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 e-러닝의 운영 특징 및 수강자 요구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Strategies for Revitalizing E-Learning Through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arning and the Needs of Distance Learners in the Domestic Universit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30 - 39  

민경배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  신명희 (에이엠피알 M&C연구소) ,  류태호 (퍼듀대학교 교육공학과) ,  곽선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e-러닝 운영 특징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수강자의 평가 및 요구사항은 어떠한지를 조사하여 대학 e-러닝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운영주체차원의 조사로 10개 일반대학 및 17개 사이버대학의 홈페이지와 언론보도를 분석하여 e-러닝 중점사업을 조사하였으며, 이용자차원의 조사로 Q&A게시판 내용분석 및 수강생 대상 일대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국내 대학은 모바일 스마트 캠퍼스 구축, 강의콘텐츠 다양화, 상호작용 시스템 강화, e-러닝 시스템 및 스마트기기 활용교육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e-러닝 수강자들은 모바일에서의 e-러닝 환경이 학사행정에 있어서는 편리하나 과목수강과 관련해서는 불안정하거나 기능이 미흡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강의콘텐츠는 아직도 특정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강의내용에 따라 차별화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운영자 및 시스템의 상호작용보다 수강자 상호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었으며, 일반적인 스마트미디어활용교육이 아닌 강의 및 학습과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소셜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교육을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대학의 e-러닝 활성화를 위해서는 행정중심적 사업추진이 아닌 교육중심적 e-러닝 환경구축을 목표로 한 실효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feasible strategies to vitalize e-learning through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arning and the evaluations of distance learners on online courses in the domestic universities in Korea. First, in order to accomplish this, 10 Universities and 17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주로 한 가지 조사방법 및 관점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e-러닝 서비스 구축 주체로서 대학의 추진사업과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혜자로서 학습자의 의견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러닝 서비스 제공자인 대학의 추진사업과 수혜자인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연결하여 국내 대학의 e-러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현황분석 및 수요자 요구조사를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대학의 e-러닝 환경을 살펴봄에 있어서도 학사, 교육, 연구의 영역을 모두 포괄하여 대학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학습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도 이러한 영역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사, 교육, 연구의 영역을 포함하여 대 학의 e-러닝 활성화 추진사업 및 수요자 의견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러닝 활성화를 위해 국내 대학이 스마트기기 및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포함하여 운영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는 수강자들의 불편사항 및 개선요구사항은 무엇인지를 살펴 e-러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의 내용에서 나타난 국내 대학의 e-러닝 활성화를 위한 주요 추진사업 및 활동내용 등에 대해 e-러닝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자 의견을 조사하였다. 수요자 의견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진행되었는데, 학생들이 실제로 운영자에게 문의하고 있는 내용을 통한 불편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게시판 내용분석과 수요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기 위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e-러닝 환경 구축을 위한 국내 대학의 교육서비스 환경 개선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습자들의 평가와 요구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e-러닝 활성화 방안들이 교육의 질 및 학습자들을 얼마나 만족시키고 있는지 점검하고, 향후의 추진사업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국내 대학의 e-러닝 활성화 추진 사업의 특징을 홈페이지 및 언론보도를 통해 살펴보고, 중점 추진사항에 대한 학습자들의 의견을 게시판 분석과 일대일 심층 면접을 통해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e-러닝 환경 구축을 위한 국내 대학의 교육서비스 환경 개선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습자들의 평가와 요구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e-러닝 활성화 방안들이 교육의 질 및 학습자들을 얼마나 만족시키고 있는지 점검하고, 향후의 추진사업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것들이 진행되어 왔는가? 2000년대 중반부터 대학의 온라인교육은 e-러닝이라는 개념이 확산되면서 효율적 학습이라는 차원에서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e-러닝에 관한 연구는 기기활용연구[4][5], 서비스시스템연구[6], 커뮤니케이션경향연구[7][8], 학습모형연구[9][10] 등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대학의 e러닝 활성화에 대한 선행연구의 관심주제는 콘텐츠제 작, 수요자요구, 학습매체, 서비스운영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e-러닝이란?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달은 교육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스마트기기를 학습매체로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서비스를 이용하는 e-러닝 환경이 마련되어진 것이다. e-러닝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든지 교수-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교육시스템으로 [1], 교수법의 시각에서 보면, 많은 사회구성원들의 변화된 미디어문화와 학습문화에 대한 교수법적 응답이며, 일상을 지배하는 문화의 특징으로 개인화, 이동성, 수렴성의 성격을 갖고, 비형식적 학습 및 학교학습의 감소를 의미한다[2].
e-러닝은 교육은 행정 및 연구 분야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대학의 교육 영역으로서 e-러닝은 교육은 물론 행정 및 연구 분야와도 연결되어 있다[3]. 행정과 관련해서는 학사지원, 입학사정, 등록, 학교시설관리 등의 분야가 연결되어 있으며, 교육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가상교육의 형태와 연결이 되고, 연구와 관련해서는 연구의 근 거와 자료가 되는 전문저널의 연구물을 가상으로 접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의 e-러닝 환경을 살펴봄에 있어서도 학사, 교육, 연구의 영역을 모두 포괄하여 대학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학습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도 이러한 영역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조성의, 김종화, "대학에서의 효율적 e-러닝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5권, 제2호, pp.241-244, 2011. 

  2. B. Bachmair, M. Risch, and F. K. Mayer, "Eckpunkte einer Didaktik des mobilen Lernens," Medienpadagogik, Vol.19, No.38, pp.1-35, 2011. 

  3. 강현모, 교보보험 MBA과정 개발, 운용. 교보보험 MBA 사이버연수원, 2012. 

  4. R. Van Oostveen, W. Muirhead, and W. M. Goodman, "Tablet PCs and reconceptualizing learning with technology: a case study in higher education," Interactive Technology and Smart Education, Vol.8, No.2, pp.78-93, 2011. 

  5. 장정훈, 김종우, "교육용 도구로서의 아이팟, 아이폰 활용 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집, pp.199-207, 2010. 

  6. 안병태, 박경모, "u-캠퍼스 환경을 위한 모바일 교육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75-187, 2012. 

  7. 임준철, "스마트러닝 설계방안", 인사관리, 제7호, pp.72-73, 2012. 

  8. 임준철, "스마트러닝 활성화 방안", 인사관리, 제8호, pp.92-93, 2012. 

  9. 임걸,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3-45, 2011. 

  10. 임정훈, "모바일 학습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방향 탐색", 한국교육 논단, 제8권, 제1호, pp.101-124, 2009. 

  11. 문혜성, 박경모, "대학교육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요구분석과 활성화 방안", Journal of KIIT, 제11권, 제5호, pp.175-190, 2013. 

  12. 이주민, "모바일 교육 서비스의 국내외 현황 및 모바일 교육 서비스 시대를 준비하는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제언", 사이버사회문화, 제1권, 제1호, pp.91-119, 2011. 

  13. 주영숙, 김치용, "국내 대학의 e-러닝 활성화 방안", 2007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44-347, 2007. 

  14. 임병노, 임정훈, "일반 대학에서의 e-러닝 현황과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pp.101-129, 2005. 

  15. N. Arnold and T. Paulus, "Using a social networking site for experiential learning: Appropriating, lurking, modeling and community building,"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13, No.4, pp.188-196, 2010. 

  16. A. Hewitt and A. Forte, "Crossing boundaries: Identity management and student/faculty relationships on the Facebook," Poster presented at CSCW, Banff, Alberta, 2006. 

  17. M. P. Stevenson and M. Liu, "Learning a language with web 2.0: Exploring the use of social networking features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websites," CALICO Journal, Vol.27, No.2, pp.233-259, 2010. 

  18. S. Tally, "Mixable blends Facebook with academics to improve student success," Purdue University News, Retrieved from http://www.purdue.edu/newsroom/general/2010/100928BowenMixable.html, 2010.09.28. 

  19. J. H. Yu, W. Kim, T. Yu, and J. C Richardson, "Effective Strategies of Social Network Sites (SNSs): Examining Mixable through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Proceedings of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Convention, Jacksonville, FL: AECT,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