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원격대학 학습자의 인식
Studen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584 - 593  

최효선 (서울대학교) ,  우영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정효정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가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원격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50명이 응답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스마트러닝을 현재의 원격학습에 비해 '몰입이 가능'하고, '쌍방향적'이며, '협력적'이라고 인식하였으며, '경험의 결합'을 주요 특성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0 50대의 학습자가 20 30대에 비해 스마트러닝을 '맞춤형', '인간적', '쌍방향적', '편안한', '안정적', '익숙한', '피로하지 않은', '실제적'인 것으로 인식하였고, '경험의 결합'이 스마트러닝의 특성이라 인식하는 경향이 더욱 컸다. 이는 스마트러닝에서의 학습 목적이 연령별로 다르기 때문이라 유추할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성인학습자의 연령과 특성에 따른 스마트러닝 목적과 학습유형, 전략의 논의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 관점에서 스마트러닝의 개념과 특성을 재조직화하고 이에 대한 논의의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studen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focusing on its definitions, roles and values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In the online survey, 1,950 students of 'A' open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The results show that the students viewed the smart learning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신기술의 도입 및 확산에 있어 중요한 것은 개발에 필요한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이들이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이들이 생각하는 스마트러닝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 스마트러닝의 여러 특성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동의하는 정도를 살펴보았다. 설문에 제시한 특성은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활용’, ‘원하는 정보·채널의 선택’, ‘다양한 상호작용’, ‘공유·지식의 창출’, ‘경험의 결합’이었으며, 학생들의 동의 정도는 [표 4]와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에 대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인식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러닝에 대한 기대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인식과 역할 및 가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의미분별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Scale)과 대응표본 t검정, 분산분석을 활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에 대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인식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러닝에 대한 기대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스마트러닝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재조직화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와 더불어 연령에 따른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40·50대의 학습자가 20·30대의 학습자에 비해 스마트러닝을 ‘맞춤형’, ‘인간적’, ‘쌍방향적’, ‘편안한’, ‘안정적’, ‘익숙한’, ‘피로하지 않은’, ‘실제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습자의 연령에 따라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현재의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에에서 정의한 스마트러닝이란?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대표적으로 교육부[3]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정의한 바 있다. 즉, 전문가들은 스마트러닝이 단순히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학습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기기의 스마트성,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스마트성, 그리고 상호작용의 스마트성을 강조하여 정의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는 어떻게 구분되나? 이러한 교육현장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들은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이론적 구분에 그치거나 콘텐츠나 어플 리케이션 개발의 관점, 혹은 학계와 교육공급자의 관점에서의 시사점만을 제공하고 있어 실제 스마트러닝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스마트러닝이 무엇이라고 인식하는지에 대해 알기 어렵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가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탐색한 결과는? 이를 위해 원격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50명이 응답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스마트러닝을 현재의 원격학습에 비해 '몰입이 가능'하고, '쌍방향적'이며, '협력적'이라고 인식하였으며, '경험의 결합'을 주요 특성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0 50대의 학습자가 20 30대에 비해 스마트러닝을 '맞춤형', '인간적', '쌍방향적', '편안한', '안정적', '익숙한', '피로하지 않은', '실제적'인 것으로 인식하였고, '경험의 결합'이 스마트러닝의 특성이라 인식하는 경향이 더욱 컸다. 이는 스마트러닝에서의 학습 목적이 연령별로 다르기 때문이라 유추할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성인학습자의 연령과 특성에 따른 스마트러닝 목적과 학습유형, 전략의 논의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스마트 러닝'의 개념적 구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238-303,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2. 곽덕훈, 스마트러닝과 스마트러닝 포럼의 의미, 스마트러닝포럼 창립세미나 자료집,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3. 교육과학기술부,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표적으로 교육부[3]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스마트러닝의 구현 모습 혹은 스마트러닝을 통해 추구하는 결과의 모습을 조금씩 다른 언어로 설명하고 있고, 스마트 기기활용, 지능적, 강화된 실재감 등 스마트러닝이 추구하는 특성이 포함 되어 있다[3].

  4. 김돈정, 스마트러닝을 위한 스마트워크 국가 전략,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 스마트러닝 리더스 세미나 자료집,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5.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도구로서 3D 콘텐츠 제작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83-496,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앞으로는 스마트러닝의 개념적 정의와 그 이상에 맞게 학습자의 개인역량 및 정보를 활용하여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각종 센서와 위치 정보 등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콘텐츠와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5].

  6.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 수업 설계 모형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67-481, 201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7. 김성우, "N-Screen과 클라우드 컴퓨팅 패러다임에서의 지속가능한 UX 생태계 구축에 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9권, 제4호, 2010. 

    원문보기 상세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ICT 산업에서 ‘스마트’를 빼놓고는 논의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을 만큼 ‘스마트’는 기술 전반에 있어 기본 개념이자 방향이 되었다[7].

  8. 김성태, 스마트코리아를 향한 스마트워크 국가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워크 국가전략세미나 자료집, 2010. 

  9. 김용겸, "기술수용모형 관련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통합적 이론모형",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1639-1670,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관련 연구들이 제안하는 바와 같이 신기술 도입시 사용자들의 수용·채택·활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변화를 선호하는 개인의 혁신성,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관적 규범 뿐 아니라,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등의 결과 확인, 부정적 상황, 잠재적 위험 및 손실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인식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9].

  10.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11. 설문규, 손창익, "초등학교에서 스마트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인식 조사",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pp.309-318, 2012.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구체적으로 설문규, 손창익[11]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활용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조사 결과 스마트러닝에서 스마트기기의 활용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 및 정보 검색 (48.3%), 어플리케이션 활용(22.8%), 협력학습 지원(16.7%) 순으로 나타났다.

  12. 신호균, 김영애, "스마트러닝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학습 시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93-105,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신호균, 김영애[12]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기술 수용모형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스마트러닝의 수용 태도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13. 우영희, 최효선, 정효정, 김성우, "대학간 네트워크 기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환경 구축방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정책과제 12-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표적으로 울산과학기술대학교와 KAIST에서 스마트러닝 캠퍼스를 구축하였는데, 이들 대학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동영상 강의 및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는 한편, 능동적 교수학습 활동을 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3].

    사업 주관교인 서울디지털대학은 LMS 개발 분야를, 한양사이버대학은 LCMS 개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은 콘텐츠 개발, 원광디지털 대학은 스마트러닝 발전방향, 글로벌사이버대학은 표준화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 및 첨단 플랫폼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향후 표준화된 시스템을 전체 사이버대학 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13].

  14. 이수희, 스마트러닝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 스마트러닝 리더스 세미나 자료집,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Rovai, Haythornthwaite, Kazmer, Robins[14][15]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와 자원의 공유 뿐 아니라 가치, 믿음, 경험의 공유까지 이어지면서 강력한 유대감을 가지게 된다.

  15. 이정환, 장현준, 한영도, "중소기업의 직무교육 혁신을 위한 스마트러닝 선호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지, 제14권, 제3호, pp.647- 663,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이정환, 장현준, 한영도[15]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직무교육에서 스마트러닝 선호 속성을 규명 하였다.

    Rovai, Haythornthwaite, Kazmer, Robins[14][15]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와 자원의 공유 뿐 아니라 가치, 믿음, 경험의 공유까지 이어지면서 강력한 유대감을 가지게 된다.

  16. 임걸, "스마트러닝 교수학습설계전략 연구", 컴퓨터교육, 제14권, 제2호, pp.33-45,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17. 임병노, 임정훈, 정영란, 최미나, 성은모, 정효정, 조용상, 스마트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품질인증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C 2012-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스마트러닝의 주요특성[17]

  18. 임정훈,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방안으로서의 스마트러닝, 2012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발표자료집, 2012. 

  19. 임희석,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스마트 교육, 글로벌 교육 심포지엄 발표자료,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이나 출결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19].

    또한 크레듀에서 구축한 맞춤형 모바일 연수원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19].

    그러나 아직까지 제공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러닝 콘텐츠는 기존의 이러닝 콘텐츠를 동영상 형태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형태에 그치고 있으며,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서비스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되기도 한다[19].

  20. 장상현, 교육 3.0과 스마트러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화 수요포럼자료집,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21. 장재경, 상황인지 기반 스마트러닝 모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인용구절

    인용 구절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22. 허희옥, 이현우, 김현진, 임규연, 강의성, "스마트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2013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 논문지, 제17권, 제1호, pp.3-7, 2013. 

    인용구절

    인용 구절

    허희옥, 이현우, 김현진, 임규연, 강의성[22]은 전남 지역 교사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였는데, 교사들은 스마트러닝에 대한 상당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높은 편이었다.

  23. A. P. Rovai, "Building Sense of Community at a Distance,"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3, No.1, 2002. 

  24. C. Haythornthwaite, Michelle M. Kazmer, Jennifer Robins, "Community Development Among Distance Learners: Temporal and Technological Dimension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6, No.1,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