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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6, 2014년, pp.549 - 556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consu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selection attributes of specialized coffee shops and also understand the effects of consumer satisfaction on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Through positive analysis, the study produced the following results. In the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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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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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최대 소비 국가는 어디인가요? |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전 세계 80개국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량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지난 한해 11만 1906톤으로 6위에 올랐다. 커피 최대 소비 국가는 미국으로 연간 79만 7074톤을 소비하고, 이어 브라질,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2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운영하는 커피전문점만도 6700여개로 추산돼 국내 커피전문점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커피브랜드가 포화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해외 브랜드 도입 및 신규 브랜드의 론칭이 지속되고 있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4b). | |
성별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차별화된 서비스전략구축이 필요한 이유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 그리고 성별에 따른 세분집단의 커피소비행동특성들을 비교하는 것도 시장세분화의 기초자료로서 유용한 조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성별 세분집단에 따라 일반적인 커피소비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 결과 [Table 2]와 같다. 분석결과 커피전문점 방문빈도, 매장 내 머무는 시간, 1회 평균지출비용, 선호하는 커피종류 등에서 성별 집단 간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집단이 남성집단들보다 커피전문점 매장내 머무는 시간이 더 길며, 전문점 커피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체집단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들에 대한 중요도 순위를 파악한 결과 [Table 3]과 같다. ‘직원의 친절성(5.92)’, ‘커피 맛의 우수성(5.56)’, ‘매장분위기 및 실내장식(5.56)’ 등의 속성이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성별에 따른 세분집단 간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Table 4]와 같다. 구체적으로 편의시설의 편리성(무선인터넷, 흡연석 등), 기타메뉴의 맛, 기타 음료메뉴의 다양성, 제휴카드 할인혜택, 멤버쉽 카드 및 쿠폰유무, 직원의 상품에 대한 지식, 다양한 이벤트(사은행사), 케익, 빵(쿠키)의 다양성, 주차시설 이용의 편리성 등의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의 경우는 여성고객들보다 편의시설의 편리성(무선인터넷, 흡연석 등), 주차시설 이용의 편리성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 성별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차별화된 서비스전략구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
국내 커피전문점 숫자는 2013년 4월 기준으로 어떻게 되나요? | 한국유통연감 및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숫자는 2013년 4월 기준 약 1만 8천개를 넘어섰다(식품외식경제신문 2014a). 1999년 국내에 1호점을 오픈한 이래 스타벅스가 국내로 진출한지 10년이 경과하지 않았는데 비해서 빠른 성장 결과를 보여준 것으로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은 단시간 내에 가파른 성장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경제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Son 2008). |
Byun GI, Lee SY, Cho WJ. 2009. Study on the import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ffee-shop type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by university students-focused on Daegu.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2(4):503-514
Cho WS. 2012. The study about scale to measure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ffee shop. Int. J. Tour. Hosp. Res., 26(4):155-166
Cho YD. 2013. The effects of coffee shop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Korean J. Tour. Res., 28(5):305-323
Kim DJ, Chung YH. 2013. Effects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oyalty: Focused on Daejeon province. Korea Acad. Soc. Hotel Adm., 22(1):131-149
Kim HB, Lee JW, Ro YJ. 2007. Impacts of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loyalty in the coffee-shop restaurant. J. Foodserv. Manag., 10(4):237-252
Kim KJ, Park KY, Park KY. 2012. The effect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J. Foodserv. Manag., 15(4):277-295
Lee SH. 2012. The effects of choice attribute of franchise coffee shop on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and reusing intention. J. Tour. Leis. Res., 24(7):219-236
Oh HK, Chung JY. 2013. Discrepancies betwee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ion influencing consumer behavior: Applied IPA and ordinal regression. Int. J. Tour. Hosp. Res., 27(5):153-170
Park JY, Kim YK. 2010. Research articles : IP analysis on customers to local coffee shops and national coffee Chains. J. Foodserv. Manag., 13(3):7-24
Park KM. 2010.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tual conditions of using coffee shops and choice attributes-focused on Seongnam area-. Korean J. Food & Nutr., 23(1):52-62
Son YJ, 2010. The effect of consumer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and word-of-mouth intention in a coffee shop. Korean J. Culin. Res., 16(4):76-93
www.foodbank.co.kr (식품외식경제신문). The status of specialized coffee shop(커피전문점 현황). 2014. 3. 7
www.foodbank.co.kr (식품외식경제신문). The coffee market (커피시장). 201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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