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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69 - 78
이재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설계그룹) ,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유주호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showing that the state of pavement sublayers can be evaluated differently according to direction of FWD. METHODS : The concrete pavement slabs above subgrade without anything, subgrade with cavity, and box culvert were modeled by finite element method(FEM).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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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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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A 방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AASHTO 98년도 설계지침에서 제시된 AREA 방법에 따라 포장하부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상대강성반경과 합성노상반력계수를 계산하였다. AREA 방법은 슬래브 중앙에 FWD 하중을 가하고 이때 발생한 슬래브 표면 처짐의 형태를 사용하여 포장체의 물성을 계산하는 방법이다(AASHTO, 1998). AREA 방법은 FWD 센서의 위치와 개수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AASHTO에서는 Table 1과 같이 사용되는 센서의 개수에 따른 위치를 제시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Yoo et al. | |
도로포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에 의해 지지력이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 도로포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에 의해 지지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부등침하, 단차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포장의 공용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까지 위협하므로 도로의 공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장체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적절한 유지보수를 시행하여야 한다. | |
FWD는 무엇으로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의 처짐을 측정하는가? | Fig. 1과 같이 지름 300mm의 원형 재하 판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서 배치된 다수의 센서로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의 처짐을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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