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틀니와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과 개선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해 2014년 6~7월 기간 동안 일부 지역사회의 60세 이상 238명을 대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과 개선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의 틀니 보험적용 인식은 76.9%였으나 틀니 적용시기와 보험 지원비용의 적절성, 임플란트 보험 적용 인식은 50% 미만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틀니 사후관리 인식은 18.6%로 매우 낮게 조사되었다. 건강보험 급여화 개선요구 조사결과 틀니 적용시기는 60세 이상(42.5%), 임플란트 적용시기는 65세 이상(34.6%)이었고, 건강보험비 자부담은 50% (34.6%)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틀니 재제작 기간과 임플란트 지원은 무제한이 각각 32.0%, 47.8%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치과위생사의 구강(틀니) 관리의 참여희망은 94.1%로 높게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인식은 높았으나 세부적인 운영사항은 인식하지 못하여 지속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건강보험 지원연령을 낮추는 방안이 고려되어 건강보험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노인틀니와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과 개선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해 2014년 6~7월 기간 동안 일부 지역사회의 60세 이상 238명을 대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과 개선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의 틀니 보험적용 인식은 76.9%였으나 틀니 적용시기와 보험 지원비용의 적절성, 임플란트 보험 적용 인식은 50% 미만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틀니 사후관리 인식은 18.6%로 매우 낮게 조사되었다. 건강보험 급여화 개선요구 조사결과 틀니 적용시기는 60세 이상(42.5%), 임플란트 적용시기는 65세 이상(34.6%)이었고, 건강보험비 자부담은 50% (34.6%)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틀니 재제작 기간과 임플란트 지원은 무제한이 각각 32.0%, 47.8%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치과위생사의 구강(틀니) 관리의 참여희망은 94.1%로 높게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인식은 높았으나 세부적인 운영사항은 인식하지 못하여 지속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건강보험 지원연령을 낮추는 방안이 고려되어 건강보험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of denture, implant among the elderly. This survey was performed on 238 of the elderly aged over 60 years in Daejeon. The research was perform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and interview method fro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of denture, implant among the elderly. This survey was performed on 238 of the elderly aged over 60 years in Daejeon. The research was perform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and interview method from June to July, 2014.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chi-square test, multiple response frequencies by PASW Statistics ver. 18.0. Recogni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denture coverage was 76.9%. Channel of information awareness is higher in the media (61.8%). Awareness of application time (36.4%), medical expense by insurance (43.2%) is generally low. And awareness of denture follow up management is significantly low (18.6%). Time of denture and implant coverage needs were over 60 and 65 years old respectively. The respondents want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to help medical expenses over 50%. Period of implant and denture re-production required unlimitedness 32.0% and 47.8%, participation to oral hygiene (dentures) management by dental hygienist was 94.1%. In conclusion, denture and implant coverage was higher awareness, but details were not recognized. Therefore, we should provide more detailed information.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hould be considered to lower the coverage 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of denture, implant among the elderly. This survey was performed on 238 of the elderly aged over 60 years in Daejeon. The research was perform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and interview method from June to July, 2014.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chi-square test, multiple response frequencies by PASW Statistics ver. 18.0. Recogni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denture coverage was 76.9%. Channel of information awareness is higher in the media (61.8%). Awareness of application time (36.4%), medical expense by insurance (43.2%) is generally low. And awareness of denture follow up management is significantly low (18.6%). Time of denture and implant coverage needs were over 60 and 65 years old respectively. The respondents want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to help medical expenses over 50%. Period of implant and denture re-production required unlimitedness 32.0% and 47.8%, participation to oral hygiene (dentures) management by dental hygienist was 94.1%. In conclusion, denture and implant coverage was higher awareness, but details were not recognized. Therefore, we should provide more detailed information.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hould be considered to lower the coverage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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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틀니와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과 이용계획, 개선요구사항에 대해 조사하여 추후 구강보건정책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중요한 것은 건강보험 급여화를 노인들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개선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앞으로의 정책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들의 건강보험 급여화의 인식과 개선요구를 조사하였으며 그에 관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4년 6월 21일부터 7월 14일까지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주민센터, 보건소, 아파트 경로당을 편의추출하여 방문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문항에 응답할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고 설문에 동의한 노인들의 난독여부를 고려하여 자기기입식 설문과 면접식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설문지 작성과정에는 설문조사원이 질문에 응답하였고 250명의 설문조사 결과 최종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과 개선에 대한 문항은 보건복지부에서 공시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연구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참고하여 예비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4인의 설문자가 면접설문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A대학병원을 이용한 60세 이상 30명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을 하였고, 연구내용의 유의성과 설문조사시간을 고려하여 문항을 삭제하고 수정보완 하였다.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과 개선에 대한 문항은 보건복지부에서 공시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연구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참고하여 예비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4인의 설문자가 면접설문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A대학병원을 이용한 60세 이상 30명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을 하였고, 연구내용의 유의성과 설문조사시간을 고려하여 문항을 삭제하고 수정보완 하였다. 최종 설문지 문항은 틀니 건강보험 적용 인식, 인식경로, 급여화의 유익성, 적용시기 적절성, 지원 비용 인식, 의료기관 선택, 사후관리비 지원,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인식 외 16문항, 그리고 현재 틀니착용실태에 관한 4문항을 조사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4인의 설문자가 면접설문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A대학병원을 이용한 60세 이상 30명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을 하였고, 연구내용의 유의성과 설문조사시간을 고려하여 문항을 삭제하고 수정보완 하였다. 최종 설문지 문항은 틀니 건강보험 적용 인식, 인식경로, 급여화의 유익성, 적용시기 적절성, 지원 비용 인식, 의료기관 선택, 사후관리비 지원,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인식 외 16문항, 그리고 현재 틀니착용실태에 관한 4문항을 조사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4년 6월 21일부터 7월 14일까지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주민센터, 보건소, 아파트 경로당을 편의추출하여 방문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문항에 응답할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고 설문에 동의한 노인들의 난독여부를 고려하여 자기기입식 설문과 면접식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문항에 응답할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고 설문에 동의한 노인들의 난독여부를 고려하여 자기기입식 설문과 면접식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설문지 작성과정에는 설문조사원이 질문에 응답하였고 250명의 설문조사 결과 최종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노인틀니와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과 개선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해 2014년 6∼7월 기간 동안 일부 지역사회의 60세 이상 238명을 대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과 개선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틀니착용 관련 문항은 기술통계를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별 틀니보험 인식과 요구사항은 χ2 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성별 틀니와 임플란트 보험적용 인식과 관련된 상실치아 치료방법 조사결과 틀니선택이 50.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임플란트는 39.5%였다. 틀니 보험적용 인식은 76.
5%였다. 틀니 보험적용 인식은 76.9%가 인지하고 있었으며, 인식경로는 TV 등 방송매체 61.8%, 치과를 통해서 17.1%, 지인을 통해서 9.3% 순으로 나타났다(p>0.05).
틀니 보험적용 시기의 적절성은 적절하지 않다가 63.6%로 높았으며, 특히 남성의 경우 72.7%가 부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p<0.05). 보험 의료지원비는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56.
05). 보험 의료지원비는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56.8%, 적절하다는 43.2%였고, 틀니 재제작 시기의 적절성은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87.3%였다. 그리고 틀니 사후관리 인식여부는 모른다는 응답이 81.
연령별 틀니보험 자부담 요구도 조사에서 50% 자부담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65∼74세는 30%, 75세 이상에서는 10%로 조사되었다(p>0.05; Table 5).
거주유형은 의료이용과 관련되는데 Moon 등8)의 분석 결과, 의료비부담에 있어 1인 가구뿐만 아니라 노인과 손자녀로 구성된 가구 역시 의료이용 및 건강상태에서 취약한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부가구의 경우 과부담 의료비 발생률은 가장 높았으나 사회경제적 수준과 건강수준, 의료이용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1인 가구와 노인 손자녀로 구성된 가구에 비해 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건강 및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가구유형별 접근이 중요한데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고 건강수준 역시 취약하여 의료비 지출이 불가피한 1인 가구는 현재 의료보장 제도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추가적 보장성 강화정책이 필요하다8)고 제안하였다.
대상자의 틀니 건강보험 지원 인지는 76.9%였고, 틀니를 사용하는 대상자의 의치 착용시기는 60대에 61.2%였다. 건강보험 지원이 시행되기 전 틀니 건강보험 지원 인식조사결과9)에서 62%의 대상자가 인지한 것과 비교하면 증가된 것으로 확인되며, 틀니를 처음 사용한 나이가 평균 66세로 60대 중반부터 착용한 것은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틀니 제작 후 사후관리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 인식은 모른다가 81.4%로 높게 나타났다. 과거 전국 보건소에서 시행한 노인의치보철사업의 경우 대상자의 만족도는 높았으나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의치장착 후 이물감이나, 통증 등으로 제작 후 미사용자율이 높았던 것과 의치제작 후 사후관리를 위해 보건소 방문횟수가 2회 미만인 경우가 71%로 높았던 것10)을 고려하면 사후관리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틀니를 제작한 치과의료기관에서의 사후관리에 대한 홍보도 반드시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급여화 관련 요구도 조사 결과 임플란트 적용 시기는 65세 이상, 보험 적용 개수는 무제한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임플란트의 경우 틀니 제작과 다르게 외과적 수술이 적용되는 것으로 75세 이상 연령에게 임플란트 급여화를 시행한다는 것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대상자의 틀니 보험적용 인식은 76.9%였으나 틀니 적용시기와 보험 지원비용의 적절성, 임플란트 보험 적용 인식은 50% 미만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틀니 사후관리 인식은 18.
6%로 매우 낮게 조사되었다. 건강보험 급여화 개선 요구 조사결과 틀니 적용시기는 60세 이상(42.5%), 임플란트 적용시기는 65세 이상(34.6%)이었고, 건강보험비 자부담은 50% (34.6%)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틀니 재제작 기간과 임플란트 지원은 무제한이 각각 32.
6%)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틀니 재제작 기간과 임플란트 지원은 무제한이 각각 32.0%, 47.8%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 치과위생사의 구강(틀니) 관리의 참여희망은 94.1%로 높게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2%인 것을 고려했을 때 연령하향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Yoon과 Kwon10)의 연구에서도 의치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연령기준 하향 조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의치제작 후 지속적인 관리와 구강환경의 변화로 의치 재제작이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하겠다.
대상자의 틀니, 임플란트 처치 희망의료기관은 병원, 치과의원, 대학병원 순서였다. 현 정책에서 보건소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 치과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거주지 인근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 등을 고려했을 때 노인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그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노인틀니 건강보험 급여화와 관련하여 진료내용, 사용재료, 사후관리, 재제작 등에 관한 의료지원비에 관한 고려를 통해 치과의료 공급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건강보험 급여화가 필요하다13).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구강질환은 예방관리를 통해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14) 현존하는 치아와 잇몸관리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도 치과위생사의 구강관리교육에 참여의지가 높게 조사되어 계속관리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생각되므로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양성된 치과위생사의 역량 증진과 임상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업무수행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건강보험 급여화 정책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일부 지역사회에 국한된 조사이며, 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으나 각 계층별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하지 못한 편의표본추출로서 노인인구의 인지도와 요구도를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추후 전 지역의 대표성을 갖춘 표본추출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며 노인뿐만 아니라 실제 처치를 수행하는 의료기관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정책 수행과 관련된 개선안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일부 지역사회에 국한된 조사이며, 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으나 각 계층별 표본을 선정하여 조사하지 못한 편의표본추출로서 노인인구의 인지도와 요구도를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추후 전 지역의 대표성을 갖춘 표본추출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며 노인뿐만 아니라 실제 처치를 수행하는 의료기관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정책 수행과 관련된 개선안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인식은 높았으나 세부적인 운영사항은 인식하지 못하여 지속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건강보험 지원연령을 낮추는 방안이 고려되어 건강보험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보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전 국민 건강보험 혜택이 주어지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건강보험은 국민의 질병과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 등의 보험급여를 실시하고 출산과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을 증진시키려는 사회보험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의 요양급여로 전달한 구강진료비는 행위별 구강진료비영수제도에 따라 영수하고 있다1).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노인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심장의 기능, 폐활량 등 여러 가지 신체의 기능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건강증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노인이 된 시기에도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 식이 조절, 운동, 정기 검진 등을 통해 자기관리를 수행하는 인구가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구강의 기능을 볼 때 상실된 치아는 회복이 불가하고 저작, 발음, 심미,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주며, 상실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틀니를 사용하거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영양섭취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9년4)을 보내는 것으로 조사되어 노년시기의 건강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지속적으로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는데 전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영양섭취이고 이를 위해서는 저작이 가능한 구강기능 유지가 필수적이다. 노인 시기에는 중대 구강질환이나 외상 등으로 다수의 치아상실을 경험하였으며, 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틀니나 임플란트 치료 없이는 저작능력 감소로 영양섭취의 장애가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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