함은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 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 및 학교급식 등 학교장의 관리, 감독에 속하는 업무가 직접 원인이 되어 학생, 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에게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 |
하인리히는 안전사고요인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 W.Heinrich)3)는 안전사고요인을 크게 사회적 환경 및 유전적 요소 (신체적 결함), 개인적 결함 (인간의 결함), 그리고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등으로 구분하였다. | |
하인리히가 구분한 안전사고 요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 첫째, 사회적 환경 및 유전적 요소 (신체적 결함)은 바람직하지 못한 가정 및 사회환경이나 공중도덕심, 준법정신이 결여된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인명경시 풍조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둘째, 개인적 결함으로는 안전에 대한 무지, 기능 미숙, 부적절한 태도 및 의욕,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결함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셋째,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물리적, 기계적 위험으로 각종 안전수칙 불이행, 위험한 장소의 접근이나 기계, 기구의 잘못된 사용, 불안전한 자세, 각종 도구준비 불충분, 환경정리 정돈 미흡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박상근.윤용기,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3.8
윤용기, 우리나라 학교대지 조성특성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4.4
윤용기, 초등학교 통학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1.8
윤용기, 신도시 교육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1.4
윤용기, 학교안전교육의 과제와 학생안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제12회 교육정책세미나, 2014.11
渡邊正樹 編著, 學校安全と 危機管理, 大修館書店, 2008.9
野村 觀 監修, 子ども 事故と 犯罪から守る 環境と地域づくり, 中央法規, 200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