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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76 - 87
Until 2000, there were only eight female directors in Korean film history; however, the number of female directors has increased with the number of new movies made and the entrance of new directors. In 2007, there were about seven new female directors and in 2009, there were released 13 movies dir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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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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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상업성은 언제 결정되는가? | ‘영화의 상업성은 영화의 제작 단계에 앞서 기획 개발 단계에서 결정’되며 기획 개발 단계에서의 상업적 검증을 위해서는 ‘많은 텍스트들과 문화 전반의 트랜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7]. 여성 감독의 상업영화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도 기획 개발 단계에서의 상업적 검증이 매우 중요하며 본 연구의 논의들이 이후의 여성 감독 영화를 기획·개발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장르의 틀을 찾아내고 대중성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 하는 과정에서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
2012년 개봉 된 국내 여성 감독의 작품은 무엇이 있는가? | 한국영화가 질적·양적으로 크게 성공을 거둔 2012년 여성 감독이 만든 영화는 총 6편이 개봉되었다. 그 중 30개 미만의 스크린에서 개봉한 독립영화가 <밍크코트>(신이가 감독), <홈스위트 홈>(문시현 감독), <청포도 사탕, 17년 전의 약 속>(김희정 감독)의 3편이며 구혜선 감독의 <복숭아나무>는 201개 스크린에서 공개되어 33,884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500개 스크린 이상에서 공개된 영화 2편은 스릴러 장르인 <화차>(변영주 감독)와 <용의자 X>(방은진 감독)로 각각 전국관객 243만 명(화차)과 155만 명(용의자X)을 동원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176편의 한국영화가 개봉한 2012년 여성 감독의 영화는 6편이 개봉하였다. | |
2000년대 이후 2012년까지 관객 1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여성 감독 작품은 장르별로 몇 편인가? | 그럼에도 점차 여성 감독의 영화들이 격변하는 한국 영화산업에서 대중적 접점을 찾기 위하여 장르적 도전을 거듭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성공적인 열매를 맺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앞서 밝혔듯이 2000년대 이후 2012년까지 여성 감독이 만든 영화중 관객 1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작품은 총 8편으로 스릴러/공포 장르가 4편, 로맨틱 코미디가 2편, 가족 드라마 1편 그리고 스포츠 드라마가 1편이다. 한국 영화 여성 감독의 흥행 성공사례가 스릴러와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스릴러 장르 영화가 4편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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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영주, "그녀에게 주입한 현실의 공기", 씨네21, 2012.04.17.
윤용섭, 방은진 감독 인터뷰, '용의자X로 7년만에 메가폰 방은진 감독', 영남일보, 2012.10.19.
김형석, "공식과 법칙을 넘어서는 이미지의 잔상", 네이버 영화 주말극장 프리뷰, 2012.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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