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1, 2016년, pp.253 - 271
한나영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 권혁기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social capital on organization trust, and the impact of the organization trust on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turnover intention. And by this it is also to integrally analyze through what route social capital affects the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자본을 분류하시오. | 기존연구들은 사회적 자본을 크게 관계적 차원(예: 구성원들 간의 믿음), 인지적 차원(예: 공유된 가치), 구조적 차원(예: 유대강도)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들 각 차원들이 핵심가치 공유활동(임선예 · 박소연, 2009), 갈등(배상욱 · 윤한성, 2010), 조직 기업가정신(정대용 · 노경훈, 2010), 직무만족(이미라, 2011), 지식공유(안관영, 2013) 등을 매개로 조직성과 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로 연구되어져 왔다. | |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최근에 중시되고 있는 것은? | 전통적으로 인적 자본, 물적 자본, 금융 자본 등이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중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네트워크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특히 중시되고 있다. 즉 과거에는 개인성과의 합이 기업 전체 성과와 직결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개발 프로그램과 제도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 |
최근 사회적 자본이 중요시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사회적 자본이 중요시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적 자본과 물적 자본이 과거보다 훨씬 풍부해져서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경제발전에 따라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자본이 부각되었다. 둘째, 지식과 혁신역량이 조직의 경쟁우위가 되는 사회에서 사회적 자본은 지식의 생성, 축적, 공유, 활용을 원활하게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즉 지식기반 사회에서 혁신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해 사회적 자본이 부각되었다. 셋째,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우리 경제 사회의 불평등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통합을 해칠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비용을 유발하여 혁신역량을 감소시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경제 주체들 간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은 오늘날의 경제사회 불평등 문제해결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으로 부각되었다(이경묵, 1996). |
강정수.최웅.이상건(2008),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요인과 조직신뢰 및 조직몰입의 관계," 호텔리조트연구, 7(2), 7-22.
김동현(2006), 기업의 사회적 자본과 인적자원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영기.윤지환(2004), "호텔고객의 불평행동 처리가 호텔에 대한 신뢰와 재방문 그리고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8(1), 247-262.
박종승.심현섭.윤우섭(2009), "사회적 자본, 조직신뢰, 조직몰입의 인과관계," 외식경영연구, 12(1), 267-291.
배상욱.윤한성(2010), "사회자본이 갈등을 매개로 협력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1B), 467-481.
신동식(2010), "서비스기업에서 내부마케팅 요인이 조직신뢰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행사 직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5(2), 293-316.
안관영(2013), "사회적자본과 혁신활동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안전경영과학회지, 15(4), 373-381.
안대희.전정아(2010), "호텔식음료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조직 신뢰 및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3(2), 277-298.
이경묵(1996), "사회적 자산의 형성과 활용," 노사관계연구, 7, 265-290.
이규태.정규엽.한정혜(2012), "특1급 호텔식음료 직원의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직무 만족 및 이직의도의 다차원적 관계 분석," 관광연구, 26(2), 347-364.
이덕로.김찬중(2006),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3(1), 123-144.
이미라(2011), "자활사업 참여자의 사회적 자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2(4), 413-443.
이영록(2012), 외식업체 비정규직구성원의 심리적 계약위반이 조직신뢰 및 상사신뢰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예.박소연(2009), "사회적 자본과 조직 몰입의 관계에서 핵심가치 공유 활동의 매개 효과 분석," 인력개발연구, 11(3), 253-275.
장정윤(2011), 팀의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태석.김영택(2014), "프랜차이즈 편의점 가맹본부의 지원 서비스와 만족, 신뢰, 재계약, 다점포 운영, 추천의도와의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15(3), 237-260.
한나영.배상욱(2012), "호텔 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 만족을 매개로 고객만족활동 의도, 이직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4), 2231-2244.
홍성준(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소비자의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0(2), 147-155.
Adler, P. S. and S. W. Kwon(2002), "Social Capital: Prospects for a New 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1), 17-40.
Bourdieu, P.(1986), The Forms of Capital, in Richardson, J.(eds.),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Sociology of Eduucation, 241-258, Westport, CT:Greenwood Press.
Burt, R. S.(1992),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In Nohria, N & Eccles, R.G.(Eds.), Networks and Organizations: Structure, Form and Action, 57-91,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Carnevale, D. G. and B. Wechsler(1992), "Trust in the Public Sector," Administration and Society, 23(4), 471-494.
Coleman. J. S.(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95-120.
Coleman. J. S(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Cambridge, MA: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Fornell, C. and D. F. Larcker(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8, 39-50.
Gulati, R., N. Nohria and A. Zaheer(2000),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 203-215.
Harman, H. H.(1967), Modern Factor Analysis,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Inkpen, A. C. and E. W. K. Tsang(2005), "Social Capital, Networks, and Knowledge Transfe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0(1), 146-165.
Kenny, D. A., Kashy, D. A. and N. Bolger (1998), Data Analysis in Social Psychology: in D. Gilbert, S.T. Fiske, & G. Lindzey(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4th ed., Vol.1, pp.223-265). New York: McGraw-Hill.
Kogut, B. and U. Zander(1996), "What Do Firms Do? Coordination, Identity and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7, 502-518.
Lin, N.(1982), Social Resources and Instrumental Action, in; P. V. Marsden & N. Lin(Esd) Social Structure and Network Analysis, 131-45(Beverly Hills, CA, Sage).
Lypnack, J. and J. Stamps(1997), Virtual Teams: Reaching Across Space, Time, and Organizations With Technology,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Mishra, J. and M. A. Morrissey(1990), "Trust in Employee/Employer Relationship: A Survey of West Michigan Managers," Public Personal Management, 19, 445-485.
Marshall, E. M.(1999), Building Trust at the Speed of Change: The Power of the Relationship-Based Corporation, New York: AMACON.
Mishra, A. K.(1996). Organizational Responses to Crisis: The Centrality of Trust, In R. Kramer, and T. Tyler(Eds.),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261-287,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Mohr, J. and R. Spekman(1994), "Characteristics of Partnership Success: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 Techniqu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 135-152.
Morgan R. M. and S. D. Hunt(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 20-38.
Nahapiet, J. and S. Ghoshal(1998),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2), 242-266.
Nohria, N. and R. G. Eccles(1992), Networks and Organizations: Structure, Form, and Action,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Portes, A.(1998), "Social Capital: Its Origins and Applications in Modern Sociology," Annual Review of Sociology, 24, 1-24.
Putnam, R. D.(1995), "Bowling Alone: America's Declining Social Capital," Journal of Democracy, 6, 65-78.
Robinson, S. L.(1996), "Trust and Breach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1, 574-599.
Senge P. M.(1990), The fifth discipline, New York: Doubleday.
Tan, H. H. and C. S. F. Tan(2000), "Towa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6(2), 241-260.
Uzzi, B.(1997), "Social Structure and Competition in Interfirm Networks: The Paradox of Embedded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2, 35-67.
Weick, K. E. and K. H. Roberts(1993), "Collective Mind in Organizations: Heedful Interrelation on Flight Deck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8, 357-381.
Woolcock, M.(1998), "Social Capital and Economic Development: Toward a Theoretical Synthesis and Policy Framework," Theory and Society, 27(2), 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