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의 소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인증체계 및 비행시험 운영에 필요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국내 민항기 KC-100, 군용기 T-50 사례와 국외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CAAC(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기관의 비행시험 관련 문건을 바탕으로 개발 및 개조 중에 있는 항공기에 대한 성능검증, 시험평가 및 안전성 인증을 위한 비행시험 운영 절차와 안전 관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항공기 비행시험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FTSC(Flight Test Safety Committee)의 모범사례(Best Practices)를 조사 분석하였다.
항공 산업의 소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인증체계 및 비행시험 운영에 필요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국내 민항기 KC-100, 군용기 T-50 사례와 국외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CAAC(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기관의 비행시험 관련 문건을 바탕으로 개발 및 개조 중에 있는 항공기에 대한 성능검증, 시험평가 및 안전성 인증을 위한 비행시험 운영 절차와 안전 관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항공기 비행시험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FTSC(Flight Test Safety Committee)의 모범사례(Best Practices)를 조사 분석하였다.
As demand for best practices relative to flight test safety management operations and processes in the aviation industry grows, standards for such aspects of the industry in Korea should be examined. Therefore, in this paper, we conducted flight test operation processes and safety management program...
As demand for best practices relative to flight test safety management operations and processes in the aviation industry grows, standards for such aspects of the industry in Korea should be examined. Therefore, in this paper, we conducted flight test operation processes and safety management program development studies based on documents related to flight tests of the Korean civil aviation KC-100, the military aircraft T-50, the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nd CAAC (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for performance validation, test evaluation and safety certification for aircraft under development and remodeling. In addition, we introduced and analyzed best practices of the FTSC (Flight Test Safety Committee) applicable to aircraft flight test processes.
As demand for best practices relative to flight test safety management operations and processes in the aviation industry grows, standards for such aspects of the industry in Korea should be examined. Therefore, in this paper, we conducted flight test operation processes and safety management program development studies based on documents related to flight tests of the Korean civil aviation KC-100, the military aircraft T-50, the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nd CAAC (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for performance validation, test evaluation and safety certification for aircraft under development and remodeling. In addition, we introduced and analyzed best practices of the FTSC (Flight Test Safety Committee) applicable to aircraft flight test proc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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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식적인 협의체 및 검토체를 통해 비행시험 결과를 판정하여, 시험비행 목표의 달성여부와 차기 비행시험 진행 여부에 대해 판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민항기 KC-100 적합성 입증 절차, 군용기 T-50 감항인증 사례와 국외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CAAC (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China) 기관의 비행시험 관련 문건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비행종합시험을 위한 안전 관리 프로그램이 포함된 항공기 비행시험 절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여기서 국내 비행종합시험은 연구 개발 과정 중에 있거나 성능향상을 위하여 개조 중에 있는 항공기에 대한 성능검증, 시험평가 및 안전성 인증을 위한 통합 비행시험을 말한다[5].
국내의 비행 시험 운영 절차와 안전 관리에 관한 연구는 국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이에 본 논 문에서는 FAA, CAAC 사례를 통해 비행 시험을 분류 하고 안전 관리 프로그램을 고려한 비행 시험 운영 절차에 관한 연구를 통해 추후 관련 연구 뱡향을 제시하고 비행 시험 관련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특히 비행 시험 운영 단계별로 진행되는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비행 시험 운영 절차를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➂ 위험 요소에 대해 지속적인 재평가를 실시한다.
➃ 위험 발생 확률 및 위험 정도를 추정하고(Fig. 2)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위험요소에 대해 정의하는 주관적 위험평가를 수행한다.
비행 운영결과를 외부적으로 보고하기 위해 단위기간별(월간/주간/일일)로 비행 운영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한 비행 후 보고서 및 비행시험 결과 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쏘티별로 비행시험 결과 보고서를 작성한다.
단위 기간별(월간/주간/일일) 시험 임무에 대해 비행 수행 계획을 구체화하여 비행운영계획서를 작성한다. 또한, 쏘디 또는 단위시험 항목별로 수행될 비행 절차 및 시험 요원 간의 약속 동작 확인 후, 시험 비행 중에 유의사항을 최종 점검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카드를 작성한다.
비행 운영결과를 외부적으로 보고하기 위해 단위기간별(월간/주간/일일)로 비행 운영 보고서를 작성한다. 또한 비행 후 보고서 및 비행시험 결과 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쏘티별로 비행시험 결과 보고서를 작성한다.
차기 비행을 위한 항공기 지상 작업, 특별 검사, 형상 변경 등을 확인한다.
이에 본 논 문에서는 FAA, CAAC 사례를 통해 비행 시험을 분류 하고 안전 관리 프로그램을 고려한 비행 시험 운영 절차에 관한 연구를 통해 추후 관련 연구 뱡향을 제시하고 비행 시험 관련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특히 비행 시험 운영 단계별로 진행되는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비행 시험 운영 절차를 개발하였다. 논문 내용에서의 비행 시험 조직과 절차는 개발(혹은 인증)을 위한 비행 시험 특성에 따라 추가·변경될 수 있으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후속연구
비행 운영팀과 계측지원팀은 이러한 자료를 통해 비행시험 목적의 달성 여부와 문제점 유/무 등을 판단하여 정밀 분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종합해 단위 기간 및 쏘티별 비행시험 보고서를 작성하고 차기 비행 시험 계획의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 내용에서의 비행 시험 조직과 절차는 개발(혹은 인증)을 위한 비행 시험 특성에 따라 추가·변경될 수 있으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Test plan/card creation and approval”은 항공기 제조업체의 시험 계획 및 후속 시험 카드 개발을 위한 시험 방법과 절차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모범 사례들은 향후 실제 국내 비행시험장 운영 절차서 내의 안전 관리 프로그램의 세부 보고서 및 절차 마련을 위해 검토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시험평가단(CTF) 조직을 구성한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개발 비행시험에는 인적/물적 자원이 제한적 이므로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위해 체계적인 시험계획 수립과 차기 비행시험을 위한 결과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통합시험평가단(CTF)이라는 조직을 구성하고 그 내에 Fig.
항공기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은 어떠한가?
항공기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은 초기 개발될 항공기의 요구도 수립과 수립된 요구도에 대한 설계 구현단계 그리고 이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다[3]. 이러한 과정에서 항공기의 검증을 위한 비행시험은 제작된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성능과 안전성이 있음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절차이다.
민간 항공기 시장 규모 전망은 어떠한가?
항공 산업의 규모는 선진국의 소비 수요와 신흥국의 경제적 활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사업투자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고, 완제기 시장 규모는 2008년에 민항기와 군용기를 포함하여 세계 항공 시장의 40% 수준인 1,744억불 이었으며, 이중 민간 항공기 시장 규모는 약 1,344억불에서 2020년에는 1,843억불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참고문헌 (11)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KIAST), "Construction plan for infrastructure development of national flight comprehensive test plan report," Nov. 2014.
H. K. Yoon, S. C. Lee, "A Study on the Airworthiness Certification of Korean Indigenously Developed Military Aircrafts," Journal of Aero System Engineering, vol. 1, no. 2, pp. 1-5, 2007.
S. Choi and S. C. Kim, "Current trends of Military Aircraft Airworthiness certification using Civil Aircraft Certification Basis," Aerospace Industry Trends, vol. 6, no. 2, pp. 154-160, 2008.
D. W. Kim and C. J. Kim, "A Study on the Flight Test Verification for KAS Part 23'N' Category Airplane," Proc. of the 2013 KSAS Spring Conference, pp, 1087-1091, Dec. 2013.
H. G. Yun, et al, Airworthiness certification practice written in the experience of aircraft development, Johenttang, 2014.
C. J. Kim, et al, "Study of KC-100 Applicant Flight Test for TC Acquisition," Proc. of the 2012 KSAS Fall Conference, pp. 1367-1371, Nov. 2012.
B. G. Lee, et al, Practical Flight Tests written on T-50 Aircraft development experience, Cheongmungak, 2007.
J. W. Choi, "A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and Risk Assessment of the Certification Flight Test," Journal of Aero System Engineering, vol. 5, no. 1, pp. 30-35, 2011.
FAA, Order 4040.26B "Aircraft Certification Service Flight Test Risk Management Program,"
CAAC, AP-21-AA-2014-31R1 "Aircraft Airworthiness Certification Department of CAAC,"
Flight Test Safety Committee, (http://www.flighttestsafety.org/best-pract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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