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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4, 2014년, pp.646 - 659
Political and academic concerns on creative economy have been increased, despite of the debates on its concepts and socioeconomic implications. This article is an exploratory study about the mechanisms and the sources in which creative economy works. Due to ICT revolution and expansion of individ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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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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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정책에 있어서 천편일률적으로 문화예술도시를 지향할 필요는 없는 배경은 무엇인가? | 현대사회와 지역주변의 문제점을 발굴 보완하여 새로운 미래가치를 지향하는 접근을 통해 진정한 창조적 도시의 구현이 가능하다. 영국의 문화예술산업 위주의 창조경제 전략도 내면적으로는‘대량생산’ ‘실업’ ‘개성무시’ 등의 산업화시대의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지향한다. 독일 프라이크브루크市는 산업화의 폐해로 삼림이 파괴 되자 지속가능한 교통정책, 친환경산업화 전략을 채택하여 이상적인 녹색도시로 변모하였다. 지역 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유기농 식품산업, 지역장인의 손기술로 만든 공예품산업,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등의 발달로 지역 재생에 성공하였다(1992년 독일정부에 의해 환경수도 지정).4) 따라서 창조도시정책에 있어서 천편일률적으로 문화예술도시를 지향할 필요는 없다. | |
창조경제는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 여기서 지식, 정보, 창조성, 디자인, 상징가치가 중심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창조경제는 개인의 상상력 또는 창조성이 부 창출의 핵심이 된다는 특징을 지닌다. 창조성이 다양한 차원을 지닌다면 창조성을 자원으로하는 경제는 활씬 다양할 수 밖에 없다. | |
선진국의 창조산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우리나라에서 창조경제는 신성장동력이자 일자리 창출의 원천으로 기대되고 있다. 선진국의 창조산업1)은 생산 및 고용증가율에 있어서 다른 산업을 능가할 뿐만 아니라 타산업 혁신의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창조산업은 음악·영상·방송·공연 등의 문화산업과 소프트웨어, 정보서비스, 디자인 등의 서비스업과 같이 지식과 아이디어를 실현한 산업군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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